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4학년 1반 친구들 반갑습니다.
16명의 남자친구들과 12명의 여자친구들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함께 빛나는 행복한 한해를 보내기 바랍니다.
6월 15일 금요일 알림장 |
|||||
---|---|---|---|---|---|
이름 | 정선영 | 등록일 | 18.06.15 | 조회수 | 67 |
★숙 제: 없음 ☆일 기: 다음주 수요일에 1편 제출합니다. ★준비물: 아침시간 읽을 책 1권. 공부할 교재 1권(자유롭게),
▶다음주 수요일 미술 준비물:
①활동주제: 우드락 판화로 판화의 특징과 기법 알아보기
②학생 준비물: 끝이 뭉퉁해진 연필이나 나무젓가락(끝을 뭉퉁하게) 물감, 붓, 물통, 파레트 등 물감채색도구 일체.
----------------------------------------------------------------- ★오늘은 우리반 친구들과 콜버그라는 학자가 얘기한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콜버그에 의하면, 인간의 도덕성은 보통 6단계로 발달한다고 해요. 보통 태어나서 초등입학전까지는 1. 벌과 복종(무섭냐. 안 무섭냐) 단계 --> 2. 보상(~하면 ~하게 해 줄게)에 반응하여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배워갑니다. (대부분 유아,저학년 어린이,그리고 도덕성발달이 미흡한 청소년 또는 성인 범죄자 일부가 성인기에도 여전히 이 수준에 머무른다고 해요- 보통 동물쇼를 하는 동물들도 1과 2에 반응합니다.)
그러다가 초1~중1정도 수준에서는 3. 대인관계지향(다른 사람(부모,선생님, 친구등)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는 착한 아이를 지향) 단계를 거쳐, 4. 법과 질서단계(지켜야 할 규정을 알고 존중하며 지키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대부분의 청소년, 성인들은3단계 또는 4단계에 평생 머무릅니다.) 그 이후 성인기까지는 개인의 노력,성찰,도덕적 추론,경험 등을 통해, 그 다음단계인 5. 사회계약정신단계(공리주의지향-사람들의 보편적 이익을 고려하여 때로는 자신의 손해도 감수할 있다는 정신)에서 최종적으로 6.보편적 도덕원리단계(양심.도덕성,종교적 수준의 성찰)에까지 이르는 성인들이 소수 있어요 선생님은 내년이면 12살(만 10~11세)이 될 우리 친구들이 1,2 수준의 인습전 수준의 단순한 도덕성을 벗어나, 이제는 인습수준의 3,4 단계로 성큼성큼 발전해 나아가길 바래요.
그러려면 스스로 행동하기전 무엇이 옳은 행동이고 바른 행동이며 남과 함께 살아가는 바른 태도인지 생각하고 행동해야 겠지요. 단순히 벌을 주느냐. 안주냐,무섭냐,안 무섭냐 또는 쿠폰,사탕,용돈에 연연하지 않고 무엇이 자신을 위해 진정 좋은 행동인가,아닌가를 판단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좋은 행동이기 때문에 해야 하고 나쁜 행동이기 때문에 안 하는 사람! 그래서 도덕과 규칙, 질서가 왜 필요한지 이해하고 남이 보지 않아도 지켜 나가는 그런 멋진 청소년으로 행동할 수 있길 기대하고 믿어 봅니다.! 친구들 이번 주말 잘 쉬고 다음 한주도 행복하고 건강하게 잘 지내 봅시다!! 담임샘 |
이전글 | 2018년 6월 18일 월요일 |
---|---|
다음글 | 2018년 6월 14일 목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