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3반

맑은 웃음과 넘치는 에너지를 지닌 4학년 3반입니다.

1년 동안 한층 더 성장하는 4-3반이 되겠습니다^^

 

무지개 빛깔처럼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아이들이 만났습니다.

틀린 것이 아닌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사랑하는 3반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로 인정하고 사랑하자
  • 선생님 : 명**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2022. 4학년 1학기 과정중심평가 계획서

이름 명선영 등록일 22.04.15 조회수 14
첨부파일

2022학년도 1학기

4학년 과정중심평가 계획

결재

학년부장

연구

교무

교감

교장

충 주 용 산 초 등 학 교

국어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읽기

[402-04]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4. 일에 대한 의견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기

관찰평가

서술평가

교과서

122

-123

1학기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 근거를 정확히 알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다.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 근거를 대략적으로 알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다.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 근거를 대략적으로 알고 사실과 의견을 일부 구별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4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6. 회의를 해요

회의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관찰평가

구술평가

자기평가

교과서

190

-193

1학기

회의 절차와 규칙을 정확히 인지하고 지키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회의 절차와 규칙을 알고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회의 절차와 규칙을 알고 회의에 참여하려고 노력한다.

문법

[4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7. 사전은 내 친구

사전을 활용해 낱말의 뜻을 찾아보기

관찰평가

서술평가

교과서

202

-205

1학기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능숙하게 찾을 수 있으며 뜻이 반대인 낱말과 포함되는 낱말을 찾을 수 있다.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을 수 있으며 뜻이 반대인 낱말과 포함되는 낱말을 대략적으로 찾을 수 있다.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을 수 있으며 뜻이 반대인 낱말과 포함되는 낱말을 일부 찾을 수 있다.

    

 

도덕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자신과의 관계

[401-01]

도덕 시간에 무엇을 배우며 도덕 공부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모범 사례를 통해 습관화한다.

1.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나의 도덕 공부 모음집을 만들어 보고, 도덕적인 생활이 무엇인지 판단하기

프로젝트

동료평가

도덕 공부 모음집결과물

1학기

도덕 공부를 위한 다짐, 실천 사례, 느낀 점 등을 성실하게 잘 적었으며, 도덕적인 생활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다.

도덕 공부를 위한 다짐을 잘 적었으며, 도덕적인 생활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다.

도덕 공부를 위한 다짐, 느낀 점 등을 잘 적을 수 있다.

타인과의 관계

[402-03]

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2. 공손하고

다정하게

예절 칭찬 릴레이를 통해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 돌아보기

동료평가

관찰평가

동료평가지

1학기

예절 칭찬 릴레이를 통해 예절과 관련된 칭찬을 친구에게 해줄 수 있고, 칭찬 릴레이가 끝난 뒤 자신의 모습을 진지하게 돌아보는 모습을 보인다.

예절 칭찬 릴레이를 통해 친구에게 칭찬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다.

예절 칭찬 릴레이에서 친구에게 적절한 칭찬을 할 수 있거나,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진지하게 반성할 수 있다.

   

 

사회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지리

[403-02]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탐색한다.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우리 지역의 중심지소개 자료를 만들고 우리 지역의 중심지에 대해 설명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평가지

1학기

우리 지역의 중심지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중심지의 특징을 파악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을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중심지의 특징을 파악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역사

[403-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우리 지역의 유·무형 문화유산을 조사하여 설명하기

지필평가

관찰평가

동료평가

평가지

1학기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의 특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의 특징을 2가지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의 특징을 1가지 설명할 수 있다.

 

 

수학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수와 연산

[401-02]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1. 큰 수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두 수 의 크기 비교하기

관찰평가

지필평가

수학

익힘책 20

-21

1학기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애하고 두 수 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두 수 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할 수 있다.

측정

[403-13]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2. 각도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 그리기

관찰평가

지필평가

수학

익힘책 28

-29

1학기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부분적으로 그릴 수 있다.

자료와 가능성

[405-01]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나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5. 막대그래프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기

관찰평가

지필평가

수학

익힘책

82

-83

1학기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를 알맞게 그릴 수 있다.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를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를 부분적으로 그릴 수 있다.

규칙성

[4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6. 규칙 찾기

규칙적인 계산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계산 결과 추측하기

관찰평가

지필평가

수학

익힘책

94

-95

1학기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결과의 규칙을 바르게 찾고, 계산 결과를 알맞게 추측할 수 있다.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과 결과를 부분적으로 찾을 수 있다.

    

과학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지구와 우주

[406-03]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화석을 관찰하고 화석 모형 만들기

2. 지층과 화석

화석모형 만들기를 통해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 알기

짝토의

지필평가

실험

관찰

17

1학기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화석 모형 만들기 실험을 통해 화석의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화석을 관찰하고 동물화석과 식물화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운동과 에너지

[409-01]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 물체의 무게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저울의 이름과 쓰임새 알아보기

모둠발표

관찰평가

발표

결과물

1학기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찾고, 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않으면 어떤 어려움이나 불편함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무게를 측정하는데 저울이 사용됨을 말할 수 있다.

   

체육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건강

[401-05]

체격 및 체력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체력 운동 계획을 세워 올바른 방법으로 수행한다.

건강

왕복 오래달리기와 전력 달리기의 좋은 점과 운동 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기

관찰평가

자기평가

교과서 18

-19

1학기

왕복 오래달리기와 전력 달리기의 좋은 점과 운동 방법을 알고 친구들과 배려하고 협동하며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왕복 오래달리기와 전력 달리기의 좋은 점과 운동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왕복 오래달리기와 전력 달리기의 운동 방법을 익혀 실천할 수 있다.

도전

[402-06]

동작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수행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찾아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도전

잘 구를 수 있는 몸의 모양을 찾고 적용하여 앞구르기에 도전하기

관찰평가

자기평가

교과서 40

-41

1학기

잘 구를 수 있는 몸의 모양을 정확히 알고 적용하여 자신 있게 앞구르기를 수행할 수 있다.

잘 구를 수 있는 몸의 모양을 생각하고 자신 있게 앞구르기를 수행할 수 있다.

몸을 둥글게 만들어 앞으로 구를 수 있다.

경쟁

[403-03]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한다.

경쟁

공격과 수비를 잘하는 방법, 협력하는 방법을 알고 친구들과 협력하며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기

관찰평가

자기평가

교과서 76

-77

1학기

공격과 수비를 잘하는 방법, 친구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고, 농구형 게임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공격과 수비를 잘하는 방법, 친구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알고 농구형 게임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공격과 수비를 잘하는 방법을 부분적으로 알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음악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생활화

[403-02]

음악을 놀이에 활용해 보고 느낌을 발표한다.

1. 마음을 열며

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하고 느낌 발표하기

관찰평가

실기평가

교과서24

-25

1학기

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하고, 느낌을 구체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하고 느낌을 간단하게 발표할 수 있다.

노래를 부르며 놀이하기를 할 수 있다.

표현

[4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2. 느낌을 담아

음의 길고 짧음과 높낮이를 구별하고 수화로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관찰평가

실기평가

교과서 36

-37

1학기

음의 길고 짧음과 높낮이를 정확히 구별하고 수화로 표현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음의 길고 짧음과 높낮이를 구별하고 대체로 수화로 표현하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음의 길고 짧음과 높낮이를 구별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

    

미술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표현

[402-03]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3. 자유롭게

상상하기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을 재미있게 상상하여 그림으로 표현하기

관찰평가

실기평가

교과서

17

계획서

결과물

1학기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상상의 세계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야기가 담긴 상상의 세계를 대략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상상의 세계를 평범하고 단순하게 표현할 수 있다.

체험

[401-02]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5.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대상을 탐색한 후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하기

관찰평가

발표 및 토론

교과서

26

1학기

대상을 탐색한 후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대상을 탐색한 후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다.

대상을 탐색한 후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제한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영어과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읽기

[403-04]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04-03]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

4. He Is a Firefighter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을 읽고 쓰기

관찰평가

지필평가

평가지

1학기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 5~6개의 의미를 이해하여 읽고 그림에 알맞게 쓸 수 있다.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 3~4개의 의미를 이해하여 읽고 그림에 알맞게 쓸 수 있다.

직업을 나타내는 낱말 0~2개의 의미를 이해하여 읽고 그림에 알맞게 쓸 수 있다.

말하기

[401-04]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4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5. Is This

your Bag?

상대방이 물건의 주인이 맞는지 묻고 이에 답하는 말과 물건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하기

관찰평가

구술평가

지필평가

평가지

1학기

상대방이 물건의 주인이 맞는지 묻고 이에 답하는 말과 물건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을 하고, 친구의 대답에 알맞게 물건의 색을 모두 쓸 수 있다.

상대방이 물건의 주인이 맞는지 묻고 이에 답하는 말과 물건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을 하고, 친구의 대답에 알맞게 물건의 색을 3~4개 쓸 수 있다.

상대방이 물건의 주인이 맞는지 묻고 이에 답하는 말과 물건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을 하고, 친구의 대답에 알맞게 물건의 색을 0~2개 쓸 수 있다.

 

  

창의적체험활동 과정중심평가 계획

4학년 1학기

영역

성취기준

[코드포함]

단원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기준

자율

독서교육

책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하여 발표하기

관찰평가

구술평가

평가지

1학기

책을 읽고 중심 내용을 담아 줄거리를 요약하여 자신감 있는 태도로 발표할 수 있다.

책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하여 발표할 수 있다.

책을 읽고 줄거리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동아리

컬러링부

색의 조화와 대비를 고려하여 그림에 어울리는 색으로 컬러링 하기

실기평가

관찰평가

평가지

1학기

그림에 어울리는 색을 골라 색의 조화와 대비를 고려하여 칠하며 컬러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림에 어울리는 색을 골라 색의 조화와 대비를 고려하여 칠하며 컬러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그림에 어울리는 색을 골라 칠할 수 있다.

봉사

교실 환경 정리

교실 환경 정리하기

관찰평가

자기평가

·

1학기

자기 자리 정리 정돈을 포함하여 청소 및 교실 환경 정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자기 자리 정리 정돈을 포함하여 청소 및 교실 환경 정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교실 청소와 환경 정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진로

진로, 직업 탐색하기

나의 꿈과 관련된 책을 읽고, 꿈을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해 탐색하기

관찰평가

자기평가

평가지

1학기

나의 꿈과 관련된 책을 읽고 꿈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나의 꿈과 관련된 책을 읽고 꿈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나의 꿈과 관련된 책을 찾아 읽고 꿈을 위해 해야할 일에 관심을 가진다.

 

다음글 가정 내 건강관리 기록지 및 보호자 확인서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