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7반

바른 인성의 배려하는 어린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어린이!

 

  • 선생님 : 정혜진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2019년 12월 23일 월요일

이름 정혜진 등록일 19.12.23 조회수 20

이번주는 일기 2편 제출(목요일 제출:수요일은 성탄절)

- 일기 2편 중 1편은 물에 관한 책읽고 독서감상문 쓰기

준비물: 매일 아침시간 공부할 자율교재 1, 읽을 책 1

------------------------------------------------------------

학교생활 이해에 도움되는 자료 몇가지 소개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2wV5ZOiMzU

[3분노하우] 네 가지를 물어보면, 아이의 학교 생활이 보입니다.

실제 우리 교실에서도 아침마다 등교하는 아이들에게 먼저 인사를 건네지만, 제대로 답인사조차 못하는 아이들이 여럿 있습니다. 대체로 뭘 물어도 우물쭈물하거나 회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이들의 기본적인 생활 습관은 학교가 아닌 가정에서 기반을 닦아 와야 합니다. 학교는 그 기반위에 공동체 생활의 기본을 배우는 장소입니다. 타인과 어울리고, 감정을 조절하고 사람을 사귀는 첫 단추는 바로 인사입니다.

대체로 인사 잘하는 아이들이 고맙다, 미안하다, 나랑 놀래? 등의 다양한 감정표현도 잘 합니다.

성인들도 구체적으로 말 하지 않으면 상대의 감정을 모를 때가 많다고 하지요? 아이들은 더욱 의도적으로라도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미안할 때 미안하다, 고마울 때 고맙다고 말해야 압니다. 평소 일상생활에서 고마움, 기쁨, 즐거움, 미안함을 구체적 언어로 표현하게 연습시켜 주세요. 예를 들어 우리 학급에서는 친구에게 사과할 때, 그냥 미안해 하면 안됩니다. 구체적으로 내가 오늘 너에게 ~~해서, ~~행동을 해서, 내가 미안해. ~~점은 내가 잘못했어. 앞으로는 내가 ~하도록 할 게.” 식으로 구체적으로 사과하고, 서로의 감정과 당시 상황을 글로 써서 바꿔 읽어보고, 사과는 받는 사람의 감정이 누그러질 때까지 여러번 진심어린 사과를 하도록 연습시킵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바로 용서해주고 함께 어울려 즐겁게 지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글 2019년 12월 24일 화요일
다음글 2019년 12월 20일 금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