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반

서로를 배려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3-2입니다
정직 성실 자율
  • 선생님 : 정겨운
  • 학생수 : 남 14명 / 여 14명

3학년 주간학습 계획안(5월 18일~ 5월 22일)

이름 정겨운 등록일 20.05.15 조회수 2

53518()~522()

구분

5/18()

5/19()

5/20()

5/21()

5/22()

1

교시

과목

국어

국어

국어

국어

국어

성취기준

[404-04]

[404-04]

[401-01]

[401-01]

[401-01]

단원명

3. 알맞은 높임 표현

3. 알맞은 높임 표현

3. 알맞은 높임 표현

3. 알맞은 높임 표현

3. 알맞은 높임 표현

학습

주제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알기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알기

높임 표현과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대화하기1

높임 표현과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대화하기2

높임 표현을 사용해 역할놀이하기

교과서

국어 92~93

국어 94~95

국어 96~97

국어98~101

국어102~103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높임말을 써요

동기유발PPT

높임 표현으로 바르지 않은

학습 안내

PPT1

동기유발

소님의 고삐님

동기유발

높임 표현을 사용한 역할극

전개

<활동1> 바른 높임 표현에 대해 알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대화에서 높임 표현 찾기

PPT 1,2,3,4,5,6,7,8,9

국어 92~93

<활동1>학습영상 PPT 2

높임 표현으로 언어 예절 지키기동영상 학습

<활동2> 대화에서 높임표현 찾기 PPT3,4,5,6,7,8,9,10,11,12

국어 94~95

<활동1> 웃어른과 대화할 때 언어 예절 알기

PPT2

󰏊확인문제

<활동2> 영상을 보고 내용 파악하기

동영상학습

-물건을 높이는 말

동영상학습

-물음에 답해 보세요

<활동1> 언어 예절에 맞는 대화 방법 알기

동영상 학습

언어 예절에 맞는 대화

<활동2> 알맞은 높임 표현을 찾아 대화하기

동영상 학습

-알맞은 높임 표현을 찾아보세요.

PPT1,2

<활동> 선생님의 말씀을 어떻게 전할지 생각하기

PPT1

동영상 학습

혜린이의 대화

PPT2,3,4,5

정리

정리PPT

(높임 표현)

정리PPT

(높임 표현)

정리 PPT

(대화의 예절과 높임 표현 방법)

정리 PPT

(알맞은 높임 표현)

정리 PPT

(참고자료)

참고사항

교과서 필요

교과서 필요

교과서 필요

2

교시

과목

수학

과학

수학

과학

수학

성취기준

[402-01], [402-02], [402-09],[402-10]

[401-02]

[401-07]

[401-02]

[401-07]

단원명

2. 평면도형

2. 물질의 성질

3. 나눗셈

2. 물질의 성질

3. 나눗셈

학습

주제

얼마나 알고 있나요

물질의 성질에 따른 쓰임새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1)

다른 물질로 같은 물체를 만드는 까닭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2)

교과서

수학 46~47

과학 32~33

수학 52~53

과학 34-35

54~55

수익 36-37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평면도형 song

동기유발

물질의 성질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될까요?

동기유발

똑같이 나누기

동기유발

종류가 같은 물체를 다른 물질들로 만드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동기유발PPT

몇 명에게 과자를 나누어 줄 수 있을까요?

전개

<활동1> 선분, 반직선, 직선 복습하기

PPT1

󰏊확인문제1

<활동2> 각 복습하기

PPT2

󰏊확인문제2

<활동3>평면도형 복습하기

PPT3

󰏊확인문제3

<활동1>물질의 성질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기1

동영상학습

<활동2>물질의 성질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기2

동영상학습

PPT

󰏊확인문제

<활동1> 똑같이 나누어 먹기

동영상학습

PPT1

󰏊확인문제1

<활동2>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

PPT2

󰏊확인문제2

<활동1> 여러 가지 컵의 좋은 점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같은 종류의 물체를 여러 가지 종류의 물질로 만드는 까닭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

󰏊확인문제

<활동1> 똑같이 나누기

동영상학습

PPT1

PPT2

󰏊확인문제1

<활동2>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

PPT3

󰏊확인문제2

정리

정리 PPT1(선의종류 알아보기)

PPT2(각 알아보기)

PPT3(평면도형복습하기)

정리PPT

(우리 생활에서 이용되는

물질의 성질)

정리PPT

(나눗셈 식 알아보기)

정리PPT

(다른 물질 같은 물체)

정리PPT

(똑같이 나누기)

참고사항

PPT3(수학익힘)

PPT4(수학익힘)

3, 4 교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5/18()

5/19()

5/20()

5/21()

5/22()

3

교시

과목

사회

도덕

사회

영어

사회

성취기준

[401-03]

[402-02]

[401-03]

401-02, 03, 04

402-01, 02, 03, 04, 06

403-01, 404-01

[401-04]

단원명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1. 나와 너, 우리 함께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special 1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학습

주제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소중한 우정을 가꾸어 가는 마음 기르기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기

Lesson 1~2

review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계획 세우기

교과서

사회 72~75

도덕 18~21

사회 76~78

영어 27~28쪽 천재()

사회 79~81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불국사와 석굴암을 지은 김대성 이야기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1등보다 친구가 중요

동기유발

하늘에서 만나는 충북의 문화유산

동기유발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말 노래

동기유발

충북의 문화유산 답사기(뉴스)

전개

<활동1> 문화유산의 슬기와 멋

동영상학습

PPT1

<활동2>문화유산과 관련된 고장의 행사 알아보기

PPT2. 3

문화유산 유유자적 링크

<활동3>문화재를 지키는 방법

PPT4

동영상학습

<활동1> 친구사이에 우정을 키워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PPT1

<활동2> 백아와 종자기의 우정이야기

동영상학습

<활동1>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

동영상학습

PPT1

(각지역 안내도 링크)

<활동2>문화재청 누리집에서 검색하기

동영상학습

PPT2

(문화재청 누리집 링크)

<활동1> 알파벳 대소문자 복습하기

인터넷 링크 게임

<활동2>물건의 이름 묻고 답하기 복습

동영상 학습

<활동1> 답사 계획 세우기

동영상 학습1

󰏊활동지

<활동2> 답사의 과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2

정리

정리 PPT

(옛이야기가 담긴 문화유산)

정리PPT

(우정의 소중함과 의미를 생각하기)

정리PPT

(문화유산 조사방법)

정리 ppt

(오늘 배운 영어 정리)

정리 영상

참고

사항

교과서 필요

교과서 필요

충북문화재연구원 누리집 교과서 필요

4

교시

과목

영어

미술

음악

음악

과학

성취기준

401-02, 03, 04

402-01, 02, 03, 04, 06

403-01, 404-01

[402-05]

[401-01][401-05]

[401-06]

[401-01][401-03]

[401-05]

[401-02]

단원명

2. Oh, It’s a ball.

2. 알록달록 색과의 만남

즐겁고 신나는 리듬

즐겁고 신나는 리듬

2. 물질의 성질

학습

주제

물건이 무엇인지 듣고 답하는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10색상환에서 색 이름 알아보기

리듬악기노래

부르고 리듬악기 합주하기

소리가 있는 세상 노래 부르고 연주하기

서로 섞여 성질이 변하는 물질

교과서

영어 24~26쪽 천재()

미술 16(천재())

음악 20-21 (YBM)

음악 22-23 (YBM)

과학 36-37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what’s this?

동영상학습

빨강이 초록에게

<동기유발> PPT

<동기유발> PPT

동기유발

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될까요?

전개

<활동1>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동영상 학습1

<활동2>

What's This?

동영상 학습2

<활동1> 10색상환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직접 10색상환 만들어보기

󰏊활동지학습

<활동1> 제제곡 듣기

PPT1, 동영상학습

(리듬 악기 노래)

<활동2> 리듬 악기 연주하기

PPT2

동영상학습

(리듬 악기 노래 반주)

<활동1> 제제곡 익히고 주요 리듬 쳐보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2>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PPT2

<활동1>서로 섞여 성질이 변하는 물질

동영상학습

<활동2>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성질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기(실험영상)

동영상학습

PPT

󰏊확인문제

(실험내용 확인하기)

정리

정리PPT

(무엇인지 묻고 알려주는 표현)

정리PPT

(10색상환 알아보기)

정리 PPT

리듬 악기 소리의 표현

정리 PPT

의성어

정리ppt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될까요?)

참고사항

준비물: 리듬악기

5, 6 교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5/18()

5/19()

5/20()

5/21()

5/22()

5

교시

과목

미술

창체

체육

창체

체육

성취기준

[402-05]

자율활동

[404-01][404-04]

자율활동

[404-01][404-04]

단원명

2. 알록달록 색과의 만남

안전교육

움직임 표현

환경교육

움직임 표현

학습

주제

생활 속 여러 가지 물건을 비슷한 색끼리 나누어 보기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2)

새활용이란?

이동하면서 움직이기

교과서

미술 15(천재())

동영상 및 학습자료

체육 98-99(금성)

동영상 및 학습자료

체육 100-101(금성)

학습

활동

도입

동영상학습

7가지 색깔이 나타내는 의미들

동기유발

사이버 불링을 아시나요?

동기유발

제자리에서 움직이며

탈춤따라하기

동기유발

청주시, 새활용센터 개관으로 쓰레기 제로 도시 만든다

동기유발

동물의 제자리

움직임 따라하기

전개

<활동1> 우리 주변에서 색을 찾아보기

PPT1,2,3,4

<활동2> 비슷한 색끼리 분류하기

PPT5

󰏊확인질문

<활동1>사이버폭력도 범죄입니다

동영상학습

PPT1

<활동2>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PPT2

<활동1> 제자리에서 움직이기(2)PPT1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활동2> 다양한 제자리 움직임 표현하기

동영상학습

<활동1> 무한한 상상, 새활용의 세계

동영상학습

<활동2> 나만의 새활용 아이디어 떠올려보기

PPT1

<활동1> 다양한 방법으로 이동하면서 움직이기PPT1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활동2> 다양한 이동 움직임 표현하기

동영상학습

정리

정리PPT

(생활 속 색과의 만남)

정리PPT

(사이버 폭력에 대처하기)

정리

정리 스트레칭 하기

동영상학습

정리PPT

(새활용이란?)

정리

정리 스트레칭 하기

동영상학습

참고

사항

6

교시

과목

(자율형) 국어

(자율형) 수학

성취기준

[404-04]

[401-03]

단원명

3. 알맞은 높임 표현

1. 덧셈과 뺄셈

학습

주제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알기

덧셈 복습하기

교과서

국어활동 22~23

수학 42~53

수학익힘 30~35

학습

활동

도입

국어활동 22~23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지 확인하기

수학 42~53

수학익힘 30~35

중에 틀린 문제나 어려웠던 문제 다시 한번 풀어보기

전개

정리

참고

사항


 ​


이전글 3학년 슬기로운 생활
다음글 3학년 주간학습 계획안(5월 11일~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