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중하며, 나의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예의 바른 어린이♥
우리반 토의 |
|||||
---|---|---|---|---|---|
이름 | 손초옥 | 등록일 | 17.04.14 | 조회수 | 52 |
[연습상황] ① 문제상황 : 쉬는 시간이 시끄럽다. ② 쉬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까? ③ 문제의 원인 : 장난치고, 약올리고 도망간다. / 웃긴 이야기에 너무 크게 웃는다. / 3번 목소리 이상으로 말한다. ④ 자신의 의견 - 쉬는 시간 2단계를 마친 후, 뛰지 않고, 친구들과 2번 목소리로 체육부활동(체육부가 정할 수 있음 : 공기놀이, 실뜨기 등)을 한다. - 단, 하기 싫은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민석규칙)을 하거나, 친구들과 2번목소리로 이야기를 나눈다. ⑤ 근거자료(실제 겪은 일, 통계, 전문가의견, 연구결과) - 친구의 활동 선택을 존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3~4학년때 이러한 방법으로 해보았는데 친구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 손을 많이 움직이는 놀이(공기놀이 등)은 두뇌발달에 좋다. - 적당한 휴식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데 꼭 필요하다.
[우리의 진짜 토의] ① 문제상황 : 수업 시간이 떠드는 친구들이 있다. ② 토의주제 : 수업 시간에 다른 친구들을 학습을 방해하는 학생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③ 문제의 원인 : 원래 장난기가 많던 친구가 장난을 치기 때문이다. / 장난이 너무 심하다. / 쓸데없는(관련 없음) 이야기를 한다. / 수업시간이 따분하다. - 친구들을 웃기고 싶은 욕구 - 웃으니까 진짜로 재미있는 줄 알고 자꾸 한다.(개그욕심) / 주위에서‘멈춰’라고 말리지 않는다. (조언하는 친구를 무시할 때도 있다.) / 존중과 예의를 '머리'로만 안다. ④ 자신의 의견 상장 / 명당선점권 등을 준다. - 찬성 : (진환, 승현-상장에찬성합니다.) : 당연한 일도 힘들어서 격려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 상을 받은 것을 보면서 더 노력할 수 있다. - 반대 : (연서, 수지-상장에 반대합니다.) : 자기의 선택에 스스로 책임을 지자. 우리는 상을 위해 바르게 행동하는 게 아니다. 상의 노예가 아니라 주인답게 살아야 한다. ⑤ 근거자료(실제 겪은 일, 통계, 전문가의견, 연구결과) - 왜냐하면~~~ - 찬성 : 효과는 있다. 서로 돕자. - 반대 : 4학년때 상만 받으려고 잘하는 친구가 꼭 있었다. 상의 노예가 된다. 칭찬쪽지 등 활용해서 칭찬하면 좋겠다. |
이전글 | 고수의 체육활동 |
---|---|
다음글 | (입력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