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6학년 1반
가족처럼 서로를 위하는
6학년 1반
모두가 스스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6학년 1반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6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여러 가지 기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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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허경무 | 등록일 | 20.05.08 | 조회수 | 4 | ||||||||||||||||||||||||||||||
이번 단원을 처음 배울 때 우리가 묽은 과산화 수소수와 물비누, 아이오딘화 칼륨 등을 이용해서 부글부글 거품을 만들었던 거 기억하나요? 그때 거품이 왜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봤는데 거품은 묽은 과산화 수소수와 아이오딘화 칼륨이 만나서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고 그 거품 안에는 기체가 들어있죠! 뿐만 아니라, 상처를 소독할 때도 기체로 인해 거품이 만들어지는 것도 관찰할 수 있었죠! 기억합니까~??
(7)거품이 오래가는 목욕제 만들기 여러분들 목욕할 때 혹시 목욕제를 사용해본 적 있나요? 괜찮아요! 사용해본 경험이 없었어도 아래 영상을 통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그럼 이 거품이 오래가게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산화 탄소를 많이 발생시킨다면 거품이 많아지기 때문에 오래 갈 수 있지 않을까요? 자 그렇다면 실험을 함께 진행해보도록 합시다! 이전에 우리가 이산화 탄소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했을 때 이산화 탄소를 발생시키기 위한 재료로 탄산수소 나트륨에 진한 식초사용했었죠? 그렇다면 거품이 오래갈 수 있도록 목욕제를 만들 수 있는 재료의 적절한 양을 찾아봅시다!
재료의 양은 전자저울이나 계량컵 등을 사용해서 시트르산이나 탄산수소 나트륨의 양을 다르게 하고 여기서 녹말은! 목욕제의 모양을 잡아주는 것일 뿐이므로 녹말의 양을 똑같이 하도록 합니다. 자~ 재료의 양을 다양하게 해서 목욕제를 만들고 만든 목욕제를 물에 넣어 거품이 멈출 때까지의 시간을 각각 측정하여 비교하면 재료를 어떻게 섞었는지에 따라 거품이 유지되는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표를 바탕으로 실험 결과를 정리해보면, 4차 실험 결과가 거품이 가장 오래가는 목욕제라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자~ 그럼 아래 내용을 보면서 실험관찰 29쪽에 다시 한 번 수업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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