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6반

특별하고 소중한 4학년 6반 어린이들 

난 특별해 딱 너만큼. 넌 소중해 딱 나만큼.
  • 선생님 : 배소영
  • 학생수 : 남 13명 / 여 13명

2019년 9월 11일 수요일

이름 배소영 등록일 19.09.11 조회수 47

1. 다음 주 일기 면제! 추석연휴 안전하고 행복하게 보내고 오기

2. 알림장에 영어 숙제 +영어 시험 안내 쪽지 붙여줌

(3~4번은 시간이 부족하여 알림장에 쓰지 못했습니다)

3. 가을 현장체험학습 안내장 나눠주었습니다.

4. 노잣돈갚기프로젝트 설명서 나눠주었습니다.

★하루에 상대가 원하는 일 또는 돕는 일을 여러 번 한다면 여러 개의 正자가 사라질 수 있지만, "49일동안 갚는 것"이므로 하루에 몰아서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49일 동안만큼이라도 아이들이 노자를 갚아야한다고 생각한 대상을 위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래의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설명서>

*요즘 국어시간에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김진희 글/문학동네)”라는 책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줄거리>

평소 준희를 괴롭히던 동우는 준희를 쫓아가다 사고를 당해 저승에 갔음. 하지만, 저승사자가 생년월일이 같은 동명이인과 착각해 잘못 데려간 것을 알게 되어 저승사자에게 노잣돈을 빌려 다시 이승으로 돌아오게 됨. 동우가 빌린 노잣돈은 이승에서 가까운 사람에게 갚게 될 것이라고 했고 그 사람은 준희였음. 49일 안에 준희에게 [바를 정]50개에 해당하는 노잣돈을 갚지 못하면 다시 저승으로 끌려가게 될 위기에 처함. 처음엔 돈으로 갚으면 되는 줄 알고 친구 돈을 훔치거나 자신의 물건을 팔아 돈을 만들어 준희에게 주었지만 자는 줄어들지 않았음. 이후 준희를 도와주는 행동을 할 때 자가 사라지는 것을 조금씩 깨닫게 됨.

수업의 연장선에서 내가 만약 노자를 빌리게 된다면 가족 중 어떤 사람(평소 내가 마음 아프게 했거나 나로 인해 힘들 것 같은 사람)에게 빌리게 되었을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하고 노자장부를 작성해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가족으로 대상을 한정지었기에 아이가 집으로 노자장부를 가져갔을 것입니다. 아이가 왜 해당 가족에게 노자를 빌렸을 것 같은지 이야기 나눠보시면서 해당 사람이 원하는 방법(준희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닌 여러 가지 도움이었던 것처럼 물질적인 것이 아닌 행동이나 말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오늘 아이들은 내가 그 사람을 돕는다고 한 행동이 막상 상대가 원하지 않는 행동일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을 제시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911일부터 49일째가 되는

1029일까지 아이가 실천하는 것을 기록하면 해당 가족은 그 행동에 마땅한 자의 개수를 알려주시고 확인서명을 해주시어 [바를정]50개를 모두 갚고 돌아올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예시: 설거지 도와드리기_사라진 개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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