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을 잘 돌보고, 남을 배려하며 더불어 행복한 우리반을 만들어 보아요.
* 학급특색-그림책 읽기를 통한 창의인성교육
* 교육중점
1) 교과면-기초 읽기 집중 지도
2) 생활면-안전/위생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중점 지도
법무부 행복나무프로그램 동영상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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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이경은 | 등록일 | 20.03.20 | 조회수 | 13 |
http://www.lawnorder.go.kr/cyberland/cluser/teen/teenMovie.do#
법무부 법사랑 사이버랜드인데요 컨텐츠 중 드라마형식으로 제작된 '행복나무 프로그램' 1~10화 시간되실 때 가족들이 함께 시청해 보시고 이야기 나누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우리반 생활중점지도 사항 중 학교폭력예방교육은 매일 조례/종례/교과시간 등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다음 사항들 위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1) 친구 몸 손대지 않기(일정한 사회적 거리 교육 실시-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 예방측면+정서적/사회적 거리 유지로 단체생활의 규칙 체화에도 효과적) 2) 장난이든, 고의든 어떠한 이유로든 사이버/신체적/정신적/언어적 폭력은 피해자에게는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임을 꼭 기억하도록 하기 3) 나의 감정과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훈련하기('미안해', '고마워'와 감정 말하기 훈련은 감정 표현에 서툰 아이들에게는 정서적으로도 좋을 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모든 아이들에게 친구관계 형성과 다툼 예방에도 정말 좋아요. 국어시간에도 한글교육과 함께 집중 지도 예정)
작년에 1학년을 지도하면서 또 비슷한 연령의 제 아이들을 키우면서 늘 느끼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아직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많이 하고,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구체적으로 정확히 기억하거나 진술하는 데 어려움이 참 많았습니다. 또한, 담임교사가 화장실 갈 시간도 없이 아이들에게서 눈을 떼지 않으려 해도 부지불식간에 이곳 저곳에서 크고 작은 사건 사고가 늘 끊이지 않는 게 1학년 교실이랍니다. 내 아이가 언제든지 어느 때나 학교폭력의 가해자도, 피해자도, 목격자도 될 수 있는 게 학교폭력의 특징입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이 점을 잘 염두해 주시고, 가정에서는 아이가 부모님께 하는 말들을 귀담아 듣고 따뜻하게 보듬어 주시되, 무조건 아이의 말만 전적으로 듣지 마시고, 제일 먼저 담임교사에게 전후 과정을 잘 상담하시고 함께 지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맡은 아이들 차별 없이 생긴 그대로, 가진 그대로, 보이는 그대로, 존중하고 사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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