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6학년 1반

가족처럼 서로를 위하는

6학년 1반

모두가 스스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6학년 1반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선생님 : 허경무
  • 학생수 : 남 7명 / 여 10명

6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여러 가지 기체

이름 허경무 등록일 20.05.08 조회수 4

이번 단원을 처음 배울 때 우리가 묽은 과산화 수소수와 물비누, 

아이오딘화 칼륨 등을 이용해서 부글부글 거품을 만들었던 거 기억하나요?

그때 거품이 왜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봤는데 

거품은 묽은 과산화 수소수와 아이오딘화 칼륨이 만나서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고 

그 거품 안에는 기체가 들어있죠! 뿐만 아니라, 상처를 소독할 때도 

기체로 인해 거품이 만들어지는 것도 관찰할 수 있었죠! 기억합니까~??

 

(7)거품이 오래가는 목욕제 만들기 

여러분들 목욕할 때 혹시 목욕제를 사용해본 적 있나요? 

괜찮아요! 사용해본 경험이 없었어도 아래 영상을 통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어때요? 장난 아니죠? 거품 목욕제로 인해 발생하는 거품 안에는 이산화 탄소가 들어있습니다. 

그럼 이 거품이 오래가게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산화 탄소를 많이 발생시킨다면 거품이 많아지기 때문에 오래 갈 수 있지 않을까요?

자 그렇다면 실험을 함께 진행해보도록 합시다! 

이전에 우리가 이산화 탄소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했을 때 

이산화 탄소를 발생시키기 위한 재료로 탄산수소 나트륨에 진한 식초사용했었죠? 

그렇다면 거품이 오래갈 수 있도록 목욕제를 만들 수 있는 재료의 적절한 양을 찾아봅시다!


이 실험에선 진한 식초 대신 시트르산과 탄산수소 나트륨을 활용해서 이산화 탄소를 발생시킵니다. 

재료의 양은 전자저울이나 계량컵 등을 사용해서 시트르산이나 탄산수소 나트륨의 양을 다르게 하고 

여기서 녹말은! 목욕제의 모양을 잡아주는 것일 뿐이므로 녹말의 양을 똑같이 하도록 합니다. 

자~ 재료의 양을 다양하게 해서 목욕제를 만들고 만든 목욕제를 물에 넣어 거품이 멈출 때까지의 시간을 각각 측정하여 

비교하면 재료를 어떻게 섞었는지에 따라 거품이 유지되는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분

탄산수소 나트륨 

시트르산 

 녹말

 거품이 유지되는 시간

 1차

 8숟가락 

2숟가락

5숟가락 

 2분 45초 

 2차

6숟가락

4숟가락 

5숟가락 

3분 28초

 3차

5숟가락

5숟가락

5숟가락 

 3분 35초 

 4차

4숟가락

6숟가락

5숟가락 

3분 45초

 5차

2숟가락

 8숟가락 

5숟가락 

2분 43초

-위의 표를 바탕으로 실험 결과를 정리해보면, 4차 실험 결과가 거품이 가장 오래가는 목욕제라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자~ 그럼 아래 내용을 보면서 실험관찰 29쪽에 다시 한 번 수업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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