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4학년 과정중심평가 계획 충 주 용 산 초 등 학 교 국어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읽기 | [4국02-04]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 4. 일에 대한 의견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교과서 122 -123쪽 | 1학기 | ◎ |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 근거를 정확히 알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다. | ○ |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 근거를 대략적으로 알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다. | △ |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 근거를 대략적으로 알고 사실과 의견을 일부 구별할 수 있다. | 듣기· 말하기 | [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 6. 회의를 해요 | 회의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관찰평가 구술평가 자기평가 | 교과서 190 -193쪽 | 1학기 | ◎ | 회의 절차와 규칙을 정확히 인지하고 지키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 | 회의 절차와 규칙을 알고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 △ | 회의 절차와 규칙을 알고 회의에 참여하려고 노력한다. | 문법 | [4국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 7. 사전은 내 친구 | 사전을 활용해 낱말의 뜻을 찾아보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교과서 202 -205쪽 | 1학기 | ◎ |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능숙하게 찾을 수 있으며 뜻이 반대인 낱말과 포함되는 낱말을 찾을 수 있다. | ○ |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을 수 있으며 뜻이 반대인 낱말과 포함되는 낱말을 대략적으로 찾을 수 있다. | △ |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을 수 있으며 뜻이 반대인 낱말과 포함되는 낱말을 일부 찾을 수 있다. |
도덕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자신과의 관계 | [4도01-01] 도덕 시간에 무엇을 배우며 도덕 공부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모범 사례를 통해 습관화한다. | 1.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 ‘나의 도덕 공부 모음집’을 만들어 보고, 도덕적인 생활이 무엇인지 판단하기 | 프로젝트 동료평가 | ‘도덕 공부 모음집’ 결과물 | 1학기 | ◎ | 도덕 공부를 위한 다짐, 실천 사례, 느낀 점 등을 성실하게 잘 적었으며, 도덕적인 생활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다. | ○ | 도덕 공부를 위한 다짐을 잘 적었으며, 도덕적인 생활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다. | △ | 도덕 공부를 위한 다짐, 느낀 점 등을 잘 적을 수 있다. | 타인과의 관계 | [4도02-03] 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 2. 공손하고 다정하게 | 예절 칭찬 릴레이를 통해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 돌아보기 | 동료평가 관찰평가 | 동료평가지 | 1학기 | ◎ | 예절 칭찬 릴레이를 통해 예절과 관련된 칭찬을 친구에게 해줄 수 있고, 칭찬 릴레이가 끝난 뒤 자신의 모습을 진지하게 돌아보는 모습을 보인다. | ○ | 예절 칭찬 릴레이를 통해 친구에게 칭찬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다. | △ | 예절 칭찬 릴레이에서 친구에게 적절한 칭찬을 할 수 있거나,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진지하게 반성할 수 있다. |
사회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지리 | [4사03-02]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탐색한다.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우리 지역의 중심지소개 자료를 만들고 우리 지역의 중심지에 대해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평가지 | 1학기 | ◎ | 우리 지역의 중심지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 우리 지역의 중심지의 특징을 파악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을 설명할 수 있다. | △ | 우리 지역의 중심지의 특징을 파악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역사 | [4사03-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우리 지역의 유·무형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동료평가 | 평가지 | 1학기 | ◎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의 특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의 특징을 2가지 설명할 수 있다. | △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의 특징을 1가지 설명할 수 있다. |
수학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수와 연산 | [4수01-02]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1. 큰 수 |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두 수 의 크기 비교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수학 익힘책 20 -21쪽 | 1학기 | ◎ |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애하고 두 수 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두 수 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 |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할 수 있다. | 측정 | [4수03-13]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 2. 각도 |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 그리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수학 익힘책 28 -29쪽 | 1학기 | ◎ |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 | ○ |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 △ |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부분적으로 그릴 수 있다. | 자료와 가능성 | [4수05-01]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나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5. 막대그래프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수학 익힘책 82 -83쪽 | 1학기 | ◎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를 알맞게 그릴 수 있다. | ○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를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 | △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를 부분적으로 그릴 수 있다. | 규칙성 |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 6. 규칙 찾기 | 규칙적인 계산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계산 결과 추측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수학 익힘책 94 -95쪽 | 1학기 | ◎ |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결과의 규칙을 바르게 찾고, 계산 결과를 알맞게 추측할 수 있다. | ○ |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 △ |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과 결과를 부분적으로 찾을 수 있다. |
과학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지구와 우주 | [4과06-03]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화석을 관찰하고 화석 모형 만들기 | 2. 지층과 화석 | 화석모형 만들기를 통해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 알기 | 짝토의 지필평가 | 실험 관찰 17쪽 | 1학기 | ◎ |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 화석 모형 만들기 실험을 통해 화석의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 여러 가지 화석을 관찰하고 동물화석과 식물화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운동과 에너지 | [4과09-01]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4. 물체의 무게 |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저울의 이름과 쓰임새 알아보기 | 모둠발표 관찰평가 | 발표 결과물 | 1학기 | ◎ |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찾고, 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 | 일상생활에서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않으면 어떤 어려움이나 불편함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 일상생활에서 무게를 측정하는데 저울이 사용됨을 말할 수 있다. |
체육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건강 | [4체01-05] 체격 및 체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체력 운동 계획을 세워 올바른 방법으로 수행한다. | 건강 | 왕복 오래달리기와 전력 달리기의 좋은 점과 운동 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교과서 18 -19쪽 | 1학기 | ◎ | 왕복 오래달리기와 전력 달리기의 좋은 점과 운동 방법을 알고 친구들과 배려하고 협동하며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 | 왕복 오래달리기와 전력 달리기의 좋은 점과 운동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 | 왕복 오래달리기와 전력 달리기의 운동 방법을 익혀 실천할 수 있다. | 도전 | [4체02-06] 동작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수행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찾아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도전 | 잘 구를 수 있는 몸의 모양을 찾고 적용하여 앞구르기에 도전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교과서 40 -41쪽 | 1학기 | ◎ | 잘 구를 수 있는 몸의 모양을 정확히 알고 적용하여 자신 있게 앞구르기를 수행할 수 있다. | ○ | 잘 구를 수 있는 몸의 모양을 생각하고 자신 있게 앞구르기를 수행할 수 있다. | △ | 몸을 둥글게 만들어 앞으로 구를 수 있다. | 경쟁 | [4체03-03]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한다. | 경쟁 | 공격과 수비를 잘하는 방법, 협력하는 방법을 알고 친구들과 협력하며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교과서 76 -77쪽 | 1학기 | ◎ | 공격과 수비를 잘하는 방법, 친구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고, 농구형 게임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 ○ | 공격과 수비를 잘하는 방법, 친구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알고 농구형 게임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 △ | 공격과 수비를 잘하는 방법을 부분적으로 알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
음악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생활화 | [4음03-02] 음악을 놀이에 활용해 보고 느낌을 발표한다. | 1. 마음을 열며 | 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하고 느낌 발표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교과서24 -25쪽 | 1학기 | ◎ | 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하고, 느낌을 구체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 | 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하고 느낌을 간단하게 발표할 수 있다. | △ | 노래를 부르며 놀이하기를 할 수 있다. | 표현 | [4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2. 느낌을 담아 | 음의 길고 짧음과 높낮이를 구별하고 수화로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교과서 36 -37쪽 | 1학기 | ◎ | 음의 길고 짧음과 높낮이를 정확히 구별하고 수화로 표현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 | 음의 길고 짧음과 높낮이를 구별하고 대체로 수화로 표현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 | 음의 길고 짧음과 높낮이를 구별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미술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표현 | [4미02-03]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3. 자유롭게 상상하기 |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을 재미있게 상상하여 그림으로 표현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교과서 17쪽 계획서 결과물 | 1학기 | ◎ |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상상의 세계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 이야기가 담긴 상상의 세계를 대략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 상상의 세계를 평범하고 단순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체험 | [4미01-02]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5.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 대상을 탐색한 후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하기 | 관찰평가 발표 및 토론 | 교과서 26쪽 | 1학기 | ◎ | 대상을 탐색한 후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 ○ | 대상을 탐색한 후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다. | △ | 대상을 탐색한 후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제한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
영어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읽기 | [4영03-04]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영04-03]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 | 4. He Is a Firefighter |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을 읽고 쓰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평가지 | 1학기 | ◎ |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 5~6개의 의미를 이해하여 읽고 그림에 알맞게 쓸 수 있다. | ○ |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 3~4개의 의미를 이해하여 읽고 그림에 알맞게 쓸 수 있다. | △ |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 0~2개의 의미를 이해하여 읽고 그림에 알맞게 쓸 수 있다. | 말하기 | [4영01-04]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영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5. Is This your Bag? | 상대방이 물건의 주인이 맞는지 묻고 이에 답하는 말과 물건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하기 | 관찰평가 구술평가 지필평가 | 평가지 | 1학기 | ◎ | 상대방이 물건의 주인이 맞는지 묻고 이에 답하는 말과 물건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을 하고, 친구의 대답에 알맞게 물건의 색을 모두 쓸 수 있다. | ○ | 상대방이 물건의 주인이 맞는지 묻고 이에 답하는 말과 물건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을 하고, 친구의 대답에 알맞게 물건의 색을 3~4개 쓸 수 있다. | △ | 상대방이 물건의 주인이 맞는지 묻고 이에 답하는 말과 물건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을 하고, 친구의 대답에 알맞게 물건의 색을 0~2개 쓸 수 있다. |
창의적체험활동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 성취기준 [코드포함] | 단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도구 | 평가 시기 | 평가기준 | 자율 | 독서교육 | 책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하여 발표하기 | 관찰평가 구술평가 | 평가지 | 1학기 | ◎ | 책을 읽고 중심 내용을 담아 줄거리를 요약하여 자신감 있는 태도로 발표할 수 있다. | ○ | 책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하여 발표할 수 있다. | △ | 책을 읽고 줄거리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 동아리 | 컬러링부 | 색의 조화와 대비를 고려하여 그림에 어울리는 색으로 컬러링 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평가지 | 1학기 | ◎ | 그림에 어울리는 색을 골라 색의 조화와 대비를 고려하여 칠하며 컬러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 | 그림에 어울리는 색을 골라 색의 조화와 대비를 고려하여 칠하며 컬러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 | 그림에 어울리는 색을 골라 칠할 수 있다. | 봉사 | 교실 환경 정리 | 교실 환경 정리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 | 1학기 | ◎ | 자기 자리 정리 정돈을 포함하여 청소 및 교실 환경 정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 | 자기 자리 정리 정돈을 포함하여 청소 및 교실 환경 정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 | 교실 청소와 환경 정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진로 | 진로, 직업 탐색하기 | 나의 꿈과 관련된 책을 읽고, 꿈을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해 탐색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평가지 | 1학기 | ◎ | 나의 꿈과 관련된 책을 읽고 꿈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 ○ | 나의 꿈과 관련된 책을 읽고 꿈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 △ | 나의 꿈과 관련된 책을 찾아 읽고 꿈을 위해 해야할 일에 관심을 가진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