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반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6학년 2반 

 

 

 

 

*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선생님 : 전예진
  • 학생수 : 남 10명 / 여 8명

수학 6학년 1학기 18차시 3. 소수의 나눗셈 (3)

이름 전예진 등록일 20.05.13 조회수 72

(소수)÷(자연수) 3

 


지난 시간까지 (소수)÷(자연수)를 자연수의 나눗셈으로 구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366÷3=122 이므로

36.6÷3 의 문제는 나뉘어지는 수가 1/10이므로

몫도 역시 122의 1/10인 12.2 였습니다.

3.66도 똑같은 원리로 구할 수 있었죠!

 

오늘도 역시 (소수)÷(자연수)를 배우지만

다른 방법도 이용해 볼거예요.

물론 자연수의 나눗셈의 기본이 되어야 오늘 내용도 잘 따라올 수 있습니다! 

 

그럼 수학책 54~55 를 펴고 수업 들어봅시다~

(영상출처: 인디스쿨 고등어쌤)

 

 

영상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1

먼저 소수를 분수로 바꾸어 나눗셈 식을 세워봤어요.

15.24 는 소수 둘째 자리의 수이므로 1524/100으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어요.

따라서 15.24 ÷ 4= 1524/100 ÷ 4 이므로 그 이후에는 우리가 아는 자연수의 나눗셈으로 계산할 수 있어요.

 

자연수의 나눗셈을 할 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바로 자리의 위치를 잘 맞추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나눗셈의 식을 세우고 '보조선'을 그어서 실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25.26 ÷ 3 을 2526 ÷ 3 을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도 알아보았는데요.

2526 ÷ 3 을 계산하고 그 몫에 소수점 위치를 정확하게 찍어 구하는 방법이예요.

25.26은 2526의 1/100 이므로 소수점은 오른쪽에서 두 번째 숫자 앞에 찍어야 합니다.

 

만약에 문제가 2.526이라면 2526의 1/1000 이므로 소수점은 오른쪽에서 세 번째 숫자 앞에 찍을 수 있겠죠?

 

3

이런 방법을 기본으로

세로셈으로 푸는 방법도 배웠어요.

자연수의 나눗셈과 동일한 방식으로 풀되 몫에 소수점을 찍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요약하자면 오늘 (소수)÷(자연수) 를

(1) 분수의 나눗셈 (2) 자연수의 나눗셈 (3) 세로셈 의 방법으로 계산해보았습니다.

각각의 방법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 모두 공부하면서 느낄 수 있었죠?

 

이제 수학익힘책을 풀며 오늘 내용을 익히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수학익힘책 34~35쪽을 풀고 밑의 영상으로 확인해주세요~

 

(영상출처: 인디스쿨 선생님클라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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