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소중하고

행복하고

성장하는 우리들

 

함께 사는 세상
  • 선생님 : 오미순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6월 2일 학습 내용 설명

이름 오미순 등록일 20.06.02 조회수 28
첨부파일

1교시 국어

교과서 198~199쪽 핵심 내용 정리 토의 주제를 파악하고 의견 나누기

토의 주제를 파악하고 의견을 나눌 때의 순서

1. 고민 해결하기에 알맞은 토의 주제 정하기 가족 여행지 정하기, 학급 규칙 정하기

2. 토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까닭 쓰기

3. 짝과 장단점 찾기, 판단 기준 정하여 의견 검토하기

4. 모둠친구들과 의견 나누며 장단점 찾기, 기준에 따라 검토하기

교과서 198~199쪽 활동 예시 답안

5. 토의 주제에 따라 친구들과 의견을 모아 봅시다.

(1) 짝과 의견을 나누며 장단점을 써 보세요.

의견

우리 반 장기 자랑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찾아가는 선배들활동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장점

학급의 날을 재밌게 보낼 수 있으며 친구 들을 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장기를 활용해 후배들과 즐겁 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단점

학급의 날을 우리끼리 즐겁게 노는 것으로 다 써 버리는 점은 아쉽습니다.

1~2학년 가운데 신청하는 학급을 조 사해야 하고 모둠을 나누어 연습해야 해서 준비할 점이 많습니다.

(2) 의견 알맞은지 판단하는 기준을 정하고, 나온 의견을 그 기준에 따라 검토해 보세요.

  6월 2일 국어1

 

(3) 짝과 토의에서 결정한 의견을 모둠 친구들과 나누어 보세요.(모둠활동을 하지 않았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의견

우리 의견은 학급의 날 찾아가는 선배들활동을 하자입니다.

우리 의견은 학급의 날에 운동회를 하자입니다.

장점

우리의 장기를 활용해 후배들과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루 동안 신나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1~2학년 가운데 신청하는 학급을 조 사해야 하고 모둠을 나누어 연습해야 해서 준비할 점이 많습니다.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친구들은 참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다음은 급식 먹는 순서를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데 대한 재환이의 의견입니다. 재환이의 제시한 의견의 문제점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재환 : 선착순으로 급식 먹는 순서를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친구들이 서둘러 줄을 서려 할 것이기 때문에 줄을 서는데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달리기 대회에서 1등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선착순으로 급식 먹는 순서를 정하는 것은 실천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내용이다.

제안한 내용은 토의 주제와 관련되었지만 달리기 대회에서 1등을 했다는 것은 주제에 맞지 않는다.

재환이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말하지 않았다.

제안한 내용과 근거 등 재환이가 한 모든 말은 토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다.

정답: , 재환이가 제안한 내용은 급식 먹는 순서에 대한 의견이지만, 달리기 대회에서 1등을 했다는 것은 토의 주제에 적합한 내용이 아닙니다.

. 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쓸 때 알맞은 주장과 ( )를 들어야 합니다. ( )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정답: (근거), 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의견을 쓸 때에는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생각해야 합니다.

2교시 수학

교과서 76~77분수와 소수의 크기 비교하기

분수와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

분수를 소수로 나타내어 소수끼리 비교하거나

소수를 분수로 나타내어 분수끼리 비교할 수 있어요.

분수를 크기가 같은 소수로 나타내는 방법

  6월 2일 수학1

 

수학익힘책 52~53- 풀이 영상(클릭!)(수학 120~121쪽에 정답과 풀이 과정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6월 2일 수학2

  분수와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큰 수부터 차례로 쓰세요.

() - () - ()

() - () - ()

() - () - ()

() - () - ()

() - () - ()

정답: , 세 분수를 분모의 최소공배수인 10을 공통분모로 하여 통분하고 크기를 비교합니다. 분모가 10인 상태로 ()는 분자가 8, ()는 분자가 7, ()는 분자가 15이므로 정답은 () - () - () 입니다.

3교시 영어

Can I take a picture? 이번 학습은 우리 영어교과서에서는 3단원 May I sit?입니다.

e교과서 40~41쪽을 보며 허락을 구하고, 답하는 표현을 복습해주세요.

요점정리

허락을 구하는 표현

May I + (행동) ? 제가 ~해도 될까요?

Can I + (행동) ? 내가 ~해도 될까요?
문장의 끝에 please를 붙이면 존댓말이 됩니다.

허락을 구하는 표현에 대한 대답

가능할 때 : Yes you may. / Yes, you can.

Sure. (그래)

No problem. (문제 없지!)

Of course. (물론이지! 당연하지!)

가능하지 않을 때 : No, you may not. / No, you can’t.

Sorry, you can’t.

학습

주제

무엇을 배울까요? : 허락 요청하고 답하는 표현 읽기

노래

예의를 갖추어 공손하게 허락을 구하는 표현은 May I + (행동)? 입니다.

이보다 조금 더 편하게 묻는 표현은 노래처럼 Can I + (행동)?입니다.

Can I go? Can I go? 내가 가도 되나요?

Can I go to the bathroom? 화장실 가도 되나요?

Yes, you can. You can go to the bathroom. , 화장실 가도 됩니다.

Can I play with my baseball? 야구공으로 놀아도 되나요?

No, you can’t. You can’t play with your baseball. 아니요, 야구공으로 놀면 안 됩니다.

Can I come in? 내가 들어가도 되나요?

Can I come into the classroom. 내가 교실로 들어가도 되나요?

Yes, you can. You can come into the classroom. 됩니다!

Can I have? 내가 가져도 되나요?

Can I have your pencil? 당신의 연필을 가져도 되나요?

No, you can’t. you can’t have my pencil. 아니요. 내 연필 가질 수 없어요.

Can I sit down my chair? 내가 내 의자에 앉아도 되나요?

Yes, you can sit down your chair. .

Can I stand on my desk? 내 책상에 서도 되나요?

No, you can’t stand on your desk. 아니요.

Can I go home? 집에 가도 되나요?

Can I go home with my backpack? 집에 책가방을 들고 가도 되나요?

Yes, you can go home with your backpack. .

Can I eat my homework? 내 숙제를 먹어도 되나요?

No, you can’t eat your homework. 아니요. 숙제 먹으면 안 됩니다.

Please do your homework. 숙제하세요.

play baseball. : 야구하다.

play with my baseball : 내 야구공으로 놀다.

잘 공부했는지 확인해볼까요?

문화소개

영어에도 존댓말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말의 끝에 마법의 단어 please 플리즈~ 만 붙이세요.

그리고 Can I ~ / May I ~ ? 질문으로 말하면 아주 완벽한 존댓말이 됩니다.

우리말, 영어가 다르듯 서양사람과 동양사람은 생각하는 방식이 서로 달라서

음식을 주문할 때, 한국어로 생각해서 콜라 주세요.’(Give me a coke.)하면 굉장히 예의 없어 보일 거에요.

please 플리즈~를 붙여 Give me a coke, please.로 하거나

배운 대로 Can I have a coke? 질문으로 말하면 됩니다.

우리말로 생각하면 내가 콜라 가져도 되나요?이니 약간 어색하죠^^

이 영상에서는 어려운 표현이 많이 나오는데 모두 외워야 할 필요는 없고,

‘Can I를 이럴게 사용하네이해만 하면 됩니다.

확인

더 공부해 볼까요?

문제

및 해설

화장실에 가도 되나요라는 뜻의 문장은 무엇인가요?

Can I bring my dog? : 개를 데려가도 되나요?

Can I take a picture? : 사진 찍어도 되나요?

Can I sit here? : 여기 앉아도 되나요?

Can I go to the restroom? : 화장실 가도 되나요?

정답 : 4

화장실: bathroom, restroom, (영국에서는 loo()라고 불러요.)

변기: toilet

2. 요청을 거절하는 표현은 무엇인가요?

Yes, you can.

Sorry, you can’t.

Of course.

No problem.

정답 : 2

4교시 사회

사회 114~119우리 생활 속에서 법 찾아보기

우리의 권리를 보호해 주면서 사람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작권이란 음악, 영화, 출판물 등을 만든 사람이 창작물에 행사하는 권리를 말한다.

식품 위생법은 국민의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법으로 학생에게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거나 식품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유통되게 하거나 소비자에게 올바른 식품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법이다.

우리 생활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의 예

어린이 놀이 시설 안전 관리법

어린이 식생활 안전 관리 특별법

장애인 차별 금지법

저작권법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은 자신이 위험해지지 않는데도 위험에 처한 사람을 고의로 구조하지 않는 사람을 처벌하는 법을 말한다.

문제

더 공부해볼까요?

정답 및

해설

1.소비자에게 올바른 식품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법은 무엇일까요?

노동법

식품위생법

장애인차별금지법

놀이시설안전관리법

정답:

2. 음악영화출판물 등 창작물을 만든 사람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은 무엇일까요?

식생활안전관리특별법

청탁금지법

식품위생법

저작권법

정답:

5교시 체육

더 멀리 던지기 공 던지고 받는 법

두 손으로 공 던지기

- 허리는 곧게 펴고 던질 곳을 바라보며 던지기. 이때 두 팔을 머리 뒤로 굽힌 뒤 던지면 정확하고 세게 던질 수 있어요.

- 주의사항 : 이때 허리를 숙여서 던지지 않기! 허리를 숙여서 던지면 허리가 다칠 수 있고 공을 끝까지 보지 않아 정확하게 공을 던질 수 없어요!

- 같은 편에겐, 팔을 위로 더 뻗어 높게 던져요.

- 다른 편에겐 팔을 앞으로 뻗어 낮게 던져요.

한 손으로 공 던지기

- 공을 던질 방향으로 손을 뻗어 조준하기!

- 뒤로 딛었던 발을 앞으로 딛으며 공을 던지기!

- 주의사항 : 제자리에서 던지면 공이 정확하고 빠르지 않아요.

- 공을 멀리 던지려면 공의 각도는 42~45도 정도로 던지면 좀 더 멀리 날아가요.

날아오는 공 받는 방법

- 낮게 오는 공은 감사 안듯이 몸으로 받기. 아주 낮게 오거나 굴러오는 공은 무릎을 굽혀 받으면 더 안정적이에요.

- 높은 공은 양손을 삼각형 모양으로 만들고 양손을 안쪽으로 누르듯 공을 받아요. 이때 손의 각도를 약간 눕혀 받으면 공을 더 안정적이게 받을 수 있어요.

- 주의사항 : 손을 앞으로 내밀며 받으면 안돼요. 빠르게 날아오는 공을 손으로 잡으려고 하면 미끄러워 공을 놓칠 수 있어요.

문제

더 공부해 볼까요?

정답 및

해설

1. (OX퀴즈) 공을 멀리 던지려면 공을 들고 던질 방향을 본 후 앞으로 딛었던 발을 들어 공을 던진다.

정답: X, 공을 멀리 던지려면 공을 던질 방향으로 손을 뻗어 조준 한 뒤 뒤로 딛었던 발을 앞으로 딛으며 공을 던져야 해요.

. (OX퀴즈) 공을 멀리 던지려면 공의 각도는 42~45도 정도로 던지면 좀 더 멀리 날아간다.

정답: O,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기고 발을 최대한 앞으로 내밀어 착지해야 해요.

6교시 도덕

교과서 31~33감정과 욕구를 바르게 조절하고 표현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

내 안의 감정과 욕구를 다른 관점으로 바꾸어 생각하고 표현하기

1.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2. 감정과 욕구를 긍정적으로 바꾸어 보기

3. 표현하기

마음 신호등 3단계(감정과 욕구를 조절하고 표현하는 방법)

1. 멈추기 감정과 욕구를 가라앉히고 진정하기

2. 생각하기 결과를 생각해보고 다른관점에서 살펴보기

3. 표현하기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며 내 마음을 성숙하게 표현하기

교과서 31~33쪽의 내용을 잘 살펴보고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는 방법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 봅시다.

 

이전글 등교수업 길라잡이(영상 매일 꼭 보기)
다음글 6월 3일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