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주 5월 4(월)~5월 8일(금) |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1 교시 | 과목 | 국어 |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4국02-01] | [4국02-01] | [4국02-01] | [4국03-01] | 단원명 | 2. 문단의 짜임 | 2. 문단의 짜임 | 2. 문단의 짜임 | 2. 문단의 짜임 | 학습 주제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알기 교과서 필요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며 글 읽기 1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며 글 읽기 2 교과서 필요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며 문단 쓰기 교과서 필요 | 교과서 | 국 72~73 | 국어 74~77쪽 | 국어 74~77쪽 | 국 78~79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문단 구분이 잘된 글 찾기 PPT1,2,3,4 | ☺ 동기유발PPT PPT1,2,3,4 | ☺ 동기유발 문장 사다리 타기 | ☺ 동기유발PPT 생각 그물 완성 PPT1,2,3 | 전개 | <활동1> ‘장승’에서 중심 문장, 뒷받침 문장 찾기 교과서 72쪽 PPT5,6,7,8 <활동2> 중심 문장찾기 교과서 73쪽 PPT9,10,11 | <활동1> 「옛날에는 어떤 과자를 먹었을까요」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 PPT5,6,7 확인 문제 <활동2> 중심 문장 찾는 방법 알기 ☺동영상학습 | <활동1>「옛날에는 어떤 과자를 먹었을까요」를 읽고 중심 문장 파악하기 교과서 77쪽 PPT1,2,3,4,5,6,7 <활동2>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읽고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찾아보기 PPT8 확인 문제 | <활동1>중심문장에 어울리는 뒷받침 문장 쓰기 ☺동영상학습 국어 78쪽 PPT4,5,6 <활동2>문단에 알맞은 중심 문장 쓰기 ☺동영상학습 국어 79쪽 3번, 4번하기 | 정리 | 정리PPT(중심 문장, 뒷받침 문장 특징) | 정리PPT (낱말 뜻 알아보기) | 정리PPT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 방법) | 정리PPT (문단을 쓰는 방법) | 참고사항 | | | | | 2 교시 | 과목 | 수학 | 수학 | 과학 | 수학 | 성취기준 | [4수02-01] | [4수02-02] | 의사소통하기 | [4수02-02] | 단원명 | 2. 평면도형 | 2. 평면도형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2. 평면도형 | 학습 주제 | 선의 종류 알아보기 | 각을 알아볼까요 | 의사소통하기 | 직각을 알아볼까요 | 교과서 | 수학 28~33쪽 | 수학 34-35쪽 | 과학 20~21쪽 | 수학 35-36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생활 속 평면도형 | ☺ 동기유발 생활 속 각 찾기 | ☺ 동기유발 과학의 즐거움 | ☺ 동기유발 생활 속 직각 찾기 | 전개 | <활동1> 선분, 반직선, 직선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선분, 반직선, 직선 구분하기 PPT1 확인 문제 | <활동1> 각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1 확인 문제 | <활동1>과학자는 어떻게 의사소통할까요? ☺ 동영상 학습 <활동2>과학적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PPT 확인 문제 | <활동1> 직각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1 확인 문제 | 정리 | 정리PPT (선의 종류 알아보기) | 정리PPT (각 알아보기) | 정리PPT (과학적 의사소통) | 정리PPT (직각 알아보기) | 참고사항 | PPT2 수학익힘 20-21쪽 해설 | PPT2 수학익힘 22-23쪽 해설 | | PPT2 수학익힘 24-25쪽 해설 |
※ 3, 4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3 교시 | 과목 | 사회 | | 사회 | 영어 | 사회 | 성취기준 | [4사01-03] | [4사01-03]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사01-03] | 단원명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2. Oh, It’s a ball.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학습 주제 | 오늘날 고장의 옛이야기가 중요한 까닭 알아보기 | 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고장의 모습 알아보기1 교과서 필요 |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고장의 모습 알아보기2 교과서 필요 | 교과서 | 사회 52~54쪽 | 사 55~58 | 영어 18~19쪽 천재(함) | 사 59~61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PPT 내 이름의 유래 활동지 학습 | ☺ 동기유발 충북 지명의 유래 | ☺ 동기유발 what’s this? | ☺ 동기유발 독도의 이름 | 전개 | <활동1> 우리고장의 옛이야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우리고장 이름의 유래 ☺ 동영상 학습 | <활동1> 자연환경과 생활모습에 따른 지명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출처표기명시) PPT 1,2,3 활동지 학습 <활동2> 지명송 따라 부르기 ☺동영상학습 | <활동1> 주요단어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1 <활동2>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동영상 학습2 | <활동1> 독도 바위의 이름과 유래 ☺동영상학습 PPT 1 활동지 학습 <활동2> 옛이야기가 담긴 지명 ☺동영상학습 PPT 2 교과서 60~61쪽 | 정리 | 정리PPT (고장의 옛이야기가 중요한 이유) ☺ 정리영상 | 정리PPT (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고장의 모습 알아보기) | 정리PPT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표현) ☺ 정리노래 | 정리PPT (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고장의 모습 알아보기) | 참고 사항 | 보충학습 청주,충주,제천,진천 음성,단양,증평,보은 옥천,영동,괴산 | 지명송1 ☺동영상학습 지명송2 ☺동영상학습 | 보충학습(발음 연습) 활동지학습 | 부엉이 골, 부엉이 굴 ☺동영상학습 | 4 교시 | 과목 | 영어 | 음악 | 음악 | 과학 | 성취기준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음02-01] | [4음01-02] | [4과01-02] | 단원명 | Lesson 1 Hello! | 음악 속의 새소리 <뻐꾹 왈츠> | 음악 속의 새소리 <뻐꾸기> | 2. 물질의 성질 | 학습 주제 | review | 악곡(뻐꾹 왈츠)를 감상하고 느낌을 표현하기 | 악곡(뻐꾸기)를 감상하고 그 모습을 흉내 내기 | 물체의 의미 | 교과서 | 영어 14~15쪽 천재(함) | 음악 14쪽 (YBM) | 음악 15쪽 (YBM) | 과학 24~25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알파벳 파닉스 복습 | ☺<동기유발> PPT 동물(새)들은 숲 속에서 어떻게 지낼까요? | ☺<동기유발> (뻐꾸기 울음소리) 새들은 어떻게 소리를 내나요? | ☺ 동기유발 여러 물체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전개 | <활동1>알파벳 복습게임 ☺ 동영상 학습 <활동2> 주요표현 정리 복습 ☺ thank you - 감사 ☺ I'm sorry - 사과 | <활동1> 뻐꾹 왈츠 음악 듣기 ☺동영상학습 (뻐꾹왈츠) <활동2> 음악 속에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을 상상해보기 PPT ☺동영상학습 | <활동1> 뻐꾸기 - ‘숲’ 중에서 감상하기 ☺동영상학습 (황병기 숲 – 뻐꾸기, 비) <활동2> 뻐꾸기 소리 흉내 내기 PPT | <활동1>비밀상자 속 물체 알아맞히기 ☺동영상학습 <활동2> 그림 속 물체들을 찾아보기PPT(문제) PPT(정답) (그림 속 물체들을 찾아보기) 활동지 학습 | 정리 | 정리ppt (1단원 정리) | 정리 PPT (스타카토와 왈츠) | 정리 PPT (가야금과 뻐꾸기) | 정리PPT (물체의 의미) | 참고사항 | | | | |
※ 5, 6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5/4(월)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5 교시 | 과목 | 미술 | | 체육 | 창체 | 체육 | 성취기준 | [4미01-03] | [4체01-02] [4체01-06] | 자율활동 | [4체01-02] [4체01-06] | 단원명 | 7. 생활 속 미술과의 만남 | 건강과 체력 | 정보통신윤리교육 | 건강과 체력 | 학습 주제 | 하루 동안 내가 만난 다양한 미술을 떠올리기 | 체력을 기르면 좋은 점 알기 | 스마트폰 올바르게 사용하기 | 맨몸 운동으로 체력기르기 | 교과서 | 미술 38쪽(천재(안)) | 체육 24-25쪽 (금성) | 동영상 및 학습지 | 체육 26-27(금성)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공공미술의 매력 | ☺동기유발 체력이 좋은 모습 찾아보기 | ☺동기유발 함께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하기 | ☺동기유발 PPT 당신의 선택은? | 전개 | <활동1> 생활 속에서 미술을 체험한 경험 이야기하기 PPT1,2 ☺동영상학습 <활동2> 내가 만난 미술 되돌아보기 활동지학습 | <활동1> 체력을 기르면 좋은 점 알아보기 PPT1 <활동2>운동을 실천하는 단계 알아보기 PPT2 <활동3>간단한 맨손 체조 하기 ☺동영상학습 | <활동1> 스마트폰 올바르게 사용하기 ☺동영상학습 확인 문제 <활동2>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PPT1 | <활동1> 3분 워밍업 ☺동영상학습 <활동2> 맨손체조로 전신운동 하기 ☺동영상학습 <활동3> 정리 스트레칭 하기 ☺동영상학습 | 정리 | 정리PPT (생활 속 미술을 탐색한 후의 느낀 점) | 정리PPT (체력을 기르면 좋은 점) | 정리PPT (스마트폰 올바르게 사용하기) | 정리 맨손체조 후 느낀 점 써보기 | 참고 사항 | | | | | 6 교시 | 과목 | | 국어 | 수학 | | 성취기준 | [4국02-01] | [4수02-02] | 단원명 | 2. 문단의 짜임 | 2. 평면도형 | 학습 주제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며 글 읽기 | 복습하기 | 교과서 | 국어 74~77쪽 | 수학 28쪽~35쪽 수익 20~23쪽 | 학습 활동 | 도입 | 교과서 74~77쪽 「옛날에는 어떤 과자를 먹었을까요」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며 읽어보기 | 수학 28쪽~35쪽, 수학익힘 20~23쪽 중에 틀린 문제나 어려웠던 문제 다시 한번 풀어보기 | 전개 | 정리 | 참고 사항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