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대회 일자 : 2017년 6월 27일(화) 09:00시-12:00시(180분) 2. 대회 장소 : 본교 교육정보실, 컴퓨터실 3. 참가 대상 : 본교 5, 6학년 학생 4. 대회 종목 종 목 | 항목 | 개 요 | 프리젠테이션 | 방법 | 주제 해결을 위해 정보검색,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 후 팀별 발표 경진 | 시간 | 180분 작성 | 컴퓨터디자인 | 방법 | 주어진 주제를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 | 시간 | 180분 | SW 제작 | 방법 | SW를 활용한 코딩(coding) 및 과제해결 | 시간 | 과제해결: 180분 | SW | 초등부: Scratch 2.0(오프라인 에디터), |
5. 대회 일시 및 장소 종 목 | 일 시 | 장 소(변경가능) | 인원 | 비 고 | 프리젠테이션 | 2017. 06. 27.(화) 09:00~12:00(180분) | 컴퓨터실 | 20명 내외 | | 컴퓨터디자인 | 2017. 06. 27.(화) 09:00~12:00(180분) | 교육정보실 | 20명 내외 | | SW 제작 | 2017. 06. 27.(화) 09:00~12:00(180분) | 교육정보실 | 20명 내외 | |
6. 시상 계획 구 분 | 종 목 | 비고 | 프리젠테이션 | 컴퓨터디자인 | SW제작 | 총계 | 최우수 | 1 | 1 | 1 | 3 | 군대회 추천 | 우수 | 2 | 2 | 2 | 6 | 군대회 추천 | 장려 | 3 | 3 | 3 | 9 | 프리젠테이션 장려 수상자 중 상위자 1명 군대회 추천 | 합계 | 6 | 6 | 6 | 18 | |
7. 종목별 세부사항 가. 프리젠테이션 1) 경진 내용 구 분 | 경 진 내 용 | 주안점 |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주제에 적합한 창의적, 논리적 문서(보고서) 작성 능력 ∘팀별 협력을 통한 발표 자료 제작 및 발표 능력 | 내 용 | ∘종목 : 정보검색, 보고서․프리젠테이션 작성, 발표 | ∘한글2010, 파워포인트2010 제공 (그 외는 개인별 설치 가능) ∘타인이 제작한 틀(템플릿)은 사용할 수 없음 ∘프레지 등과 같이 온라인 상에서 제작하는 방식은 보안 및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사용할 수 없음 | ∘보고서 작성 : 주제 적합성, 창의적·논리적 문서작성 능력 | 180분 | ∘프리젠테이션 작성 : 보고서 내용 요약 작성 |
2) 심사 기준 구 분 | 경 진 내 용 | 심사기준 | 영역 | 배점 | 평가내용 | 보고서 | 50 | 기능(기술) 15, 미적구성도 15, 정확성 10, 창의성 10 | 기 타 | ∘동점자 처리 기준 : 영역별 배점 고득점자 우선 (보고서→발표) |
나 컴퓨터 디자인 1) 경진 내용 구 분 | 경 진 내 용 | 주안점 | ∘주어진 주제에 대한 내용을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디자인하는 능력 ∘형태 : 포스터, 캐릭터, 로고 등 ∘주제 및 형태는 대회 당일 공지 ∘대회 후 인터넷을 통해 작품을 공개할 예정이므로 저작권 준수 필수 | 내용 | ∘종목 및 시간 : 컴퓨터 디자인 180분 | ∘Photoshop, Illustrator CS6 제공 (그 외는 개인별 설치 가능) ∘태블릿, 디지타이저, 펜마우스 등 사용 가능 (다른 수험생에게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하며, 개별 지참 및 개별 설치함. 가능한 작은 크기의 기기를 사용할 것!) | ∘인터넷 활용은 허용하나 50%이상 편집, 수정하여 사용 (단, 화면상에 출처 반드시 명시) | ∘결과물 파일과 더불어 소스 파일도 같이 제출 (저작권, 대리작 등 판별을 위함) |
2) 심사 기준 구 분 | 경 진 내 용 | 심사기준 | 영역 | 배점 | 평가내용 | 정확성 | 25 | 주제 적합성 및 지시사항 준수 사항 | 창의성 | 25 | 주제 표현의 독창성, 창의적 표현 | 심미성 | 20 | 구성, 색채, 형태, 비율 등의 미적 조화 | 실용성 | 20 | 실생활에의 활용 가능성 | 기능(기술) | 10 | 응용프로그램의 활용 능력 | 기 타 | 동점자 처리 기준 : 배점 높은 영역 고득점자 우선 |
다. SW 제작 1) 경진 내용 구 분 | 경 진 내 용 | 주안점 | ∘주제에 맞는 스토리텔링의 창의적․논리적 구성 능력 ∘반복, 비교, 논리·산술 연산, 사용자 상호작용, 변수처리, 주석달기 등 다양한 스크래치 코딩 능력을 활용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 내용 | ∘종목 및 시간 - 스크래치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작성: 180분 - 발표: 5분(시간제한) | ∘스크래치 버전 2.0(오프라인 에디터) 제공 | ∘제시된 주제 및 개괄적인 이야기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작성하고 이를 적절하게 발표할 수 있다. |
1) 심사 기준 구 분 | 경 진 내 용 | 심사기준 | 영역 | 배점 | 평가내용 | 정확성 | 15 | 주제 적합성 및 지시사항 준수 사항 | 창의성 | 20 | 주제 표현의 독창성, 스토리 구성력, 창의적 코딩 능력 | 구성능력 | 25 | 주제 표현의 일관성, 독창성, 융통성, 연관성, 심미성 대화, 동작, 모양변화, 배경전환, 효과음, 사용자 상호작용의 6가지 요소가 적절히 모두 들어 가야함. | 코딩능력 | 25 | 다양한 코딩 블록의 사용 반복문, 비교문, 묻고 답하기, 방송하기·방송받기, 변수·리스트 사용, 논리 연산·산술 연산, 주석달기 등 다양한 코딩 블록의 적절한 사용이 골고루 들어가야 함. | 발표력 | 15 | 의사표현능력, 주제일관성, 사고논리력, 유창성, 발표태도 | 기 타 | 동점자 처리 기준 : 배점 높은 영역 고득점자 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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