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수학 6학년 1학기 26차시 4. 비와 비율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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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전예진 | 등록일 | 20.05.27 | 조회수 | 81 | ||||
지난시간까지 3단원 내용을 잘 마무리했나요?
(소수)÷(자연수) 를 계산하는 세 가지 방법 1) 소수를 분수로 바꾸어 계산한다. 2) 자연수의 나눗셈을 이용하고 몫에 소수점을 붙인다 3) 세로셈을 이용한다(자릿수를 잘 맞추기 위해 보조선을 이용한다) 모두 기억나죠?
그러면 오늘부터 4단원 '비와 비율' 공부를 시작해볼거예요!
이번 단원은 숫자로 이루어진 식을 잘 계산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수학적 상황이 주어진 문장제 문제에서 상황을 잘 파악하고 이해하여 어떻게 접근할 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수학책 74~75 쪽과 필기구를 준비하고 시작해볼게요.
오늘의 주제는 (1) 두 수를 비교해볼까요? 입니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1) 두 양의 크기 비교하기 영상에서 '준비하는 사람 수와 판매하는 사람 수' 를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했어요. 단순하게 '누가 더 많고 적다'라고 비교할 수도 있고 '뺄셈', '나눗셈' 으로도 비교할 수 있어요. 뺄셈, 나눗셈으로 비교할 때 표현방법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변화하는 두 양의 관계 알아보기 위의 문제에서 모둠 수가 늘어난다면 준비하는 사람 수와 판매하는 사람 수가 변화하는데 그 양의 관계를 뺼셈, 나눗셈으로 비교해보았어요. 두 방법의 차이점은 무엇이었나요? 뺄셈으로 비교할 때는 두 양이 각각 3명, 6명, 9명 .. 의 차이가 났지만 나눗셈으로 비교할 때에는 항상, 모둠의 수와 상관없이 두 양의 관계가 2배로 변하지 않았어요.
따라서 뺄셈으로 비교한 경우에는 두 양의 관계가 변하고, 나눗셈으로 비교한 경우에는 두 양의 관계가 변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어요.
그럼 오늘 내용을 익힘책으로 정리하고 활용해보는 시간이예요. 문제를 풀기 전에 위의 표를 보고 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과 표현을 훑어보세요! 수학익힘책 48~49쪽을 풀고 밑의 영상으로 확인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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