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6학년 1반

가족처럼 서로를 위하는

6학년 1반

모두가 스스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6학년 1반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선생님 : 허경무
  • 학생수 : 남 7명 / 여 10명

6학년 1학기 미술 3단원. 지구를 구해줘!

이름 허경무 등록일 20.05.08 조회수 70

지난 시간에 우리는 환경을 지키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필리핀의 마이 쉘터 재단이 하고 있는 '1리터의 빛' 프로젝트를 살펴봤죠?

그리고 마이 쉘터 재단의 브랜드 디자인과 세계 보호 기금의 '판다'도 살펴봤습니다. 

각 브랜드 디자인은 각 브랜드의 이미지를 담아내고 의미 또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디자인은 옷, 가방, 텀블러 등에 인쇄되거나 

캠페인, 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지구를 구해줘!> 프로젝트 

오늘은 우리 이번 시간을 이용해서 환경을 주제로 한 브랜드 디자인을 계획하고 제작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우리가 브랜드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 아래의 절차로 함께 해보도록 합시다! 

자~ 다 함께 시작해보도록 할까요?

<1> 마음에 드는 브랜드 디자인 살펴보기 

-여러분들도 다양한 브랜드 디자인을 본 적이 있죠? 여러분들이 본 브랜드 디자인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브랜드 디자인이 무엇인가요? 하나를 골랐다면! 

 그 브랜드 디자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2> 제작의도 정하기 

-브랜드의 의미나 의도가 무엇인지를 정하게 된다면! 브랜드 디자인에 담아낼 의미나 표현을 정하기 쉽겠죠?

 여러분들은 환경을 위한 브랜드가 어떤 의미나 의도를 담고 싶나요? 

 예를 들어보면, 플라스틱으로 인해 많은 해양 생물들이 고통받고 있으므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자는 내용을 담을 수 있죠.

 그거 말고도 다양한 내용을 담을 수 있겠죠? 아래 영상처럼 쓰레기섬에 대해서 알리는 내용을 담을수도 있고요!


 

<3>브랜드 디자인하기

-의도를 전달한 대표 이미지는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요? 

 선생님이 표현하려고 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면, 

 플라스틱으로 인해 고통받는 동물의 모습을 단순화해서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이자는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서 경고의 의미로 

 고통받는 동물에 대해선 빨간색을 사용하고 플라스틱은 잘 보이도록 파란색을 사용해 표현합니다. 

 또 브랜드의 이름은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인 페트병을 줄이자는 의미로 '페트병 줄이기'

 이름이 너무 기니까 '페트병 줄이기'를 '페기'(pegi)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들만의 브랜드 디자인을 만들고 있나요? 

 

<4>브랜드 디자인 완성하기 

-브랜드 디자인을 완성하였다면! 이제 그 브랜드 디자인을 발표해보도록 합시다! 

 일일 과제 게시판을 이용해 자신의 브랜드 디자인을 이야기해주세요! 

 만약 위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미술 교과서 18~19쪽을 살펴보며 한다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전글 6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여러 가지 기체
다음글 6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여러 가지 기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