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장

5월 17일 화요일 알림장

오늘 안내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이 많아 아동들에게는 출력물로 배부되며, 아동알림장에 붙여가도록 지도합니다. 

 

과 제: 분수를 소수로 나타내기 활동지 1장 풀어오기

이번 주 목요일 수학 시간에는 <약분과 통분 1차 단원평가> 있어요

  각자 자신 없는 부분을 좀더 연습해 오면 좋겠습니다.

일 기: 내일 수요일에 일기 2편 제출

국어 5-1 나 교과서 준비하기(목요일까지)

기본준비물 : 알림장, 필통, 아침시간 공부할 책, 읽을거리

 날이 더워지는 계절이므로, 개인 물병에 물 담아 다녀요.

금요일 미술준비물 : 미술 교과서가 꼭 있어야 합니다그 외) , 가위, 색연필/색싸인펜 세트

 

오늘은 학급당 인원수에 따라 보통 1~3명 가량 분포한다고 하는 [느린 학습자]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만한 영상자료 링크와 책자를 소개 드립니다.

경계선지능이란? 

표준화 지능 검사상 [IQ 70~85] 사이에 속하며 적응 능력 일부에 손상이 있지만, 그 정도가 IQ 74 이하의 지적장애에서 보이는 것처럼 심하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느린 학습자라고도 부릅니다.)

인구학적으로 전체의 13.5%가 경계선 지능에 포함되며, 오차 감안 IQ70~79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경계선 지능에 해당됩니다

(학교에서 보자면 한 학급 인원에 따라 평균 1-3명 가량 분포하는 비율입니다.)

 

예를 들면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 나오는 검프. 익숙한 일이 아닌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를 처리할 때 어려움이 많아 일 처리가 되지 않고, 주변 상황에 맞는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해 적절한 자기 방어를 못하고, 도리어 자기중심적인 태도로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순진하고, 사람은 좋은데 업무 이해도가 느리고, 반복된 실수에도 더디고, 믿고 맡기기에 불안하고, 사회성도 자기중심적 경향이 있어서 괜한 오해를 받거나 다수로부터 비난 받기도 합니다. 복합적인 사고가 필요하거나 여러 사항들로 추론해내는 사고가 어려운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출처]복지로/경계선지능아동자립지원사업/경계성지능검사/무료웩슬러지능검사4

 

위 내용을 읽다 보니 아직 미성숙한 어린 어린이들이라면 누구나 조금씩 해당 사항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또한 초등 저~중학년에서는 학생들의 신체, 인지적 성장 속도의 개인차가 워낙 크기 때문에 인지적 측면에서 느린 학습자인지, 늦된 아이인지 정확히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건복지부에서 경계선 지능 검사도 지원해 주고, 경계선으로 나올 경우 그에 맞는 적절한 수업도 받게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부모님은 아래 복지로 사이트와 영상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도움 받으실 수 있는 사이트 복지로 www.bokjiro.go.kr

 

2)다음 영상 링크는 현직 초등교사가 설명해드리는 느린 학습자(경계성 지능 학습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영상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EXMY8afxXdo

 

3) 다음은 인지학습지도사가 설명하는 느린 학습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경계선 지능 개념 https://www.youtube.com/watch?v=S1JmBCdO4kw

인지적/정서적 특징 https://www.youtube.com/watch?v=6QNZW22ygG4

사회적 특징 https://www.youtube.com/watch?v=nfJRTEBrj7A

경계선지능과 ADHD의 차이 https://www.youtube.com/watch?v=PyjkVNKvJUo

경계선지능의 발달시기별 특징 - 성인 편

https://www.youtube.com/watch?v=UB_8Wkv5_Yg

 

박찬선, 장세희 지음 | 이담북스 | 2018.

 

첨부파일(pdf파일)은 <경계선 지능, 난독 학생 교육 가이드> 서울학습도움센터 사이트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