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5반

꿈이 있는 교실 청원초등학교 1학년 5반

알록달록 다양한 빛깔의 꿈을 키우는 내가 될래요.

 

다양한 빛깔의 꿈을 키우는 행복한 청원교육
  • 선생님 : 고주희
  • 학생수 : 남 16명 / 여 15명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특성

이름 고주희 등록일 17.04.06 조회수 108

. 신체적 특성

몸의 각 기관 및 뇌의 성장이 현저히 빨라지고 운동 기능의 발달로 장난이 심해진다.

배고픔과 피로를 쉽게 느끼므로 간식 먹는 시간과 적당한 휴식이 필요하다.

바른 자세로 오래 있지 못하고, 주의가 산만하며 안정감이 없어 몸을 자주 움직인다.

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 새 학기 스트레스성감기, 복통과 전염병에 걸리기 쉽다.

. 정서적 특성

정서 지속 기간이 짧고 강렬하여 수시로 표정이 바뀌고 생각이 변한다.

똑 같은 작업에 오랫동안 열중하지 못한다.

새로운 환경 변화로 불안을 느끼고, 의지하려는 경향이 많이 있다.

감정 위주로 행동하며 집단의식이 거의 없다.

교사나 친구들과 쉽게 친해지려는 아동과, 거리감을 두고 쉽게 친해지려 하지 않는 아동이 거의 '반반'이나 1주일 후면 몇몇 아동을 빼곤 대부분 적응한다.

. 사회적 특성

혼자만의 놀이에서 벗어나 점차 협동적, 조직적인 놀이를 즐기게 된다.

경쟁심이 강하여 잘 싸우나 곧 풀어진다.

구체적인 물건을 갖고 놀기 좋아한다.

행동은 개인적인 성향이지만, 사회(학교)의 요구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칭찬 받는 어린이와 친구가 되려고 노력한다.

. 지적 특성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고 호기심과 흥미가 많아 질문을 자주 한다.

생활 활동 공간이 좁고 시간관념도 불명확하며, 현재 중심으로 사고하고 생활한다.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창조적 표현 방법을 쓰기도 하지만, 모방을 많이 한다.

논리적 사고력이 아주 미약하다.

. 도덕적 특성

자율적인 도덕성 형성의 시기에 이르지 못하고, 타율적 도덕성 형성 시기에 있으므로 다른 친구의 판단이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관심을 끌거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하여 거짓말이나 심한 장난을 하고도 죄의식을 느끼지 못한다.

이 시기의 어린이는 어떤 행위가 가져오는 물리적인 결과가 자신의 필요나 타인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수단이 될 수 있는 가에 따라서 선인가 악인가를 판단하게 된다.

이전글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할 100마디 말
다음글 2017년 4월 6일 목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