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선생님 : 전예진
  • 학생수 : 남 10명 / 여 8명

수학 6학년 1학기 20차시 3. 소수의 나눗셈 (5)

이름 전예진 등록일 20.05.18 조회수 69


지난 시간에 몫이 1보다 작은 소수인

(소수)÷(자연수)의 계산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해보았습니다.

6.48÷9 와 같이 나누는 수가 나누어지는 수보다 큰 경우였어요.

이러한 문제를 세로셈으로 풀 때 소수점을 먼저 찍고 그 앞에 0을 붙였던 것 다들 기억나죠?

기억이 잘 안나면 앞 페이지를 보고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을 잠시 확인해보세요 !

오늘은 조금 새로운 경우의 나눗셈을 배웁니다.

 

소수점 아래 0을 내려 계산해야 하는 (소수)÷(자연수)

수업을 보기 전에 다음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 생각해봅시다.

 

'천 2.5m를 두 사람이 똑같이 나누어 가지려고 합니다. 한 명이 가질 수 있는 천은 몇 m입니까?'

식은 2.5÷2 로 세울 수 있을 텐데 2.5를 25 자연수로 바꾸어 생각해보아도 2로 나누어떨어지지 않아요!

이럴 때에는 어떤 원리를 이용할까요?

오늘 수업 내용을 공부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학책 58~59쪽과 필기구 다들 준비되었죠?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오늘 풀었던 문제 중 8.6 ÷ 5를 세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복습해볼까요?

 

먼저 분수의 나눗셈 방법입니다.

여태까지 그러했던 것처럼 8.6 이 소수 한자리 수이니까 86/10 으로 바꾸어 계산하면 몫을 구할 수 없습니다.

86은 5로 나누어떨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분수가 100인 분수로 바꾸어 (860/100) 계산하면 몫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자연수의 나눗셈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여기에서도 86의 자연수로 생각하면 계산이 안되기 때문에

860÷5=172 의 자연수의 나눗셈 몫을 구하고

8.6은 860 의 1/100 이므로 (소수점이 왼쪽으로 두 칸 이동했죠?)

172에 소수점을 왼쪽으로 두 칸 이동해 붙여서 1.72 의 몫을 구합니다.

 

세번째로, 세로셈을 이용했는데요!

8.6의 소수점을 위로 올리고

계산이 끝나지 않으면 0을 하나 더 내려 계산합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숙지하며

수학익힘책 38~39쪽을 풀어봅시다!

다 풀고 밑의 영상으로 풀이과정을 확인해봅시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선생님클라쓰)

  

이전글 수학 6학년 1학기 21차시 3. 소수의 나눗셈 (6)
다음글 수학 6학년 1학기 19차시 3. 소수의 나눗셈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