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6학년 1반
가족처럼 서로를 위하는
6학년 1반
모두가 스스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6학년 1반
※시간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
---|---|---|---|---|---|
이름 | 허경무 | 등록일 | 20.05.01 | 조회수 | 58 |
우리는 지난 시간까지 우리나라에 민주주의가 어떻게 정착하게 되었는지, 정치의 다양한 의미와 민주주의가 생활 속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등을 배워봤습니다. 이번 시간부터 우리는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이전에 민주주의에 대해서 배웠을 때 봤었던 링컨 대통령의 게티즈 버그 연설 기억하나요 ?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이라는 말이 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담고 있다고 했었죠? 그것은 바로 국민 주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함께 국민 주권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1)국민 주권의 의미 국민 주권은 생각보다 주변에서, 우리의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국민 주권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뉴스 영상을 한 번 보도록 할까요?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국민까지 선거에 참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건 바로 투표가 국민 주권의 모습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주권이란? 한 나라의 주인으로서 나라의 중요한 일을 스스로 결정할 힘으로 민주주의 나라인 우리나라에선 주권을 나라의 주인인 국민 모두가 가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권은 대한민국 헌법에도 나타나 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 제2항에서는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국민 주권의 원리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헌법 조항은 영화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과정에서 국민이 주권을 지키려고 어떤 노력을 했을까요? 이전에 우리가 배웠듯이 국민 주권이 정부의 잘못으로 빼앗기게 되었을 때, 우리 나라 국민들은 4.19혁명, 5.18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의 국민 주권을 지키려는 노력을 했고 이를 통해 주권을 지킬 수 있는 헌법 개정을 만들어 냈으며 독재정권을 몰아내고 스스로의 힘으로 민주주의를 지켜냈습니다. 그러니 우리 국민이 이렇게 노력해서 갖게 된 국민 주권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고 신중하게 행사될 수 있도록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 자, 국민 주권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이해하며 아래 정리 영상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국민 주권은 국가의 주인이 국민이고 국가의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최고의 권력인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
이전글 |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
다음글 |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