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반

5학년 3반 친구들!

건강한 생활, 건강한 마음가짐으로 지금 이 시기를 잘 넘겨보기로 해요!

  • 선생님 : 박영주
  • 학생수 : 남 13명 / 여 13명

★5월 21일 오늘의 학습 되돌아보기★

이름 박영주 등록일 20.05.21 조회수 21

오늘도 열심히 학습한 당신을 칭찬합니다.

피드백 내용 확인해보세요^^

 

1교시 과학

[ 5월 20일 과학퀴즈 정답 ]

- 1.③ 2.설탕은 물에 용해된다미숫가루는 물이 용해되지 않는다.

오늘의 과학퀴즈 바로가기

실험관찰 39

521과학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전자저울로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은?

① 전자저울을 따뜻하게 해준다.

② 전자저울을 시원하게 해준다.

③ 전자저울의 영점을 맞춘다.

④ 전자저울의 상자를 바닥에 깔아준다.

 

정답: 3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영점 단추를 눌러 영점을 맞춘다.

 

2. 각설탕 용해 실험 결과로 적절한 것은?

① 각설탕은 분해되어 공기 중으로 사라진다.

② 각설탕은 완전히 용해되어 무게가 0이 된다.

③ 각설탕이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의 설탕물의 무게는 같다.

④ 각설탕은 용해되지 않는다.

 

정답: 3

물에 완전히 용해된 각설탕이 눈에 보이지 않지만없어진 것이 아니라 매우 작게 변하여 물속에 골고루 섞여 있기 때문에 각설탕이 물에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의 무게는 같다.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70~172)

◎ 주장과 근거

주장글에서 글쓴이가 내세우는 생각

근거주장할 때이를 뒷받침하는 내용

 

◎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 나누기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이에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기

(근거가 명확해야 하며 자신의 근거가 적절한지 확인근거를 찾기 어려울 때는 자신의 의견이 어떤 점이 좋은지 생각함)

토론 시 친구의 의견을 경청하고 정해진 규칙을 지키기

◎ 171쪽 문제 예시 답안

 

1. 유찬이네 반에서는 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어떻게 쓸 것인지를 두고 의견을

나누기로 했습니다학교 안에서 스마트폰 사용이 필요한가를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이 기사는 어떤 문제를 다루었나요?

예시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찬반 의견입니다.

 

(2)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주장과 근거를 찾아보세요.

주장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면 안 된다.

근거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 하면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 학업에 방해가 된다. / 난청시각 장애거북목 증후군 같은 여러 가지 병에 걸릴 수 있다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쓰지 못하게 하면 역효과만 일어날 것 이다. /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 을 교육하는 것이 학교 안에서 스 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클 것이다.

 

2. 자신이 다음 주제로 유찬이네 반 친구들의 대화에 참여한다면 어떤 의견을 제시할지 정리해 봅시다.

(1)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의견을 정해 보세요.

예시학생들이 학 교 안에서 스마트폰 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 합니다

(2) 왜 그렇게 정했는지 근거를 써 보세요.

예시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학생이 많아지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정답근거

 

2.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적절한 근거는 무엇입니까?

①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토론수업/증강현실/VR체험 등 실감나는 수업을 할 수 있다.

② 스마트폰을 오해 사용하면 시력이 나빠지거나 거북목 증후군에 걸릴 수 있다.

③ 학교에서 자유롭게 스마트폰 게임을 하며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④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할 수 있는 규칙이 있어야 한다

 

정답: 1

 

 

 

 

3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72~175)

◎ 의견에 대한 글 조직하기

처음

주장에 대한 소개 및 주장의 중요성 언급

가운데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 설명하기

주장을 강조하기

 

◎ 자신의 의견을 글로 쓸 때 주의할 점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주자에 대한 근거를 잘 설명한다.

알맞은 낱말을 사용해 글을 쓴다.

처음가운데끝이 잘 구분되게 쓴다.

 

◎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적절한지 판단하는 방법

제시한 근거는 주장과 관련이 있는가?

제시한 근거는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하는가?

제시한 근거에 알맞은 낱말을 썼는가?

◎ 172쪽 문제 예시 답안

4.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글로 써 봅시다.

(1)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떠올려 써 보세요.

예시) [학생들이 학 교 안에서 스마트폰 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 합니다에 대한 예시자료

근거1

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잃어버리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근거2

공부 시간에 다른 친구에게 방해가 된다.

근거3

시력이 나빠지거나 거북목 증후군을 겪을 수 있다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적절한지 판단하는 방법을 생각하며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낱말을 써 보세요.

제시한 근거는 주장과 ( )이 있는가?

 

정답관련

 

2.의견에 대한 글의 내용을 조직할 때 가운데 부분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나요?

① 주장에 대한 소개와 중요성 언급 --> 처음

② 의견에 대한 근거를 설명

③ 주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하기 --> 

④ 주장에 대한 마무리 --> 

 

정답: 2

 

 

 

 

4교시 사회

요점 정리(교과서 98~100)

◎ 인권 신장을 위한 옛날의 여러제도

옛날

비고

(오늘날)

격쟁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이 임금의 행차 때 징이나 꽹과리를 쳐서 임금에게 억울함을 호소할 수 있음.

-> 문자에 익숙지 못한 이들도 참여할 수 있어일반 백성들이 선호함.

 

신문고 제도

백성들은 억울한 일이 있을 때 대궐 밖에 설치된 북을 쳐서 임금에게 알릴 수 있음

-> 오직 집안의 명예나 목숨이 걸린 누명만 신문고를 울릴 수 있었음.

-> 억울한 판결을 받았을 때 절차를 거쳐 항소할 수 있음.

[지방에서 일어난 범죄의 경우수령 이 먼저 판결을 내리고관찰사가 이를 다시 살펴본 다음그래도 억울하면 사헌부에 호소함이렇게 해도 해결이 안 되면 신문고를 울림]

-> 일반 백성들이 거의 사용하지 않음

국민 신문고

(인터넷)

상언 제도

신분과 관계없이 억울한 일을 문서에 써서 임금에게 호소할 수 있음

-> 상언은 한문으로 작성해야 했으므로 주로 양반이 했음.

 

삼복제(재판)

무거운 형벌을 내릴 때 억울하게 벌을 받는 일이 없도록 신분과 관계없이 세 번의 재판을 거치도록 했음.

3심제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옛날 제도로 백성들이 억울한 일이 있을 때 대궐 밖에 설치된 북을 쳐서 임금에게 알리던 제도는 무엇일까?

정답 신문고 제도

 

2. 조선시대에도 죄인에게 형벌을 내릴 때는 세밀하게 조사하고 신중하게 결정했다특히 무거운 형벌을 내릴 때는 억울하게 벌을 받는 일이 없도록 몇 번의 재판을 거쳤을까?

① 1번 ② 2번 ③ 3번 ④ 4

 

정답 : 3

 

 

 

 

 

5교시 체육

요점정리 (교과서 28)

◎ 유연성정확하고 부드러운 움직임 능력

근육과 관절을 풀어 주어 몸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짐

 

◎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 실천하기

동영상 보면서 함께 해봐요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신체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지고 부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 능력은 무엇인가요정답 유연성

 

2. 다음 중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이 아닌 것은?

① 양손 앞으로 펴기

② 다리 꼬아 상체 앞으로 숙이기

③ 머리 옆으로 당기기

④ 팔굽혀 펴기 --> 근력 및 지구력 운동

 

정답 : 4

 

 

 

 

6교시 미술

요점정리

◎ 내가 여는 전시회 포스터 만들기

1. 제목 정하기

내가 관심 있는 전시 작품에 어울리는 제목 정하기

작품에 대하여 조사하기

2. 장소시간 정하기

전시회를 할 만한 장소 생각하기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이번 학습의 주제를 쓰세요.

정답 전시포스터 만들기

 

 ​


이전글 ★5월 22일 학습 내용★
다음글 ★5월 21일 학습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