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반

서로를 배려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3-2입니다
정직 성실 자율
  • 선생님 : 정겨운
  • 학생수 : 남 14명 / 여 14명

3학년 주간학습 계획안(4월 27일~ 5월 1일)

이름 정겨운 등록일 20.04.17 조회수 2

45427()~51()

구분

4/27()

4/28()

4/29()

4/30()

5/1()

1

차시

과목

국어

국어

국어

부처님 오신 날

국어

성취기준

[402-05]

[402-05]

405-01, 05

[402-01]

단원명

1. 재미가 톡톡톡

1. 재미가 톡톡톡

1. 재미가 톡톡톡

2. 문단의 짜임

학습

주제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1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2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문단 알기

교과서

국어50~61

국어50~61

국어 62~65

국어 70~71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내가 곤충이라면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 볼까요?

학습안내

PPT

동기유발

시 낭송 영상

동기유발

장승 제작 과정

전개

<활동>으악, 도깨비다!를 듣고 내용 파악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

50~61쪽에서 찾아보기)

<활동1>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각적 표현 찾아보기

PPT1,2

<활동2> 생각과 느낌 나누기

동영상 학습

PPT3,4

󰏊활동지학습

(모르는 문제는 교과서

50~61쪽에서 찾아보기)

<활동1>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는 방법 알기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활동지 학습

<보충>

자신이 찾은 시를

가족 앞에서 낭송하기

<활동1>

장승읽기

ppt1,2,3,4,5,6

[활동2]

문단이 뭐예요?

동영상학습

PPT7,8,9

정리

정리PPT

(으악, 도깨비다!내용 확인)

정리PPT

(으악, 도깨비다!감각적 표현)

정리PPT

(느낌을 살려 시

낭독하기)

정리PPT

(문단의 뜻)

참고사항

2

차시

과목

수학

과학

수학

수학

성취기준

[401-03]

기초탐구

[401-03]

[401-03]

단원명

1. 덧셈과 뺄셈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1. 덧셈과 뺄셈

1. 덧셈과 뺄셈

학습

주제

뺄셈을 해볼까요(1)

분류하기

뺄셈을 해볼까요(2-3)

덧셈과 뺄셈 복습하기

교과서

수학 16~17

과학 16~17

수학 18~21

수학 24~25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동기유발

공룡은 어떻게 분류하나요?

동기유발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 계산하기

동기유발

덧셈과 뺄셈으로 문제해결하기

전개

<활동1>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방법 알아보기

PPT1

󰏊활동지학습

<활동2>(세자리수)-(세자리수)익히기

동영상 학습

PPT2

󰏊활동지학습

<활동1>분류의 의미와 분류 기준에 대해 알아보기

PPT1

<활동2>과학적 분류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활동1>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방법 알아보기

PPT1

󰏊활동지학습

<활동2>

받아내림이 있는 (세자리수)-(세자리수)뺄셈하기

동영상 학습

PPT2,3

󰏊활동지학습

<활동1> 덧셈과 뺄셈 정리하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지학습

(얼마나 알고 있나요?)

정리

정리PPT

(받아내림이 없는 뺄셈 방법)

󰏊활동지학습

정리PPT(분류의 의미)

정리PPT1,2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방법)

󰏊활동지학습

정리PPT

(덧셈과 뺄셈으로 문제해결하기)

󰏊활동지학습

참고사항

3, 4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4/27()

4/28()

4/29()

4/30()

5/1()

3

차시

과목

사회

도덕

사회

부처님 오신 날

사회

성취기준

[401-02]

[402-01]

[401-02]

[401-02]

단원명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나와 너, 우리 함께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1.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학습

주제

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살펴보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교과서

사회 33~35

도덕 10~13

사회 36~39

사회 40~42

학습

활동

도입

동영상 학습

브이월드로

떠나는 여행

동기유발PPT

동영상 학습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담을 현대적인 지도, 대동여지도

동영상 학습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

전개

<활동>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을 살펴보는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 1

󰏊활동지학습

(각 지역 지도 링크)

<활동1>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동영상 학습

PPT1

󰏊활동지학습

<활동1> 백지도에

고장의 지형지물

나타내기

PPT1

동영상학습

PPT2, 3, 4

<활동2> 백지도 그려보기

󰏊활동지학습

(지역백지도파일 첨부)

<활동1>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지학습

<활동2> 우리 고장 살펴보기

PPT2

(한국관광공사 링크)

정리

정리PPT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정리PPT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정리PPT

(백지도에 나타내기)

정리PPT

(주요 장소 조사하기)

참고

사항

청주,충주,제천,진천

음성,단양,증평,보은

옥천,영동,괴산

국토정보플랫폼

4

차시

과목

영어

미술

음악

과학

성취기준

401-02, 03, 04

402-01, 02, 03, 04, 06

403-01, 404-01

[403-01]

[401-01]

기초탐구

단원명

Lesson 1 Hello!

6.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미술

꼭꼭숨어라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학습

주제

1. 사과 표현, 답하는 말, 헤어질 때 인사말을 이해하고 말하기

2. 알파벳 Ss ~ Zz 소문자 읽고 쓰기

관심 있는 미술 분야 소개하기

장단(자진모리장단)의 기본박을 치며 노래부르기

추리하기

교과서

영어 12~13쪽 천재()

미술 37(천재())

음악 10~11(YBM)

과학 18~19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

I'm sorry 사과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미술이야기 소개하기

<동기유발> PPT

숨바꼭질은 어떤 놀이인가요?

동기유발사진

다음 추리 문제의 답을 찾아보세요.

전개

<활동1>사과하고 이에 답하는 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일어나서 따라해 보세요!

<활동3>알파벳 Ss부터 Zz까지 익히기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1> 내가 관심있는 미술 분야 소개하기

󰏊활동지학습

<활동2> 발표하고 이야기하기

PPT

<활동1> 숨바꼭질 노래 듣기

동영상학습 (숨바꼭질)

<활동2> 소고로 장단의 기본박 쳐보기

PPT1, 2

동영상학습

(장단치며 노래부르기)

󰏊활동지학습

<활동1>추리의 의미 알아보기

PPT1

<활동2>과학적 추리 방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과학적 추리 방법에 대해 알고,

직접 추리해보기

정리

정리 ppt

(오늘 배운 표현

알파벳 S~Z, s~z)

정리PPT

(배운 내용 스스로 확인하기)

정리 PPT

자진모리장단과 말붙임새

정리PPT

(추리의 의미)

참고

사항

5, 6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4/27()

4/28()

4/29()

4/30()

5/1()

5

차시

과목

미술

창체

체육

부처님 오신 날

체육

성취기준

[403-01]

안전교육

[401-01]

[401-02]

[401-06]

단원명

6.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미술

생활안전

건강과 체력

건강과 체력

학습

주제

여러 미술 작품 살펴보고, 작품과 관련된 분야 찾아보기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비만을 알고, 예방하기

유연성 기르기

교과서

미술 36(천재())

-

체육18-21(금성)

금성 체22-23

학습

활동

도입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식품공예

(2:30초 까지만 보기)

동기유발

우당탕탕 아이쿠 승강기송

동기유발 PPT1,2

비만이란?

동기유발

가위바위보 다리찢기 게임하기 주위에 있는 사람과 함께 해 보아요

동영상학습

전개

<활동1> 작품과 관련된 분야에 줄 그어보기

PPT1

󰏊활동지학습

<활동1> 여러 작품 살펴보기

PPT2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활동1> 승강기 안전하게 타는 방법

동영상학습

PPT1, 2

󰏊활동지학습

<활동1> 비만의 원인 알아보기

PPT1

<활동2> 비만의 문제점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3> 비만 예방하기

PPT2

<활동1> 유연성 알기

PPT

<활동2> 요가로 유연성 기르기

PPT2

동영상학습

PPT3

정리

정리PPT

(다양한 미술분야)

정리PPT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정리

(비만 예방 체조하기)

동영상학습

정리 PPT

(유연성의 중요성과

유연성 기르는 방법)

참고

사항

6

차시

과목

(자율형) 국어

(자율형) 수학

성취기준

[402-05]

[401-03]

단원명

1. 재미가 톡톡톡

1. 덧셈과 뺄셈

학습

주제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덧셈과 뺄셈 복습하기

교과서

국어 50~61

수익 12~17

학습

활동

도입

국어 50~61

으악 도깨비다.’

감각적 표현을

생각하며 읽어봅시다.

수학익힘 12~17쪽의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전개

교과서 50~61으악 도깨비다.’를 다시 읽어보고 가족에게 느낌 말하기

수학익힘 12~17쪽 풀어보기

정리

참고

사항


이전글 코로나19 관련 교육자료 안내
다음글 3학년 주간학습 계획안(4월 20일~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