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하고 소중한 4학년 6반 어린이들
2019년 5월 8일 수요일 |
||||||||||||||
---|---|---|---|---|---|---|---|---|---|---|---|---|---|---|
이름 | 배소영 | 등록일 | 19.05.08 | 조회수 | 26 | |||||||||
★ 숙 제 : 받아쓰기2 틀린 것 금요일까지 5번씩 써오기 ★ 다음 주 일기 면제! ★ 겁보만보 역할극 자기 대사 연습해보기(표정, 몸짓, 말투를 살려) = 다음은 [5월 9일 목요일 학부모 공개수업] 관련 안내입니다. = ★우리 반 공개수업은 영어수업과 학급수업 2가지입니다.
<학급 공개수업 관련 안내사항> ① 도착하시면 교실 뒤편 문 앞에 있는 등록부에 사인 먼저 해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11시 20~30분까지는 쉬는 시간이므로, 먼저 도착하시면 교실을 둘러보셔도 좋고 자녀와 인사 나누셔도 좋습니다. 다만, 11시 30분에는 수업이 바로 시작하기에 11시 30분 이후 도착하시는 학부모님께서는 자녀와의 인사는 수업 후 나눌 수 있도록 해주세요. ② 수업 중에는 사진촬영, 동영상 촬영이 금지됩니다. (사유: 촬영으로 인한 수업방해 및 개인정보 보호) -> 수업 중 학생들이 모둠별 발표를 하는 기회가 있으니 이때 포토타임을 별도로 드리고자 합니다. 수업 중 말씀드리겠습니다. ③ 공개 수업 때는 우리 어린이들이 대체로 평소보다 더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고 반듯하게 행동하여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고자 노력합니다. 하지만 가끔 긴장하여 오버스러운 행동을 하거나, 입을 다물어 버리는 등 평소의 역량을 발휘하지 않거나 도통 발표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왜 우리 애는 안 하지?내지는 평소에도 저러나 등의 오해는 안 하셔도 됩니다. 더불어 꼭 앞에 나와서 혹은 손을 들고 발표를 해야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활동지에 자신의 의견을 쓰는 것도, 짝꿍 또는 모둠원에게 자신의 것을 소개하는 것도 모두 발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가 손을 들어 발표하지 않는다고 우리 아이는 아무 생각 없이 앉아있나보다 하고 오해하지는 말아주세요. 평소엔 누구나 부담감 없이 익숙한 환경에서 즐겁게 편안하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④공개수업 행사는 부모님들께서 학교에 직접 오셔서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 기회로 여겨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당일 등록부 옆에 포스트잇을 준비해 두겠습니다. 자녀에 대한 사랑과 응원의 메시지 적어서 수업 후 자녀 사물함 안쪽에 붙여 놓고 가시면 나중에 아이들이 발견하고 무척이나 행복해 합니다. ⑤ 수업당일 참석이 어려우신 경우, 자녀에게 사유를 잘 설명해 주시면 좋습니다. 학교에서도 부모님께서 꼭 오셔야 하는 건 아니고, 안 오시더라도 멋지게 평소처럼 잘 하면 된다고 지도하였습니다. ⑥교실 뒤편 사물함 위에는 아이들이 평소 국어시간에 활동하던 활동지를 모아 묶어둔 것(1년 동안 만나게 되는 글책의 활동지를 모아 1년 동안의 기록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을 올려두겠습니다. 자녀에게 익히 들어 알고 계실 것 같지만, 저희 반은 국어시간에 교과서보다는 동화책으로 수업을 하는 비중이 큽니다. 4학년 내에서 꼭 배워야하는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활동을 구성하고 있으니 혹시나 교과서를 모두 다루지 않아 우리 아이들이 제대로 배우지 않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마음이 있으시다면 조금 더 믿고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저의 어린 시절과는 달리 요즘은 나라에서 교과서를 참고자료라고 말하며, 학급 단위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수학 수업 관련 안내사항> 지금 우리 반 아이들은 곱셈 원리 학습 마무리 중에 있습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연산은 단기간에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이 능숙해질 수 있도록 학급에서도 꾸준히 연산 문제를 풀겠지만, 가정에서도 관심을 갖고 노력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곱셈이 마무리 되면 나눗셈에 들어갑니다. 곱셈보다 나눗셈을 어려워하는 편이고, 특히 몇 번 들어갈지 예측하여 곱해보는 부분에서 능숙하지 못한 곱셈연산으로 나눗셈 원리 이해에 집중하지 못하고 곱셈의 늪에만 빠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나눗셈 원리를 학습하는 동안만은 계산기를 사용하여 곱셈 연산을 대신하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도 안내하겠지만 나누기 기호를 누르면 그 친구는 계산기 사용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나눗셈 원리 학습이 끝나면 아이들 스스로 곱셈까지 하여 나눗셈을 하도록 지도할 예정입니다.
|
이전글 | 2019년 5월 9일 목요일 |
---|---|
다음글 | 2019년 5월 7일 화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