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하고
행복하고
성장하는 우리들
1교시 수학
교과서 78~79쪽 – <도전수학>조건에 맞는 분수 찾아보기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다음 조건에 모두 만족하는 분수를 적어보세요.
정답: (마)
1. 1/2보다 큰 분수 찾기- 나, 마
2. 나, 마 중 5/6보다 작은 수 찾기
5/6=30/36, 그러므로 (마)27/36이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
2교시 사회
사회 120~122쪽 – 법의 역할 알아보기
◎ 개인 권리 보장
• 개인의 생명이나 재산을 보호해 준다.
• 개인 간에 발생한 분쟁을 해결해 준다.
• 개인 정보를 보호해 준다.
◎ 사회 질서 유지
•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해 준다.
•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지켜 준다.
• 환경 파괴와 오염을 예방해 준다.
1. 다음 중 법의 역할 이 아닌 것은?
① 사회 질서 유지 ② 개인의 권리 보장
③ 인권 제한 ④ 개인의 생명과 재산 보호
정답: ③ 인권 제한- 법은 인권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법은 개인의 oo를 보장하고 안정된 사회 질서를 유지합니다.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① 권리 ② 정보 ③ 지위 ④ 생명
정답: ① 권리
3교시 국어
교과서 200~205쪽 핵심 내용 정리 – 글을 읽고 토의하기
◎ 토의에 알맞은 주제를 정하는 기준
1. 우리 모두와 관련 있는 문제인가?
2.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인가?
3.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문제인가?
◎ 의견 모으기 과정에서 친구의견이 알맞은지 살펴보는 기준
1. 토의 주제에 맞는 내용인가?
2.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가?
3. 실천할 수 있는가?
※ 국어교과서 200쪽 읽고 물음 답하기
1. 이 글에 나타난 문제 상황은?
① 친구들 사이에 학교폭력이 심각하다.
②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장소가 없다.
③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유치원생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④ 미세먼지로 인하여 체육수업을 할 수 없다.
⑤ 전염병으로 인하여 학교에 갈 수 없다.
정답: ③,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유치원생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은 사고를 보고 대책을 마련하는 회의를 열게 됨.
2.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한 방법은?
① 지방자치 단체 누리집에 항의글을 써서 댓글로 도배했다.
② 부모님하고 같이 등교하기로 했다.
③ 부모님께 이야기하여 부모님이 학교, 교육청, 시청에 항의했다.
④ 전교학생회에서 회의 안건을 마련하여 토의 후 실천 방안을 정했다.
⑤ 학교에 이야기하여 시설물을 고쳤다.
정답: ④ 전교 학생회에서 ‘안전한 학교 만들기’ 안건을 마련해 회의에서 구청장님께 편지쓰기 하는 실천방안을 정함.
4교시 과학
활동1 용해와 용액의 개념 정리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실험관찰 46-47쪽을 정리해 보세요. (예시답안)
5교시 체육
더 멀리 던지기 – 포환 던지는 방법
◎ 무거운 공을 멀리 던지는 방법
- 무거운 공을 멀리 던지려면 공을 밀어서 던지는 것이 유리합니다. 간이 포환을 밀어 던지기 위해서는 몸통의 회전을 이용하여 팔을 힘 있게 밀어 던집니다.
- 밀어서 던지기 유리한 공에는 무거운 간이 포환이 있습니다.
더 공부해 볼까요?
1. (OX퀴즈) 무거운 공을 멀리 던지려면 공을 밀어서 던지는 것이 유리하다.
정답: O, 무거운 공을 멀리 던지려면 공을 밀어서 던지는 것이 유리해요.
2. 밀어서 던지기 유리한 공에는 야구공이 있다.
정답: X, 밀어서 던지기 유리한 공에는 무거운 간이 포환이 있어요.
6교시 음악
자진모리 장단에 맞추어 ‘고사리 꺾자’ 노래 부르기
◎ ‘고사리꺾자’ 들어보기
◎ 장단에 맞추어 ‘고사리꺾자’ 불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