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꿈을 밀고나가는 힘은 이성이 아니라 희망이며. 두뇌가 아니라 심장이다.

 - 도스토예프스키-

함께 해서 즐거운 우리, 기쁨으로 여는 행복한 세상
  • 선생님 : 박선영
  • 학생수 : 남 13명 / 여 9명

2017. 교내 컴퓨터꿈나무축제

이름 박선영 등록일 17.06.21 조회수 25
첨부파일

*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대회 일자 : 2017627() 09:00-12:00(180)

2. 대회 장소 : 본교 교육정보실, 컴퓨터실

3. 참가 대상 : 본교 5, 6학년 학생

4. 대회 종목

종 목

항목

개 요

프리젠테이션

방법

주제 해결을 위해 정보검색,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 후 팀별 발표 경진

시간

180분 작성

컴퓨터디자인

방법

주어진 주제를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

시간

180

SW 제작

방법

SW를 활용한 코딩(coding) 및 과제해결

시간

과제해결: 180

SW

초등부: Scratch 2.0(오프라인 에디터),

5. 대회 일시 및 장소

종 목

일 시

장 소(변경가능)

인원

비 고

프리젠테이션

2017. 06. 27.()

09:00~12:00(180)

컴퓨터실

20명 내외

 

컴퓨터디자인

2017. 06. 27.()

09:00~12:00(180)

교육정보실

20명 내외

 

SW 제작

2017. 06. 27.()

09:00~12:00(180)

교육정보실

20명 내외

 

6. 시상 계획

구 분

종 목

비고

프리젠테이션

컴퓨터디자인

SW제작

총계

최우수

1

1

1

3

군대회 추천

우수

2

2

2

6

군대회 추천

장려

3

3

3

9

프리젠테이션 장려 수상자 중 상위자 1명 군대회 추천

합계

6

6

6

18

 

7. 종목별 세부사항

. 프리젠테이션

1) 경진 내용

구 분

경 진 내 용

주안점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주제에 적합한 창의적, 논리적 문서(보고서) 작성 능력

팀별 협력을 통한 발표 자료 제작 및 발표 능력

내 용

종목 : 정보검색, 보고서프리젠테이션 작성, 발표

한글2010, 파워포인트2010 제공 (그 외는 개인별 설치 가능)

타인이 제작한 틀(템플릿)은 사용할 수 없음

프레지 등과 같이 온라인 상에서 제작하는 방식은 보안 및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사용할 수 없음

보고서 작성 : 주제 적합성, 창의적·논리적 문서작성 능력

180

프리젠테이션 작성 : 보고서 내용 요약 작성

 

2) 심사 기준

구 분

경 진 내 용

심사기준

영역

배점

평가내용

보고서

50

기능(기술) 15, 미적구성도 15, 정확성 10, 창의성 10

기 타

동점자 처리 기준 : 영역별 배점 고득점자 우선 (보고서발표)

 

나 컴퓨터 디자인

1) 경진 내용

구 분

경 진 내 용

주안점

주어진 주제에 대한 내용을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디자인하는 능력

형태 : 포스터, 캐릭터, 로고 등

주제 및 형태는 대회 당일 공지

대회 후 인터넷을 통해 작품을 공개할 예정이므로 저작권 준수 필수

내용

종목 및 시간 : 컴퓨터 디자인 180

Photoshop, Illustrator CS6 제공 (그 외는 개인별 설치 가능)

태블릿, 디지타이저, 펜마우스 등 사용 가능 (다른 수험생에게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며, 개별 지참 및 개별 설치함. 가능한 작은 크기의 기기를 사용할 것!)

인터넷 활용은 허용하나 50%이상 편집, 수정하여 사용

(, 화면상에 출처 반드시 명시)

결과물 파일과 더불어 소스 파일도 같이 제출 (저작권, 대리작 등 판별을 위함)

 

2) 심사 기준

구 분

경 진 내 용

심사기준

영역

배점

평가내용

정확성

25

주제 적합성 및 지시사항 준수 사항

창의성

25

주제 표현의 독창성, 창의적 표현

심미성

20

구성, 색채, 형태, 비율 등의 미적 조화

실용성

20

실생활에의 활용 가능성

기능(기술)

10

응용프로그램의 활용 능력

기 타

동점자 처리 기준 : 배점 높은 영역 고득점자 우선

. SW 제작

1) 경진 내용

구 분

경 진 내 용

주안점

주제에 맞는 스토리텔링의 창의적논리적 구성 능력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스크래치 코딩 능력을 활용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내용

종목 및 시간

- 스크래치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작성: 180

- 발표: 5(시간제한)

스크래치 버전 2.0(오프라인 에디터) 제공

제시된 주제 및 개괄적인 이야기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작성하고 이를 적절하게 발표할 수 있다.

1) 심사 기준

구 분

경 진 내 용

심사기준

영역

배점

평가내용

정확성

15

주제 적합성 및 지시사항 준수 사항

창의성

20

주제 표현의 독창성, 스토리 구성력, 창의적 코딩 능력

구성능력

25

주제 표현의 일관성, 독창성, 융통성, 연관성, 심미성

대화, 동작, 모양변화, 배경전환, 효과음, 사용자 상호작용의 6가지 요소가 적절히 모두 들어 가야함.

코딩능력

25

다양한 코딩 블록의 사용

반복문, 비교문, 묻고 답하기, 방송하기·방송받기, 변수·리스트 사용, 논리 연산·산술 연산, 주석달기 등 다양한 코딩 블록의 적절한 사용이 골고루 들어가야 함.

발표력

15

의사표현능력, 주제일관성, 사고논리력, 유창성, 발표태도

기 타

동점자 처리 기준 : 배점 높은 영역 고득점자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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