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선생님 : 전예진
  • 학생수 : 남 10명 / 여 8명

수학 6학년 1학기 26차시 4. 비와 비율 (1)

이름 전예진 등록일 20.05.27 조회수 81

 

지난시간까지 3단원 내용을 잘 마무리했나요?

 

(소수)÷(자연수) 를 계산하는 세 가지 방법

1) 소수를 분수로 바꾸어 계산한다.

2) 자연수의 나눗셈을 이용하고 몫에 소수점을 붙인다

3) 세로셈을 이용한다(자릿수를 잘 맞추기 위해 보조선을 이용한다)

모두 기억나죠?

 

그러면 오늘부터 4단원 '비와 비율' 공부를 시작해볼거예요!

 

이번 단원은 숫자로 이루어진 식을 잘 계산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수학적 상황이 주어진 문장제 문제에서

상황을 잘 파악하고 이해하여 어떻게 접근할 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수학책 74~75 쪽과 필기구를 준비하고 시작해볼게요.  

 

오늘의 주제는 (1) 두 수를 비교해볼까요? 입니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1) 두 양의 크기 비교하기

영상에서 '준비하는 사람 수와 판매하는 사람 수' 를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했어요.

단순하게 '누가 더 많고 적다'라고 비교할 수도 있고 '뺄셈', '나눗셈' 으로도 비교할 수 있어요.

뺄셈, 나눗셈으로 비교할 때 표현방법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뺄셈으로 비교하기

 나눗셈으로 비교하기

 예) 6-3=3

표현방법)

~은 ~보다 (  ) 명 더 많다

~은 ~보다 (  ) 명 더 적다 

 예) 6÷3=2

표현방법)

~은 ~의 (  ) 배다

 

2) 변화하는 두 양의 관계 알아보기

위의 문제에서 모둠 수가 늘어난다면

준비하는 사람 수와 판매하는 사람 수가 변화하는데 그 양의 관계를 뺼셈, 나눗셈으로 비교해보았어요.

두 방법의 차이점은 무엇이었나요?

뺄셈으로 비교할 때는 두 양이 각각 3명, 6명, 9명 .. 의 차이가 났지만

나눗셈으로 비교할 때에는 항상, 모둠의 수와 상관없이 두 양의 관계가 2배로 변하지 않았어요.

 

따라서 뺄셈으로 비교한 경우에는 두 양의 관계가 변하고,

나눗셈으로 비교한 경우에는 두 양의 관계가 변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어요.

 

그럼 오늘 내용을 익힘책으로 정리하고 활용해보는 시간이예요.

문제를 풀기 전에 위의 표를 보고 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과 표현을 훑어보세요!

수학익힘책 48~49쪽을 풀고 밑의 영상으로 확인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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