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5반

함께 있을 때 배우고

배운 것을 나누고

그리고 그 나눔으로 성장하는 우리

마음을 열고 즐겁게 생활하기
  • 선생님 : 최홍준
  • 학생수 : 남 15명 / 여 12명

4.16 (목)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이름 최홍준 등록일 20.04.16 조회수 39

공부하느라 수고 많았어요~

오늘 배운 내용에 대해서 선생님이 정리해보았어요.

하나씩 따라 읽어가면서 배운 내용을 복습해보고,

궁금한 점이나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댓글로 써주세요 ^^

 

 

4161교시 국어

단원명: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학습주제: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말하기

교과서: 국어 30~35

<30~31>

오늘 본 시의 지은이가 아침이 오는 까닭을 무엇이라고 했나요?

지은이는 별들이 밤을 다 먹어버려서 아침이 온다고 했어요.

01-1

 

<활동1- 32~33>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다른 까닭은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경험, 지식, 사고방식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달라요.

<활동2, 활동지- 34~35>

꽃씨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01-2

 

시를 읽을 때는

1. 행과 연, 띄어쓰기를 쉬어 읽는다.

2. 반복되는 표현을 살려 리듬감있게 읽는다.

3. 천천히 읽는다.

여러분들은 꽃씨를 본 적 있나요?

선생님은 초등학교 때 봉선화 씨를 사서 심었던 기억이 나요. 그 봉선화 씨가 자라서 꽃잎을 따다가 손톱을 물들이곤 했어요.

여러분은 꽃씨를 읽고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들었나요?

아마 선생님과 다른 생각이나 느낌이 들었을 거예요. 이처럼 같은 시를 읽었는데도 생각이나 느낌이 다른 까닭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경험, 지식, 사고방식,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보충 참고 영상 

https://youtu.be/PtY6RvwSHLI 
 

 

 

416일 목요일 2교시 음악

< span="">선상의 아리아를 감상하고 표현하기> </g<>

온라인 개학 후 첫 번째 음악시간입니다.

바흐도 파도소리, 빗소리를 들으면 잠이 잘 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소리의 공통점은?

바로 규칙적인 소리였지요?^^

여러분들은 어떤 소리를 들으면 잠이 잘 오나요?

G선상의 아리아를 서양 악기들이 아닌 국악으로 들으니 어땠나요?

2번째 영상에서 소개한 것처럼 도화지에 물감을 짜서 감상한 느낌을 표현해도 좋아요.

물감이 없으면 싸인펜이나 색연필도 모두 괜찮아요.

<보충자료> 피터와 늑대는 음악을 더 공부하고 싶은 학생만 하면됩니다.^^

이번에는 교과서를 준비해주세요^^

교과서 38, 39쪽입니다.(붙임딱지는 93)

 

음악 38쪽



이 곡은 피터와 늑대입니다.

https://youtu.be/EbLmD2ziNB8


 

음악을 표현한 그림(38~39)을 보며 곡을 한번 들어보세요

등장인물을 어떻게 음악으로 표현하였는지 알아보고 붙임딱지를 붙여 봅시다.

등장인물과 등장인물을 묘사하는 악기를 비교하며 잘 들어보았나요?

피터와 늑대의 줄거리를 바꾸어 써보거나 결말을 예상해서 바꿔 써보세요.^^

->학습장에 써두고 개학하면 보여주세요^^

 

4163교시 과학

단원명: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학습주제: 과학자처럼 관찰해보기

교과서: 과학 10~11, 실험관찰 6

오늘 수업 잘 들었나요?

간단퀴즈! 과학실험 안전 영상에서 나왔던 내용입니다.

알코올 램프를 끄는 방법은? 하나, ,

정답은 뚜껑을 덮어서 끄고 뚜껑을 잠깐 열었다가 다시 닫는다.

과학실에는 깨지기 쉬운 실험도구도 많고 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아주 위험해요. 하지만, 규칙을 지켜서 과학실을 사용한다면 재미있는 실험을 안전하게 할 수 있어요.

탄산수 만드는 실험을 보았죠?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오는 모습을 보니 빨리 실험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들어요. 실험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찰하고 기록하는 습관!

영상을 통해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해요.

단계

관찰내용

감각

변화 전

식용 구연산을 만지면 까끌까끌하다.

촉각

식소다를 넣으면 컵 바닥으로 가라앉는다.

시각

변화 중

식용 구연산을 넣으면 기포가 발생한다.

시각

식용구연산을 넣었을 때 소리가 난다.

청각

변화 후

시간이 지나면 올라왔던 거품이 내려간다.

시각

탄산수의 색깔이 다시 투명해진다.

시각

활동지에 나왔던 내용입니다. 발포 비타민을 물에 넣고 관찰하기(영상 시청)

 

https://youtu.be/M8Lxuxu5gQA


 

시기

관찰한 변화

넣기 전

발포비타민: 동그란 형태로 있다.

컵 속의 물: 투명하다.

넣은 다음,

변화 중일 때

발포비타민: 비타민에서 거품이 올라온다. 크기가 작아진다.

컵 속의 물: 불투명해진다. 뿌옇게 변한다.

변화가 끝난 후

발포비타민: 다 녹아서 없다.

컵 속의 물: 발포비타민 색으로 변했다. 불투명하다.

* 발포 비타민은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으니, 집에서 부모님과 같이 실험해도 좋아요~

 

4164교시 사회

단원명: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학습주제: 지도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 지역을 나타낸 지도 살펴보기

교과서: 사회 10~16쪽 

 

https://youtu.be/bzK8NchwwGs
 

 

416일 수요일 5교시 미술

<생활 속 디자인 이해하기>

온라인 개학 후 첫 미술시간은 어땠나요?

영상대로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재료가 있으면 활동지에 보고서를 만들어 보는 것도 매우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재료가 충분하지 않은 친구들을 위해 주머니를 만들어 보는 활동 외에도 교과서를 보며 이렇게 해 볼 수 있어요.

교과서 38쪽의 생활 속에서 미술을 만나요단원으로 찾아가 봅시다.

여기서 첫 번째 단원인 교과서 40쪽부터 41쪽 까지 생활 속에서 찾은 미술단원의

<생활에 활용된 미술 발견하기, 생활 속 미술 조사하고 분류하기> 활동으로

오늘 바로학교.com에서 학습했던 미술시간의 내용을 대신해도 좋아요.

지금부터 생활 속에 활용된 미술 발견하기, 분류하기 활동을 해 봅시다.

1. 생활 속에 활용된 미술 발견하기

: 교과서 40쪽의 우리 집에서 찾을 수 있는 아름다운 생활용품을 찾아서 써 보세요.

2. 생활 속 미술 조사하고 분류하기

: 교과서 41쪽을 보고, 찾은 생활용품을 분류해 보세요.

우리 생활 주변에는 어디에나 미술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봅시다. 

이전글 4.17 (금) 바로학교 학습 안내 (8)
다음글 4월 16일 (목) 바로학교 학습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