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소중하고

행복하고

성장하는 우리들

 

함께 사는 세상
  • 선생님 : 오미순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5월 29일 학습 내용 설명

이름 오미순 등록일 20.05.29 조회수 22
첨부파일

1교시 창체

학습 내용 : 직지심경

직지심경

- 1972년 박병선 역사가에 의해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발견됨.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 활자본

- 2001년 유네스코 등재

2. 직지심경 vs 구텐베르크

직지

구텐베르크

만든 시기

14세기(1377)

15세기(1440)

생산 정도

대량 생산 불가능

대량 생산 가능

대중화

대중화 x

대중화 o

인쇄 방식

와인 포도 압착기 방식

인쇄판에 활자 붙여 손으로 찍는 방식

의의

당대의 문화 혁명을 이끈 하나의 상징

더 공부해 볼까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은 무엇인가요?

42행 성서

직지심체요절

동국이상국집

대동여지도

정답 :

직지심체요절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입니다.

2. 직지심체요절은 몇 년도에 인쇄되었나요?

1077

1177

1277

1377

정답 :

직지심체요절은 137714세기에 인쇄되었습니다.

2교시 음악

학습 내용 : 내 마음을 드려요를 리코더로 연주하기

1. 리코더 운지법

  음악1

  

더 공부해 볼까요?

<음악1> 아이유의 마음을 드려요리코더 악보는 몇 분의 몇 박자인가요?

2/4

3/4

4/4

6/8

정답 :

    음악2

 

2. <음악2>아이유의 마음을 드려요리코더 악보에서 유일하기 있는 임시표는 무엇인가요?

파샾(F#)

시플랫(Bb)

라샾(A#)

미플랫(Eb)

정답 :

   음악3

 

3교시 창체

학습 내용 : 환경보호교육

지구온난화의 의미

- 환경오염으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점점 올라가는 현상

2. 지구온난화의 피해

- 남극과 북극에 있는 빙하가 녹아 남극에 살고 펭귄과 북극에 살고 있는 곰이 살 곳을 잃어가고 있다.

- 남극에 있는 빙하가 녹아 바닷물이 많아지면서 작은 섬들이 점점 사라져 작은 섬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 마실 수 있는 물이 사라지고 식물과 동물이 살 수 없게 된다.

3. 지구온난화의 원인

-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매연

- 쓰레기를 태울 때

4. 지구온난화 해결방법

- 분리수거를 한다.

- 물건 재활용하여 쓴다.

- 세제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더 공부해 볼까요?

1.다음 중 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방법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변기 물탱크에 벽돌을 넣어 사용한다.

세제를 많이 사용한다.

일회용품을 자주 사용한다.

가까운 거리는 자돋차를 타고 이동한다.

정답 :

변기 물탱크에 벽돌을 넣어 사용하면 물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2.환경오염으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점점 올라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나요?

지구온방화

지구뜨거움

지구냉방화

지구온난화

정답 :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매연, 쓰레기 소각 등으로 인하여 지구의 온도가 점점 올라가는

현상을 지구온난화라고 합니다.

4교시 수학

학습 내용 :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 알아보기(74~75)

분수의 크기 비교하는 방법

1) 분모의 크기가 같다면 분자의 크기를 비교한다.

2) 분모의 크기가 다르다면 통분을 하여 크기를 비교합니다.

  수학1

 

세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

1) 그림을 그려 비교합니다.

  수학2

 

2) 두 분수끼리 통분하여 차례로 크기를 비교합니다.

더 공부해 볼까요?

1. <수학1>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o안에 기호(>,=,<)를 알맞게 써넣으세요.

    수학3

 

정답 : 1: > 2: <

1) (1/3, 2/7) --> (7/21, 6/21) --> 1/3 > 2/7

2) (7/12. 3/4) --> (7/12, 9/12) --> 7/12 < 3/4

2. <수학2>세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큰 분수부터 차례로 써 보세요.

  수학4

 

① ㉠㉡㉢

② ㉢㉡㉠

③ ㉡㉢㉠

④ ㉠㉢㉡

⓹ ㉡㉠㉢

정답 :

,비교 : (5/7, 3/4) --> (20/28, 21/28) --> 5/7 < 3/4

,비교 : (5/7, 7/10) --> (50/70, 35/70) --> 5/7 > 7/10

,비교 : (3/4, 7/10) --> (15/20, 14/20) --> 3/4 > 7/10

5교시 체육

학습 내용 : 더 멀리, 더 높이 뛰기

가위뛰기

-바를 양다리로 걸터타듯이 뛰어넘는 자세로 다리를 하나씩 넘긴다.

배면뛰기(포스베리 자세)

- 무게중심이 낮아서 가장 높은 높이를 뛸 수 있다.

- 배면뛰기 방법(준비-도움닫기-발구르기-공중동작-착지)

1) 도움닫기 : 직선-> 곡선으로 달리며 마지막 3보는 리듬감있게 달린다.

2) 발구르기 : 수평 방향 -> 수직 방향으로 바꿈! 왼쪽 발 전체로 구르기

3) 공중동작, 착지 : 거꾸로 U자로 허리를 젖혀 넘었다가 턱을 당겨 등으로 착지한다.

더 공부해 볼까요?

1. <체육1>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세요. 다리를 차올려 높이뛰기를 잘하려면 oooo/를 할 때 반대다리를 차올립니다.

도움닫기

발구르기

공중동작

바닥착지

정답 : 공중동작

공중동작을 할 때 달려가는 방향의 반대 다리를 차올리면 높이 뛸 수 있습니다.

1. <체육2>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세요. 등을 뒤로 하여 높이뛰기를 잘하려면 oooo/를 할 때 곡선으로 달려갑니다.

도움닫기

발구르기

공중동작

바닥착지

정답 : 도움닫기

도움닫기를 할 때 직선에서 곡선으로 달려갑니다.

 

이전글 활동지(6월 2일~6월 5일)
다음글 5월 29일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