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0년 6학년 1반이 된 것을 환영합니다.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회과제 9차 |
|||||||||||||||||||||
---|---|---|---|---|---|---|---|---|---|---|---|---|---|---|---|---|---|---|---|---|---|
이름 | 이승은 | 등록일 | 20.04.05 | 조회수 | 52 | ||||||||||||||||
첨부파일 |
|
||||||||||||||||||||
아래의 글을 빈공책이나 A4용지에 똑같이 한 번 적습니다. (*한글파일을 첨부하니 출력해서 보고 적을 사람은 그림은 빼고 적으세요.)
■ 세종 대 문화 발전 • 예전부터 내려오던 ( 음악 )을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고쳤다. • 금속 활자가 정교해지는 등 인쇄술이 크게 발전했다. • 백성들이 글을 몰라 어려움을 겪자, 이를 덜어 주려고 ( 훈민정음 )을 창제했다. ■ 세종 대 사회 발전 • 남쪽으로는 ( 왜구 )를 물리치려고 쓰시마섬(대마도)을 정벌하게 했다. • 북쪽으로는 ( 4군 6진 )을 개척해 조선의 국경을 압록강과 두만강까지 확대했다. • 고을의 자세한 내용을 기록한 ( 『세종실록지리지』 )와 같은 지리책을 만들어 나랏일에 활용했다. ■ 유교 질서에 따른 조선 시대 사회 모습
■ 조선의 신분 제도 • 태어날 때부터 ( 신분 )이 정해져 있었다. • 크게 양인과 ( 천인 )으로 나뉘었다. • 양인은 ( 양반 ), 중인, 상민으로 구분되었다. • 사람들은 유교적 질서에 따라 주어진 신분에 맞게 생활했다. ■ 신분에 따른 조선 시대 생활 모습
■ 조선 전기 여성의 생활 • 아들과 딸에게 ( 재산 )을 고르게 물려줬다. • 아들과 딸이 돌아가며 ( 제사 )를 지냈다. • 여성은 결혼한 후에도 한동안 남편과 함께 ( 친정 )에서 살았다. • 여성은 보통 옷감을 만들거나 집안에 필요한 여러 일을 했다. • 양반 여성의 경우 밭을 사고팔거나 여러 가지 경제 활동을 하기도 했다. ■ 임진왜란이 발생하기 전 조선의 상황 • 정치가 혼란스러웠다. • ( 군사력 )이 약화되었다. • 일본을 다녀온 사신의 의견이 대립했는데 ( 전쟁 )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선택했다. ■ 임진왜란의 발생 •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1592년 4월 13일 새벽에 ( 부산 )으로 쳐들어왔다. • 조선군은 일본군에 맞서 싸웠으나 계속해서 졌고, ( 선조 )는 의주까지 피란했다. ■ 이순신과 조선 수군의 활약
• 임진왜란 전에 이순신은 ( 판옥선 )과 거북선을 만드는 등 일본군의 침입에 대비했다. • 조선 수군은 거제 ( 옥포만 )에서 첫 승리를 거둔 후 이어지는 전투에서 모두 승리했다. • 조선 수군이 ( 남해 )를 찾자, 일본군은 바다로 물자를 보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북쪽으로 쉽게 나아갈 수 없었다. ■ 의병의 활약 • 다양한 신분의 백성들이 자발적으로 ( 군대 )를 조직하여 의병으로 활약했다. • ( 곽재우 )는 경상도 의령에서 의병을 모아 여러 전투에서 일본군과 싸워 이겼다. • 백성들이 적극적으로 의병에 참여했고, 의병은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
이전글 | 사회과제 10차 |
---|---|
다음글 | 사회과제 8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