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하는 여러분들을 칭찬합니다^^ 1교시 과학 5월 26일 과학퀴즈 정답 : (어제퀴즈)②, 1.① 2.②, ⑤ 3.나, 가 5월 28일 과학퀴즈 바로가기 활동1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할 수 있는 도구 만들기(실관45쪽)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191~195 쪽) | ◎ 토의 절차와 방법 | 토의 절차 | 토의 방법 | 비고 | 토의 주제 정하기 | ▶토의하고 싶은 주제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토의 주제로 알맞은지 판단하기 ▶토의 주제 결정하기 | *토의 주제로 알맞은지 판단하기 -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주제인지 살펴본다. -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주제인지 살펴본다. -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인지 살펴본다. | 의견 마련하기 | ▶토의 주제에 맞게 자신의 의견 쓰기 ▶그 의견이 좋은 까닭 쓰기 | * 의견을 마련할 때 생각할 점 -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지 생각한다. |
의견 모으기 | ▶친구들과 의견 주고받기 ▶각 의견의 장단점 찾기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기준 세우기 ▶기준에 따라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하기 |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 - 토의 주제에 맞는 내용인가? - 실천할 수 있는가?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가? *의견을 모을 때 지켜야 할 점 - 알맞은 까닭을 들어 자신의 주장을 말한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 토의 주제와 관련한 이야기를 한다. | 의견 결정하기 | ▶기준에 따라 가장 알맞은 의견으로 결정하기 | * 토의에서 의견을 결정하는 방법 -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을 결정합니다. -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을 결정한다.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든 의견을 결정합니다. |
◎ 190쪽 문제 예시 답안 3. 토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마련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친구들이 낸 의견을 살펴보고 어떤 점이 문제인지 찾아보세요. |
|
|
| 제안하는 내용은 토의 주제에 맞지만 자신이 대출한 도서 수는 통의 주제에 맞지 않는 내용 입니다. | 학교가 대부분 걸어서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있고 현장학습 은 자주 있는 행사가 아니라서 학교 버스를 마련하는 것은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 자신의 제안을 내세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타당한 근거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 (3) 토의 주제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의견이 좋은 까닭을 써 보세요. | 내 의견 | 우리 학교 역사 찾기 행사를 합시다. | 그 의견이 좋은 까닭 | 우리 학교 역사를 찾아보면 학교가 어떤 과정 으로 바뀌어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 학교에 대 해 좀 더 알게 되면 학교 이름이나 표지를 잘 이해 할 수 있습니다.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민석이네 모둠은 의견 모으기를 하였습니다. 알맞게 말하지 않은 친구의 이름을 쓰시오. 수영: 학급의 날에 무엇을 하면 좋을지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석: 우리 반 장기자랑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학급의 날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주제에 알맞은 주장과 근거가 있음 유라: 학급바자회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서로 필요한 것을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주제에 알맞은 주장과 근거가 있음 진우: 내년에도 학급의 날 행사를 할까요? |
정답: 진우 2.토의 절차 중 친구들의 의견을 주고 받고 각 의견의 장단점을 찾으며 기준에 따라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하는 단계는 무엇일까요? 토의 주제 정하기, 의견 마련하기, 의견 모으기, 의견 결정하기 |
정답: 의견 모으기 의견을 모으는 방법: 친구들과 의견을 주고 받으며 각 의견의 장단점 찾기,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기준 세우기, 기준에 따라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하기 |
3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96~199쪽) | ◎ 토의 절차: 토의 주제 정하기–> 의견 마련하기–> 의견 모으기–> 의견 결정하기 ◎ 토의 주제 판단 기준 -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문제인가가? -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인가요? -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문제인가요? |
◎ 197쪽 문제 예시 답안 3. 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의견이 좋은 까닭을 써 봅시다. 내 의견 | ‘찾아가는 선배들’ 활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그 의견이 좋은 이유 | 우리 반 친구들이 1~2학년 동생들에게 노래나 악기 연주, 춤 공연을 보여 주거나 책을 읽어 주는 시간을 마련해 찾아간다면 선후배 사이에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 198쪽 문제 예시 답안 5. 토의 주제에 따라 친구들과 의견을 모아 봅시다. (1) 짝과 의견을 나누며 장단점을 써 보세요. 의견 | 우리 반 장기 자랑을 했으며 좋겠습니다. | ‘찾아가는 선배들’ 활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장점 | 학급의 날을 재밌게 보낼 수 있으며 친구 들을 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 우리의 장기를 활용해 후배들과 즐겁 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단점 | 학급의 날을 우리끼리 즐겁게 노는 것으로 다 써 버리는 점은 아쉽습니다. | 1~2학년 가운데 신청하는 학급을 조 사해야 하고 모둠을 나누어 연습해야 해서 준비할 점이 많습니다. |
(2) 의견 알맞은지 판단하는 기준을 정하고, 나온 의견을 그 기준에 따라 검토해 보세요.
|
◎ 199쪽 문제 예시 답안 (3) 짝과 토의에서 결정한 의견을 모둠 친구들과 나누어 보세요. 의견 | 우리 의견은 “학급의 날 ‘찾아가는 선배들’ 활동을 하자”입니다. | 우리 의견은 “학급의 날에 운동회를 하자”입니다. | 장점 | 우리의 장기를 활용해 후배들과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하루 동안 신나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1~2학년 가운데 신청하는 학급을 조 사해야 하고 모둠을 나누어 연습해야 해서 준비할 점이 많습니다. |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친구들은 참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의견을 마련할 때는 타당한 ( )(을)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① 근거 ② 시간 ③ 희망 ④ 운율 정답: 1번 의견을 마련할 때 생각할 점 -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지 생각한다.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지 생각한다. 2.다음 글에서 알맞은 토의 주제는 무엇일까요? 작년보다 키도 크고 몸무게도 늘었는데 왜 달리기는 더 힘들지? 나처럼 키가 크고 몸무게가 늘어도 체력은 약한 친구가 많구나. |
① 달리기가 작년보다 힘든 까닭은 무엇일까? ② 초등학생의 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③ 키와 몸무게를 늘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④ 작년과 올해의 키와 몸무게를 어떻게 비교할까? 정답: 2번 |
4교시 사회 요점 정리(교과서 111~113쪽) | ◎ 법과 도덕
◎ 법의 의미 알아보는 문제 1. 법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지켜야 할 행동 기준으로서 국가가 많든 강제성이 있는 규칙이다. 그래서 이를 어기면 00를 받는다. ( 제재 ) 2. (O/X) 법은 한번 만들어지면 절대로 바꿀 수 없다. ( X ) 3. “버스를 탈 때 줄을 서지 않는 것”은 법을 어진 것일까 아니면 도덕을 어긴 것일까? ( 도덕을 어긴 것 ) ◎ 법과 도덕 구별해보기 문제 법 | 도덕 | 학교 물건을 훼손하는 것 고속도로에서 과속하는 것 친구의 물건을 훔친 것 | 수업시간에 떠드는 것 이웃에게 인사하지 않는 것 부모님께 거짓말 한 것 형제끼리 다투는 것 급식소에서 새치기하는 것 |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법과 도덕의 가장 큰 차이점: 어길 경우 00가 있으면 법이고 00가 없으면 도덕이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정답 : 제재 2. 다음 중 법을 어긴 경우에 해당되는 상황은? ① 형제끼리 조금 다툰 것 ② 이웃 어른에게 인사하지 않은 것 ③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길을 건너는 것 ④ 숙제를 해오지 않는 것 정답 : 3번 |
5교시 창체 요점정리 | ◎ 형설지공(螢雪之功) - 螢: 개똥벌레 형/ 雪: 눈 설 / 之: 갈 지/ 功: 공 공 - 가난한 사람이 반딧불과 눈빛으로 글을 읽어가며 고생 속에서 공부함을 일컫는 말 ◎ 어부지리(漁父之利) - 漁: 고기잡을 어/ 父- 사내 부/ 之- 갈 지/ 利: 이로울 리 - 두 사람이 맞붙어 싸우는 바람에 엉뚱한 제3자가 덕을 본다는 뜻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고사성어 ‘형설지공’에서 ‘설’에 해당하는 한자를 고르시오 ① 形 ② 雪 ③ 止 ④ 廾 정답 : 2번/ 형설지공(螢雪之功) 2. 고사성언 ‘어부지리’의 뜻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① 두 사람이 싸워서 서로 이득을 본다. ② 두 사람이 서로 고기를 잡는다. ③ 두 사람이 맞붙어 싸우는 바람에 엉뚱한 제3자가 덕을 본다. ④ 두 사람의 아버지가 서로 친하게 지낸다. 정답 : 3번 |
6교시 미술 요점정리(교과서 16~19쪽) | ◎ 사진 찍는 방법 알고, 이야기가 담긴 사진 찍기
◎ 실생활에서 재미있는 사진 찍기
◎ 연출 사진 찍기 | 1. 아이디어 모으기 | - 인터넷, 사진집 등을 통해 아이디어 모으기 - 친구와 의견 나누기 | 2. 주제와 표현 방법 정하기 | - 주제를 정하고 표현 방법 정하기 - 연출하고 찍는 사람, 소품 준비 등 역할 정하기 | 3. 연출하고 사진 찍기 | - 정한 주제대로 연출하기 - 소품, 사진기 기능 등을 활용하여 사진 찍기 | 4. 발표하기 | -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잘된 점, 보충할 점 이야기하기 |
문제 | 더 공부해볼까요? | 정답 및 해설 | 1. 이번 학습 주제를 써 봅시다. 정답 : 사진 찍는 방법 알고, 이야기가 담긴 사진 찍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