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 코로나 수칙들을 염두해두고 8일에 만나요^^
1교시 국어 요점 정리 – 약물 오남용 예방 | ◎ 약물 오남용 예방법 - 아프다고 아무 약이나 먹지 않는다. - 어른이 따로 보관해 둔 물건은 위험할 수 있으니 함부로 꺼내지 않는다. - 페인트, 주방세제, 세탁세제, 화장대 화장품등을 입에 넣지 않는다. - 살충제나 쥐약은 절대로 만지거나 입에 넣지 않는다. - 음료수병에 담겨 있어도 색깔이나 냄새가 이상하다면 어른에게 물어본다. ◎ 위험한 약물을 마셨을 때 대처법 ⓵ 만약 실수로 약물을 마셨을 때는 함부로 토하면 안된다. ⓶ 부모님이나 보호자에게 알린다. ⓷ 아프게 한 약물을 가지고 병원에 간다.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문제 1. 다음 중 몸이 아파서 먹어야 할 때 해야 할 일을 고르시오. ⓵ 의사와 약사 그리고 보호자에게 먼저 아픈 것을 설명한 후 지시를 받아 약을 복용한다. ⓶ 친구가 가지고 있는 약을 알아본다. ⓷ 집에 있는 향기가 좋은 약을 먹는다. ⓸ 집에 있는 색깔이 예쁜 약을 먹는다. 정답 : ⓵ 아프다고 해서 아무 약이나 함부로 먹으면 오히려 몸을 해칠 수 있습니다. |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204~205쪽) - 글을 읽고 토의하기 | ◎ 토의 절차 ⓵ 토의 주제 정하기 ⓶ 의견 마련하기 ⓷ 의견 모으기 ⓸ 의견 결정하기 ◎ 토의하는 친구들의 의견이 알맞은지 살펴보는 기준을 알아봅시다. - 토의 주제에 맞는가?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가? - 실천할 수 있는가? - 의견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다음 중 토의하는 절차로 알맞은 것은 무엇입니까? ㉠ 토의 주제 정하기 ㉡ 의견 결정하기 ㉢ 의견 마련하기 ㉣ 의견 모으기 |
⓵ ㉣-㉢-㉡-㉠ ⓶ ㉠-㉢-㉣-㉡ ⓷ ㉠-㉡-㉢-㉣ ⓸ ㉢-㉠-㉡-㉣ ⓹ ㉠-㉡-㉣-㉢ 정답 : 2번 토의는 토의 주제 정하기,토의 의견 마련하기, 의견 모으기, 결정하기 순으로 이어진다. 문제2. 제시한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바르게 이야기한 친구는 누구입니까? 아름 : 높임 표현을 사용하여 이야기 해야해. 다운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들어야 해. 대한 : 알맞은 주장고 근거를 들었는지 생각해야해. 민 : 토의 주제에 맞는 내용인가 생각해야해. 국 : 발언권을 공평하게 주어야 해. |
⓵ 대한/민 ⓶ 다운/국 ⓷ 아름/다운 ⓸ 다운/대한 ⓹ 민/국 정답 : 대한/민 아름, 다운, 국은 태도에 참여하는 올바른 태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대한, 민은 제시한 의견이 올바른지 판단하는 기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
3교시 국어 요점 정리 – 알맞은 주제를 정햐여 의견 나누기 | ◎ 알맞은 주제를 정하는 방법 1. 토의 주제를 정할 때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잘 살펴본다. 2.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문제인가? 3.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인가? 4.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문제인가? ◎ 토의할 때 지켜야 할 점 1.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말한다. 2. 의견의 장단점을 생각하며 듣는다. 3. 토의 주제에 벗어난 의견은 말하지 않는다.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문제 1. 다음 중 토의할 때 일어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①6학년이 결정한 대로 따른다. ②소수의 의견은 무시하고 의견을 결정한다. ③의견이 여러 개 나왔으니 그냥 다수결로 정한다. ④서로의 의견을 충분히 주고받은 뒤에 의견을 결정한다. 정답: : 4 토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때는 한 사람이 독단적으로 결정하거나 무조건 다수의 의견을 따라가는 것은 좋은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문제2. 다음 글에 알맞은 토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 작년보다 키도 크고 몸무게도 늘었는데 왜 달리기는 작년보다 힘들지? ● 나처럼 키가 크고 몸무게가 늘어도 체력은 약한 친구가 많구나. |
①달리기가 작년보다 힘든 까달가은 무엇일까? ②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③작년과 올해의 키와 몸무게를 어떻게 비교할까? ④키가 크고 몸무게가 늘어도 체력이 약한 친구들은 얼마나 될까? 정답 : 2 .이 글에서는 체격은 좋아졌지만 체력은 약해진 것을 문제로 삼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체력 문제는 초등학생 모두가 해결해야 할 공동의 문제이며 체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그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을 토의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
4교시 사회 요점 정리(교과서 123~129쪽)- 법을 준수해야 하는 까닭 알아보기 | ◎ 법을 지켜야 하는 까닭 -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 법을 지키면 다른 사람의 권리를 보장하고 나의 권리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 ◎ 재판 1. 법을 어긴 사람이 재판을 하는 까닭은? - 그 사람이 정말로 죄를 지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 법을 어기는 행동을 했으므로 자신의 행동에 맞는 책임을 지게 하기 위해서 2. 재판의 구성원
3. 공소사실이란? - 공소사실이란 피고인이 법을 어긴 것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는 내용이자 재판 을 받게 된 범죄 사실을 말합니다.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문제 1. 재판을 진행하고 법에 따라 판결을 내리는 사람은? ① 변호인 ② 검사 ③ 피고인 ④ 판사 정답: : ④ 판사 문제2. 법은 개인의 권리를 보장해 주지만 법을 지키지 않을 때는 _____을 해 타인에게 피해를 준 사람의 권리를 제한하기도 한다.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① 재판 ② 방송 ③ 목욕 ④ 토론 정답 : 재판 법을 어기는 행동을 했을 때 자신의 행동에 맞는 책임을 지게 하기 위해 재판 을 한다. |
5교시 실과 요점 정리 –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아요 | 6대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탄수화물, 지방 – 에너지를 냅니다. 단백질, 무기질, 물 – 근육, 혈액, 뼈 등 몸을 구성합니다. 무기질, 비타민, 물 – 몸의 기능을 조절합니다. |
문제 | 출석 체크 퀴즈 | 정답 및 해설 | 1. 다음 중 에너지를 내는 기능을 하는 영양소를 고르시오. ① 물 ② 무기질 ③ 비타민 ④ 탄수화물 정답 : 4번 탄수화물 탄수화물, 지방은 에너지를 내는 주기능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문제2. 다음 중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영양소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탄수화물 ② 무기질 ③ 비타민 ④ 물 정답 : ① 탄수화물 무기질,비타민,물은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주기능을 하는 영양소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