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학습 계획안 4월 1주 3월 30일(월)~4월 3일(금) |
구분 | 3/30(월) | 3/31(화) | 4/1(수) | 4/2(목) | 4/3(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창체 | 과학 | 창체 | 과학 |
성취기준 | 6국02-01, 6국05-02 | 학교폭력예방교육 | 6과01-02 | 정보윤리교육(1) | 6과01-02 |
단원명 | 2. 작품을 감상해요 | 2. 온도와 열 | 2. 온도와 열 |
학습 주제 |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을 때 좋은 점 알기 | 물질의 차갑거나 따뜻한 정도를 비교해보기 온도계의 사용법 익히기 |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처 방법 알아보기 | 고체에서 열이 이동하는 현상을 관찰하기 |
교과서 | 60-67 | | |
학습 활동 | 도입 | 영화 예고편을 보고 떠오르는 여러분의 경험은 무엇인가요? 동기유발 ▶영화‘항거’예고(1‘44’‘)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5초감옥 동기유발 ▶지식채널e(2’11’‘)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전개 | <활동1> 유관순에 대해 아는 것을 떠올리며 영상 확인하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교과서지문을 영상으로만든 것(5‘) 질문 <활동2>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으면 좋은 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4‘) | <활동>미운 아기 오리 뒷이야기 만들어보기 활동지 학습 | <활동> 차갑거나 따뜻한 정도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온도계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 동영상 학습 <질문> | <활동1>사이버 폭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사이버 폭력 예방하는 마음 기르기 동영상학습 | <활동> 고체에서 열의 이동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질문> |
정리 | 정리PPT | ☺ 동영상 학습 바른 언어 실천 방법을 생각해보면서 이야기를 살펴봅시다. | ☺ 동영상 학습 온도는 어떻게 잴까? 온도송을 들으며 정리해 봅시다. | 정리PPT |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
참고사항 | | | | | |
2 차시 | 과목 | 사회 | 국어 | 과학 | 체육 | 국어 |
성취기준 | 6사01-02 | 6국02-01, 6국05-02 | 6과01-02 | 6체04-01, 6체04-02 | 6국02-01, 6국05-02 |
단원명 | 국토와 우리 생활 | 2. 작품을 감상해요 | 2. 온도와 열 | 표현 | 2. 작품을 감상해요 |
학습 주제 | 자연환경에 따라 우리 국토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아보기 | 경험을 떠올리며 시 읽기 |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설명하기 | 민속 표현의 기본 동작 익히기 | 경험을 떠올리며 이야기 읽기 |
교과서 | 19-21 | 68-70 | | - | 74-83 |
학습 활동 | 도입 | 중부지방? 남부지방? 동기유발 ▶일기예보(17‘’) | 어떤 기억이 떠오르나요? 동기유발 ▶(1‘20’‘)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여러분도 해 봤나요?아무노래 챌린지! 동기유발 ▶KIDs 아무노래 챌린지(2‘) | 이 세상에 내가 두 명이라면? 동기유발 ▶(40“) |
전개 | <활동1> 자연환경에 따른 국토구분(1)-북부, 중부, 남부 동영상 학습 질문 <활동2>자연환경에 따른 국토구분(2)-전통적인 지역 구분 동영상 학습 질문 | <활동>경험을 떠올리며 시 읽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3‘51‘’) 질문 | <활동>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할 때 두 물체의 온도 변화 측정하기 ☺ 동영상 학습 <질문> | <활동1>봉산탈춤 감상하기 동영상 학습 ▶KBS 국악한마당(6‘30’‘) <활동2>봉산탈춤 기본동작 익히기 동영상 학습 ▶기본동작(5’) | <활동1>경험을 떠올리며 이야기 읽기 동영상 학습 ▶e학습터(4‘20’‘) 질문 <활동2>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하여 공책에 써 봅시다. |
정리 | 정리PPT | 동영상 학습 낭송하는 시를 듣고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보거나, 시에서 말하는 이가 느꼈을 감정에 대해 생각하며 감상해 봅시다. |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 정리PPT | 정리PPT |
참고사항 | | | | | |
3 차시 | 과목 | 수학 | 수학 | 창체 | 수학 | 도덕 |
성취기준 | 6수01-01 | 6수01-01 | 학교폭력예방교육 | 6수01-01 | 6도01-03 |
단원명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1. 바르고 떳떳하게 |
학습 주제 | 덧셈,뺄셈,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 덧셈,뺄셈,곱셈,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 | 계산기를 사용하여 계산하기 | 올바른 선택을 하기 |
교과서 | | | | 16-17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 ☺ 동영상 학습 | 질문 가장 정직한 아이는 누구인가요? |
전개 | <활동1>덧셈,뺄셈,나눗셈이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 <활동1>덧셈,뺄셈,곱셈,나눗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 <활동>우리의 선서를 만들어 봅시다.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 <활동1>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활동지 문제 해결하기 활동지 학습 | <활동>어떤 선택이 올바른 선택일까요? 동영상(1) 동영상(2) 질문 |
정리 |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 ☺ 동영상 학습 영상을 보고나서 질문에 대해 함께 생각해봅시다. 정리( PPT) | 정리( PPT)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 질문 |
참고 사항 | | | | | |
4 차시 | 과목 | 체육 | 사회 | 체육 | 사회 | 창체 |
성취기준 | 6체01-02 | 6사01-02 | 6체05-03 | 6사01-03 | 정보윤리교육(2) |
단원명 | 건강 | 국토와 우리 생활 | 안전 | 국토와 우리 생활 |
학습 주제 | 운동 체력 기르기 | 우리나라 행정 구역의 위치 알아보기 | 응급상황 대처하기 | 우리나라의 지형 살펴보기 | 사이버 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이모티콘 만들어보기 |
교과서 | - | 22-25 | - | 26-28 |
학습 활동 | 도입 | 여러분은 운동을 왜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운동을 꼭 해야하는 이유?! 동기 유발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4‘) | CNN선정 한국의 명소(2015년) 동기유발 ▶(1‘11) | 초등학생이 50대의 목숨을 구했다?! 동기유발 ▶뉴스(2‘) | 하늘에서 본 대한민국 동기유발 ▶(2‘38’‘) | 감정 전달에 효과적인 이모티콘! 동기유발 |
전개 | <활동>건강체력을 기르기 위한 실내운동하기 동영상(1) ▶펭수 실내운동1 동영상(2) ▶펭수 실내운동1 | <활동>시도행정구역과 주요도시의 위치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질문 | <활동> 심폐소생술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펭수 소방훈련(10‘)) 동영상 학습 ▶행안부 영상(3’) | <활동>우리나라의 지형 살펴보기 동영상 학습 질문 | <활동>영희를 위하여 이모티콘을 만들어볼까요? 동영상 학습 |
정리 | 정리PPT ☑ 계획을 세워 건강체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 보도록 합시다. | 정리PPT | 정리PPT | 정리PPT | ☑사이버 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황에 따라 내가 만든 이모티콘 사용하기 |
참고 사항 | | | | | 이모티콘예시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