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익힘책, 실험관찰책 정리해서 6월 8일에 만나요^^ 1교시 사회 요점 정리(교과서 123~125쪽) | ◎ 법을 지켜야 하는 까닭 - 법을 어기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 - 법을 어기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기 때문 - 법을 어기면 사람들 간의 갈등을 유발하기 때문 - 법을 지키기 않으면 사회 질서가 유지될 수 없기 때문 - 법을 지키면 다른 사람의 권리를 보장하고 나의 권리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 ◎ 법을 어기는 행동으로 발행할 수 있는 문제점(124쪽 예시)
|
| - 다른 차들의 운행에 피해를 줌 - 구급차, 소방차 등이 출동할 때 방해가 되어 구조 활동을 어렵게 함 | - 집 주변이 지저분해짐. - 쓰레기 냄새와 많은 쓰레기 처리 때문에 힘들 것임 - 골목 행인들도 쓰레기 더미 때문에 불쾌한 기분이 들 것임 |
◎ 재판의 의미와 재판을 하는 까닭 재판의 의미 | 사람들 간의 갈등을 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법원 또는 법관이 판단을 내리는 것 | 재판을 하는 까닭 | - 법을 어긴 사람이 정말로 죄를 지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 법을 어겼을 경우 그 행동에 맞는 책임을 지게 하기 위해서이다. |
◎ 재판에 등장하는 인물 판사 | 재판을 진행하고 법에 따라 판결을 내리는 사람 | 피고인 | 재판을 받는 사람 | 검사 | 피고인이 법을 어긴 행동에 대해 처벌을 해야한다고 요청 하는 사람 | 변호인 | 피고인을 대신해 권리를 주장하는 사람 |
|
◎ 교과서 125쪽 1. 법을 지키지 않으면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알맞게 연결해 봅시다.
2. 우리 생활에서 법을 잘 지키지 않는 사례를 더 찾아보고, 이렇게 법을 지키지 않았을 때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발표해 봅시다 (예시 답안) 가게에서 함부로 물건을 훔치는 사람들이 있어서 가게 주인이 경제적으로 손해를 입게 됩니다. |
◎ 중간 문제 1. 누군가가 주정차 금지구역에 ‘잠시면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주차를 했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예시답안) 다른 사람들이 지나가지 못합니다. / 한 사람의 잘못으로 교통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법을 어기는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다른사람의 OO를 침해하여 사람들 간의 OO을 유발합니다. (권리, 갈등)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법을 지키기 않는다면 벌어질 일로 알맞은 것은? ①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진다. ② 개인의 권리가 보장된다. ③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④ 사회가 안전하고 평화로워진다 정답 : 3번 2.학교 앞 도로에서 학생들이 무단 횡단을 한다면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은? ① 큰 사고가 나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② 갑자기 차가 튀어나올 일이 없으니 안전하다. ③ 사고 처리에 큰 비용이 들 수 있다. ④ 자칫하면 생명을 잃을 수 있다. 정답 : 2번 |
2교시 수학 얼마나 알고 있나요(교과서 80~ 81쪽) | ◎ 문제 풀이 영상 보기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분수와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작은 수부터 차례로 쓴 것을 고르시오
① 12/30, 3/5, 0.7, 1.2 ② 3/5, 12/30, 1.2, 0.7 ③ 0.7, 1.2, 3/5, 12/30 ④ 1.2, 0.7, 12/30, 3/5 정답: 4번 1.2= 12/10 = 12×3/10×3= 36/30 0.7= 7/10 = 7×3/10×3= 21/30 3/5= 3×6/5×6= 18/30 2.다음 빈 칸에 들어갈 수를 모두 쓰세요. 진분수 □/12 가 기약분수라고 할 때,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수를 모두 써 보세요. |
정답: 1,5,7,8,9 기약분수는 분모와 분자의 공약수가 1뿐인 분수입니다. 12의 약수는 1, 2, 3, 4, 6 입니다. 여기서 1을 제외한 2,3,4,6은 기약분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1~9까지의 수 중 1,5,7,8,9입니다. |
3교시 과학3교시 과학 6월 3일 과학퀴즈 바로가기 <--어제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은 다시 풀어 보세요. 6월 4일 과학퀴즈 바로가기 활동1 곰팡이와 버섯 관찰하기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실험관찰 50-51쪽을 정리해 보세요. (예시답안)
4교시 영어 ★Can I take a picture? 우리 영어교과서에서는 3단원 May I sit?입니다. e교과서 46쪽~47쪽을 보며 오늘 배운 내용을 복습해봅시다. 요점정리 | ►허락을 구하는 표현 May I + (행동) ? Can I + (행동) ? ※ 문장의 끝에 please를 붙이면 존댓말이 됩니다. ※ 일상 생활에서 May I 보다는 Can I + (행동), please?를 더 자주 사용합니다. 정말!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니, 충분히 연습하세요. ►허락을 구하는 표현에 대한 대답 가능할 때 : Yes, you may. / Yes, you can. Sure. (그래) No problem. (문제 없지!) Of course. (물론이지! 당연하지!) 가능하지 않을 때 : No, you may not. / No, you can’t. Sorry, you can’t. |
학습 주제 | 무엇을 배울까요? : 허락 요청하고 답하는 표현 쓰기 | 노래 | ►지난 시간에 배운 노래네요. 무엇이 다를까요? 지난 시간은 Can I + (행동)?로 허락을 구하는 표현이었다면 오늘은 우리 교과서와 같이 더 공손한 표현! May I + (행동)? 로 된 표현입니다. 어제의 노래에서 Can I만 May I로 바꾸어 연습해보세요. May I go? May I go? 내가 가도 되나요? May I go to the bathroom? 화장실 가도 되나요? Yes, you may. You may go to the bathroom. 네, 화장실 가도 됩니다. May I play with my baseball? 야구공으로 놀아도 되나요? No, you may not. You may not play with your baseball. 아니요, 야구공으로 놀면 안 됩니다. May I come in? 내가 들어가도 되나요? May I come into the classroom. 내가 교실로 들어가도 되나요? Yes, you may. You may come into the classroom. 됩니다! May I have? 내가 가져도 되나요? May I have your pencil? 당신의 연필을 가져도 되나요? No, you may not. you may not have my pencil. 아니요. 내 연필 가질 수 없어요. May I sit down my chair? 내가 내 의자에 앉아도 되나요? Yes, you may sit down your chair. 네. May I stand on my desk? 내 책상에 서도 되나요? No, you may not stand on your desk. 아니요. May I go home? 집에 가도 되나요? May I go home with my backpack? 집에 책가방을 들고 가도 되나요? Yes, you may go home with your backpack. 네. May I eat my homework? 내 숙제를 먹어도 되나요? No, you may not eat your homework. 아니요. 숙제 먹으면 안 됩니다. Please do your homework. 숙제하세요. |
활동1 | 허락을 요청하고 답하는 표현 쓰기 | 정답확인 | Can I sit here? 여기 앉아도 되나요? Can I use my phone? 내 폰을 사용해도 되나요? Can I drink some water? 물을 먹어도 될까요? Can I borrow a pen? 연필을 빌릴 수 있을까요? ※borrow 대신 use a pen(펜을 사용하다), take a pen(펜을 가져가다) touch a pen(펜을 터치해보다) 모두 가능합니다. Can I feed the bird? 새에게 먹이를 주어도 될까요? ※touch the bird(새를 만져보다)도 가능한 표현입니다. Can I take a picture? 사진 찍어도 될까요? |
활동2 | 더 공부해 볼까요? | 문제 및 해설 |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낱말은 무엇인가요? Can I _____ a pen? ① go ② take ③ borrow ④ feed 정답 : 4 , (2번도 가능합니다.) 4번은 [펜을 빌려도 될까?] 활동2에서 소개하였듯 [펜을 가져가도 될까?]입니다. 2. 허락을 요청하는 표현에 대한 대답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① Yes, you can. ② Sorry, you can’t. ③ No, you can. ④ Of course. 정답: 3번 3번은 [No 안 돼, You can. 너는 할 수 있어.]이므로 틀렸습니다. 영어에서 대답이 No 일 경우 무조건 not. 안된다는 표현이 따라가야 한답니다. 헷갈리는 친구들은 요점정리로 복습해주세요. |
5교시 체육 요점정리(교과서 46~47쪽) | ◎ 플라잉 디스크 던지기
- 팔을 뒤에서 가슴 앞쪽으로 당겨오며 손목의 스냅을 사용하여 힘껏 앞으로 날립니다. - 바닥과 수평으로 던져야 멀리 날아갑니다.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O,X퀴즈) 플라잉 디스크를 던질 때에는 바닥과 수직으로 잡고 던져야 멀리 날아간다. 정답 : X 바닥과 수평으로 던져야 멀리 날아갑니다. 2. (O,X퀴즈) 육상종목에는 창/포환/원반/해머 던지기 등이 있다 정답 : O 육상은 달리기, 뛰기, 던지기를 기본으로 하는 땅 위에서의 운동 경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
6교시 미술 요점정리(교과서 16~18쪽) | ◎ 빛의 방향에 따라 피사체의 느낌 - 순광: 전체적으로 환하고 자세하게 보여요 - 측광: 형태가 잘 드러나고 입체감을 주어요 - 역광: 피사체가 어둡게 나타나고 입체감이 나타나지 않아요. ◎ 거리의 차이 - 줌 아웃: 피사체가 작아 보여요. - 줌 인: 피사체가 커 보여요. ◎ 셔터 속도의 차이 - 빠른 셔터 속도: 피사체가 정지된 듯이 찍을 수 있어요. - 느린 셔터 속도: 피사체가 길게 이어져 보여요. ◎ 재미있는 사진 연출 방법
- 주변의 사물을 이용하여 찍기: 자연물, 건축물, 가구, 옷, 음식 등 - 움직임을 포착하여 찍기: 점프하는 모습, 뛰는 모습 등 - 원근감 활용해서 찍기: 카메라와 가까운 곳, 먼 곳의 대상을 활용하기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이번 학습 주제를 써 봅시다. 정답 : 재미있는 사진찍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