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반

소중하고

행복하고

성장하는 우리들

 

함께 사는 세상
  • 선생님 : 오미순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5월 21일 학습 내용 설명

이름 오미순 등록일 20.05.21 조회수 17
첨부파일

1교시 과학

[ 520일 과학퀴즈 정답 ]

- 1.2.설탕은 물에 용해된다/ 미숫가루는 물이 용해되지 않는다.

오늘의 과학퀴즈 바로가기

실험관찰 39

  521과학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전자저울로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은?

전자저울을 따뜻하게 해준다.

전자저울을 시원하게 해준다.

전자저울의 영점을 맞춘다.

전자저울의 상자를 바닥에 깔아준다.

정답: 3

무게를 측정하기 전에 영점 단추를 눌러 영점을 맞춘다.

2. 각설탕 용해 실험 결과로 적절한 것은?

각설탕은 분해되어 공기 중으로 사라진다.

각설탕은 완전히 용해되어 무게가 0이 된다.

각설탕이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의 설탕물의 무게는 같다.

각설탕은 용해되지 않는다.

정답: 3

물에 완전히 용해된 각설탕이 눈에 보이지 않지만, 없어진 것이 아니라 매우 작게 변하여 물속에 골고루 섞여 있기 때문에 각설탕이 물에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의 무게는 같다.

2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70~172)

주장과 근거

- 주장: 글에서 글쓴이가 내세우는 생각

- 근거: 주장할 때,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 나누기

-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이에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기

(근거가 명확해야 하며 자신의 근거가 적절한지 확인, 근거를 찾기 어려울 때는 자신의 의견이 어떤 점이 좋은지 생각함)

- 토론 시 친구의 의견을 경청하고 정해진 규칙을 지키기

171쪽 문제 예시 답안

1. 유찬이네 반에서는 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어떻게 쓸 것인지를 두고 의견을

나누기로 했습니다.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 사용이 필요한가를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이 기사는 어떤 문제를 다루었나요?

예시)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찬반 의견입니다.

(2)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주장과 근거를 찾아보세요.

주장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면 안 된다.

근거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 하면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 학업에 방해가 된다. / 난청, 시각 장애, 거북목 증후군 같은 여러 가지 병에 걸릴 수 있다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쓰지 못하게 하면 역효과만 일어날 것 이다. /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 을 교육하는 것이 학교 안에서 스 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클 것이다.

2. 자신이 다음 주제로 유찬이네 반 친구들의 대화에 참여한다면 어떤 의견을 제시할지 정리해 봅시다.

(1)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의견을 정해 보세요.

예시) 학생들이 학 교 안에서 스마트폰 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 합니다

(2) 왜 그렇게 정했는지 근거를 써 보세요.

예시)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학생이 많아지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정답: 근거

2.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적절한 근거는 무엇입니까?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토론수업/증강현실/VR체험 등 실감나는 수업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오해 사용하면 시력이 나빠지거나 거북목 증후군에 걸릴 수 있다.

학교에서 자유롭게 스마트폰 게임을 하며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할 수 있는 규칙이 있어야 한다

정답: 1

3교시 국어

요점 정리(교과서 172~175)

의견에 대한 글 조직하기

처음

주장에 대한 소개 및 주장의 중요성 언급

가운데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 설명하기

주장을 강조하기

자신의 의견을 글로 쓸 때 주의할 점

-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주자에 대한 근거를 잘 설명한다.

- 알맞은 낱말을 사용해 글을 쓴다.

- 처음, 가운데, 끝이 잘 구분되게 쓴다.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적절한지 판단하는 방법

- 제시한 근거는 주장과 관련이 있는가?

- 제시한 근거는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하는가?

- 제시한 근거에 알맞은 낱말을 썼는가?

172쪽 문제 예시 답안

4.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글로 써 봅시다.

(1)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떠올려 써 보세요.

예시) [학생들이 학 교 안에서 스마트폰 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주장에 반대 합니다] 에 대한 예시자료

근거1

학교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잃어버리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근거2

공부 시간에 다른 친구에게 방해가 된다.

근거3

시력이 나빠지거나 거북목 증후군을 겪을 수 있다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적절한지 판단하는 방법을 생각하며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낱말을 써 보세요.

제시한 근거는 주장과 ( )이 있는가?

정답: 관련

2.의견에 대한 글의 내용을 조직할 때 가운데 부분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나요?

주장에 대한 소개와 중요성 언급 --> 처음

의견에 대한 근거를 설명

주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하기 -->

주장에 대한 마무리 -->

정답: 2

4교시 사회

요점 정리(교과서 98~100)

인권 신장을 위한 옛날의 여러제도

옛날

비고

(오늘날)

격쟁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이 임금의 행차 때 징이나 꽹과리를 쳐서 임금에게 억울함을 호소할 수 있음.

-> 문자에 익숙지 못한 이들도 참여할 수 있어, 일반 백성들이 선호함.

신문고 제도

백성들은 억울한 일이 있을 때 대궐 밖에 설치된 북을 쳐서 임금에게 알릴 수 있음

-> 오직 집안의 명예나 목숨이 걸린 누명만 신문고를 울릴 수 있었음.

-> 억울한 판결을 받았을 때 절차를 거쳐 항소할 수 있음.

[지방에서 일어난 범죄의 경우, 수령 이 먼저 판결을 내리고, 관찰사가 이를 다시 살펴본 다음, 그래도 억울하면 사헌부에 호소함. 이렇게 해도 해결이 안 되면 신문고를 울림]

-> 일반 백성들이 거의 사용하지 않음

국민 신문고

(인터넷)

상언 제도

신분과 관계없이 억울한 일을 문서에 써서 임금에게 호소할 수 있음

-> 상언은 한문으로 작성해야 했으므로 주로 양반이 했음.

삼복제(재판)

무거운 형벌을 내릴 때 억울하게 벌을 받는 일이 없도록 신분과 관계없이 세 번의 재판을 거치도록 했음.

3심제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옛날 제도로 백성들이 억울한 일이 있을 때 대궐 밖에 설치된 북을 쳐서 임금에게 알리던 제도는 무엇일까?

정답 : 신문고 제도

2. 조선시대에도 죄인에게 형벌을 내릴 때는 세밀하게 조사하고 신중하게 결정했다. 특히 무거운 형벌을 내릴 때는 억울하게 벌을 받는 일이 없도록 몇 번의 재판을 거쳤을까?

1234

정답 : 3

5교시 체육

요점정리 (교과서 28)

유연성: 정확하고 부드러운 움직임 능력

- 근육과 관절을 풀어 주어 몸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짐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 실천하기

- 동영상 보면서 함께 해봐요: https://youtu.be/Hbu6NnZaLUM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신체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지고 부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 능력은 무엇인가요? 정답 : 유연성

2. 다음 중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이 아닌 것은?

양손 앞으로 펴기

다리 꼬아 상체 앞으로 숙이기

머리 옆으로 당기기

팔굽혀 펴기 --> 근력 및 지구력 운동

정답 : 4

6교시 미술

요점정리

내가 여는 전시회 포스터 만들기

1. 제목 정하기

- 내가 관심 있는 전시 작품에 어울리는 제목 정하기

- 작품에 대하여 조사하기

2. 장소, 시간 정하기

- 전시회를 할 만한 장소 생각하기

문제

출석체크 문제

정답 및

해설

1. 이번 학습의 주제를 쓰세요.

정답 : 전시포스터 만들기

 

이전글 활동지(5월 25일~5월 29일)
다음글 5월 22일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