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휴업기간 학습 공백을 메우기 위해 온라인 학습지원사이트 [충북초등 바로학교]를 개통하였습니다. 현직 교사가 매일 수업 컨텐츠를 제공하면 학생들은 퀴즈 및 다양한 학습활동을 진행하며 주간 학습 계획, 퀴즈, 학습노트 작성, 디지털 교과서 활동지, 학습 정보 건강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활동 마지막은 학습정리 퀴즈 및 추첨 응모를 통한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합니다. 매일 학습 퀴즈 맞춘 학생 5명 추첨, 학습노트 잘 정리한 학생 5명을 선정하여 학기 개시 이후 학교로 상품을 보내줍니다. 오늘의 학습을 다 마친 이후 인적사항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학급 학생들의 참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학교 주소: https://www.바로학교.com (위의 바로학교 싸이트로 이동하여 1학년 온라인 수업 수강하기) 3월 4주 3월 23일(월)~27일(금)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차시 | 과목 | 안전 | 안전 | 안전 | 안전 | 안전 | 성취기준 | [2안01-01] | [2안01-02] | [2안01-03] | [2안01-03] | [2안02-01] | 단원명 | 생활안전- 나는 안전 으뜸이 | 1. 생활안전- 나는 안전 으뜸이 | 1. 생활안전- 나는 안전 으뜸이 | 1. 생활안전- 나는 안전 으뜸이 | 2. 교통안전- 우리 모두 교통안전 | 학습 주제 | 계단에서의 사고 예방하기 | 학용품과 도구 안전하게 사용하기 | 운동장에서 안전하게 놀기 |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놀기 | 바르게 길 건너는 방법 알아보기 | 학습 활동 | 안전 8~9쪽 ☺ 디지털 교과서 | 안전 12~13쪽 ☺ 디지털 교과서 | 안전 16~17쪽 ☺ 디지털 교과서 | 안전 28쪽 ☺ 디지털 교과서 | 안전 36~37쪽 ☺ 디지털 교과서 | <활동1> 계단 사고 예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9쪽) 학교 계단에서 학생들의 모습 살펴보기 | <활동1>안전한 미술도구 사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2-13쪽) 학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친구 찾아보기 | <활동1>운동장에서 사고 예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6-17쪽) 운동장에서 안전하게 노는 친구 찾아 동그라미로 표시하기 | <활동1>놀이터에서 사고 예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28쪽) 놀이터에서 지켜야 할 규칙 소리 내어 읽어보기 | <활동1>안전하게 횡단보도 건너기 ☺ 동영상 학습 <활동2>(36-37쪽) 횡단보도를 건너는 다섯 가지 약속 소리 내어 읽어보기 | 학습 후 | | ☑ 자신의 책상 위 학용품과 도구를 안전하게 정리하기 | | ☑ (활동지) 놀이터에서 지켜야 할 알맞은 규칙 고르기 | ☑ 횡단보도를 건너는 다섯 가지 약속 몸짓으로 표현하기 | 참고 사항 | | 부모님 확인 |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2 차시 | 과목 | 국어 | 통합 | 통합 | 통합 | 국어 | 성취기준 | [2국01-05] | [2즐01-01] | [2즐01-01] | [2즐01-02] | [2국03-01] | 단원명 | 1.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 1. 학교에 가면 | 1. 학교에 가면 | 1. 학교에 가면 | 1.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 학습 주제 | 바르게 듣는 자세 알아보기 | ‘안녕’ 노래 부르고 율동하기 | 짝 얼굴 상상해 그림 그리기 | 종이접기로 교실 꾸미기 | 선생님 이름 쓰기 | 학습 활동 | 국어 8~11쪽 ☺ 디지털 교과서 | 봄 30~31쪽 ☺ 디지털 교과서 | 봄 36~37쪽 ☺ 디지털 교과서 | 봄 42~43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28~30쪽 ☺ 디지털 교과서 | ☺ 동기유발 <활동1>바르게 듣는 자세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8-9쪽) 바르게 듣는 자세 살펴보기 | <활동1>‘안녕’ 노래 익히기 ☺ 동영상 학습 <활동2>(30-31쪽) ‘안녕’ 노래 부르고 율동 연습하기 | ☺ 동기유발 <활동>학교에 가서 만날 내 짝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 그림 그리기 | ☺ 동기유발 <활동1>종이접기로 교실 꾸미기 ☺ 동영상 학습 <활동2>(42-43쪽) 우리 교실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기 | <활동1>한글 모음송 부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28-30쪽) 부모님께 선생님 이름 여쭤보기 | 학습 후 | ☑ 온라인 학습을 바르게 듣는 모습 부모님께 확인받기 | ☑ 율동과 함께 ‘안녕’ 노래 부르기 | | | ☑ (활동지) 선생님 이름을 써보고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 그려 보기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 | 부모님 확인 |
※ 3, 4 차시는 뒷장을 참고해 주세요.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3 차시 | 과목 | 수학 | 국어 | 국어 | 국어 | 수학 | 성취기준 | [2수01-01] | [2국02-01] | [2국03-01] | [2국03-01] | [2수01-03] | 단원명 | 1. 9까지의 수 | 1.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 1.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 1.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 1. 9까지의 수 | 학습 주제 | 1~5까지의 수 알아보기 | 바르게 읽는 자세 알아보기 | 바르게 쓰는 자세 알아보기 | 바른 자세로 낱말 따라 쓰기 | 1만큼 더 큰 수와 1만큼 더 작은 수 알아보기 | 학습 활동 | 수학 10~13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12~13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18~21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24~27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22-25쪽 ☺ 디지털 교과서 | ☺ 동기유발 <활동1>1~5까지의 수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활동지) 1~5까지의 수를 써보기 | ☺ 동기유발 <활동1>바르게 읽는 자세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2-13쪽) 바르게 읽는 자세 살펴보기 | <활동1>바르게 쓰는 자세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8-21쪽) 바르게 쓰는 자세 살펴보기 | <활동1>한글 자음송 부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24-27쪽) 바른 자세로 예쁘게 쓰기 | ☺ 동기유발 <활동1>1만큼 더 큰 수와 1만큼 더 작은 수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활동지) 1 만큼 더 큰 수와 1 만큼 더 작은 수 써보기 | 학습 후 | | ☑ 바르게 앉아 자신이 좋아하는 책 읽기 | ☑ 연필을 바르게 잡고 글씨 쓰는 모습 부모님께 보여드리기 | ☑ (활동지) 바른 자세로 예쁘게 글씨 쓰기 | | 참고 사항 |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 4 차시 | 과목 | 창체 | 수학 | 창체 | 수학 | 창체 | 성취기준 | 동그라미로 그림 그리기 | [2수01-01] | 점으로 그림 그리기 | [2수01-03] | 네모 땅따먹기 놀이하기 | 단원명 | 1. 9까지의 수 | 1. 9까지의 수 | 학습 주제 | 6~9까지의 수 알아보기 | 몇 째인지 알아보기 | 학습 활동 | ☺ 동기유발 활동지 학습 동그라미를 이용해 재미있는 그림 그리기 | 수학 14~17쪽 ☺ 디지털 교과서 | ☺ 동기유발 활동지 학습 점을 이어 선을 만들고 선을 이용해 그림 그리기 | 수학 18~19쪽 ☺ 디지털 교과서 | 활동지 학습 가족과 함께 네모 땅따먹기 놀이하기 | <활동1>6~9까지의 수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1 ☺동영상 학습 2 <활동2>(활동지) 6~9까지의 수를 써보기 | <활동1>몇 째인지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1 ☺동영상 학습 2 <활동2>(18-19쪽) 그림에 있는 순서를 소리 내어 말해보기 | 학습 후 | | ☑ 우리 집에 있는 물건 중 색깔이 같은 9개 물건 찾아 부모님께 보여드리기 | ☑ 부모님께 점으로 그린 그림 보여드리기 | | | 참고 사항 |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