안녕하세요. 2020년 6학년 1반이 된 것을 환영합니다.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회과제 10차 |
|||||||||||||||||||||||
---|---|---|---|---|---|---|---|---|---|---|---|---|---|---|---|---|---|---|---|---|---|---|---|
이름 | 이승은 | 등록일 | 20.04.12 | 조회수 | 71 | ||||||||||||||||||
첨부파일 |
|
||||||||||||||||||||||
아래의 글을 빈공책이나 A4용지에 똑같이 한 번 적습니다. (*한글파일을 첨부하니 출력해서 보고 적을 사람은 그림은 빼고 적으세요.)
■ 행주 대첩 • 조선과 명의 연합군이 한양을 되찾으려고 이동했다. • ( 권율 )은 행주산성으로 군사를 이동시켜 전투를 준비했다. • 관군, 의병, 승병이 힘을 합해 ( 승리 )를 거뒀다. ■ 행주 대첩 이후의 상황 • 일본군은 강화 회담이 실패하자 다시 조선을 침입했다( 정유재란 ). • 이순신은 명량 해협에서 뛰어난 작전을 구사해 큰 승리를 거뒀다( 명량 대첩 ). • ( 도요토미 히데요시 )가 사망해 일본군이 조선에서 철수하면서 전쟁은 끝이 났다. ■ 병자호란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
■ 정묘호란
■ 병자호란
■ 영조의 개혁 정책 • 탕평책을 펼쳤고, 이를 알리는 ( 탕평비 )를 세웠다. • ( 세금 )을 줄이고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켰다. • 많은 책을 편찬해 ( 학문 )과 ( 제도 )를 정비했다. ■ 정조의 개혁 정책 • 영조의 뒤를 이어 ( 탕평책 )을 실시했다. • 창덕궁 후원에 ( 규장각 )을 설치하고 이곳에서 젊은 학자들에게 여러 학문을 연구하게 했다. • 백성들이 자유롭게 ( 경제 )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고쳤다. • 새로운 과학 기술을 응용해 ( 수원 화성 )을 건설하고 상업의 중심지로 삼으려 했다. • ( 국왕 )을 중심으로 정치를 운영해 나가고자 했다. ■ 수원 화성 건설에 숨어 있는 과학 기술 • 수원 화성을 쌓은 방법, 설계도 등 수원 화성 건설에 관한 내용이 『( 화성성역의궤 )』에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 거중기, 녹로 등 당시의 최신 과학 기구들을 사용했다. - ( 거중기 ): 도르래를 이용해 적은 힘으로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는 장치 - ( 녹로 ): 도르래를 이용해 물건을 높은 곳으로 옮기는 장치 ■ 실학의 의미와 등장 배경
|
다음글 | 사회과제 9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