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6학년 1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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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학년 1반

모두가 스스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6학년 1반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선생님 : 허경무
  • 학생수 : 남 7명 / 여 10명

6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여러 가지 기체

이름 허경무 등록일 20.05.01 조회수 79

지난 시간에 우리는 기체 발생 장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봤고 

또 산소의 성질에 대해서 알아봤죠? 산소의 성질을 다시 한 번 짚어보고 갈까요?

산소는 색이 없고(무색), 냄새가 없습니다(무취). 

뿐만 아니라, 향불을 넣었을 때 향불의 불꽃이 커지는 것을 보면

다른 물질이 타는 것을 돕는 성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죠?

마지막으로 산소는 금속을 녹슬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산소에 이어서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산화탄소는 우리 공기 중에도 굉장히 많은데요! 

이와 관련된 신기한 가상과학영상이 있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오우... 뭔가 실제로는 우리에게 생기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그렇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발전이 중요한 거 겠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갑시다! 

(3)이탄화탄소 성질 알아보기

이산화탄소는 생각보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 속에 있는 거품은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를 마시면 톡톡! 쏘는 느낌이 드는 것도 이산화탄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조금 더 본격적인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실험을 함께 해보도록 합시다!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기 위해선 기체발생장치를 만들어야 겠죠?


자 이렇게 탄산수소 나트륨과 진한 식초(아세트산)를 반응시키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알아보는 실험에선! 산소발생실험과는 달리 

3개의 집기병에 이산화탄소를 모아야 합니다! 그럼 이제 이산화탄소 성질 알아보기 실험을 해보도록 합시다!


위의 영상을 통해서 우리는 이산화탄소의 성질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이산화탄소의 성질은 색깔과 냄새가 없다는 것이죠?

산소의 성질과의 공통점입니다!

두 번째 이산화탄소는 산소와는 달리 불을 끄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석회수를 뿌옇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산소의 성질과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비교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산소의 성질

이산화탄소의 성질 

 공통점

 색이 없고(무색) 냄새가 없다(무취).

 차이점

 다른 물질이 타는 것을 돕는다.

 불을 끄게 한다.

 기타

 금속을 녹슬게 한다.

석회수를 뿌옇게 만든다. 

 사용

 생명유지장치, 압축공기통 등

 소화기, 드라이아이스, 탄산음료 등

어때요? 표로 정리해서 보니까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죠?

특히 산소와 이산화탄소 모두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아래 영상을 통해서 오늘 실험해보고 알아봤던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정리해볼까요?

실험관찰 25쪽에 꼭 실험 관찰 결과를 기록해보도록 합시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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