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영 역 | 성취기준 | 단 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문학 | 국1454-2 | 1.이야기 속으로 |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생각하며 이야기의 줄거리를 간추려 쓰기 | 서술평가 | 3월 3주 |
듣기․말하기 | 국1416-1 국1416-2 | 2. 회의를 해요 | 회의 주제에 알맞은 의견을 제시하고, 학습 회의를 할 때에 주의할 점 설명하기 | 논술평가 | 3월 4주 |
문법 | 국1445-1 | 3. 문장을 알맞게 | 문장의 종류 알아보기 | 지필평가 | 3월 5주 |
쓰기 | 국1435 | 3. 문장을 알맞게 |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쓰기 | 논술평가 | 4월 2주 |
읽기 | 국1424-2 | 4. 짜임새 있는 문단 | 설명하는 글을 읽고 글의 중심 내용 찾기 | 서술평가 | 4월 3주 |
읽기 | 국1425-1 | 7. 의견과 근거 | 의견과 근거 파악하기 | 서술평가 | 6월 2주 |
도덕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도413 | 최선을 다하는 생활 | 근면 성실하고 정직한 생활 실천하기-‘내 삶의 성실 나무’ | 서술평가 자기평가 | 3월 5주 |
우리․ 타인과의 관계 | 도424 | 3. 더불어 나누는 이웃 사랑 | 화목한 이웃 생활을 위한 방법 바르게 판단하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5월 3주 |
사회․국가․ 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 도433 |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 통일에 대한 바른 태도를 가지고 북한의 친구에게 편지쓰기 | 서술평가 | 6월 5주 |
사회 | 지리 | 사4073 |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 촌락의 산업 활동을 조사하고, 촌락 지역의 생활 모습과 관련지어 설명하기 | 서술평가 | 3월 4주 |
지리 | 사4064 |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 도시 문제를 알고, 해결방법 제시하기 | 논술평가 | 5월 4주 |
일반사회 | 사4104 |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 우리 지역의 지방 자치 단체와 지방 의회에 대해 알고, 역할과 의미를 설명하기 | 서술평가 보고서법 | 6월 3주 |
수학 | 수와 연산 | 수41044-1 수41011-2 | 1. 큰 수 | 10000이상의 큰 수를 읽고 쓰며, 뛰어 세기 | 서술평가 | 3월 4주 |
수와 연산 | 수41043-2 수41044 | 2. 곱셈과 나눗셈 | 몫과 나머지의 의미를 알고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나눗셈 계산하기 | 서술평가 | 4월 3주 |
측정 | 수43054-1 | 3. 각도와 삼각형 | 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 알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5월 3주 |
도형 | 수42042-1 수42042-2 수42042-3 | 3. 각도와 삼각형 | 삼각형을 각의 크기에 따라 분류하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5월 4주 |
확률과 통계 | 수45021 | 6. 막대그래프 | 막대그래프를 이용하여 모둠별 주제에 맞는 학급 신문만들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7월 2주 |
과학 | 물질과 에너지 | 과4024 | 1. 무게재기 | 나만의 저울을 만들어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 재기 | 자기평가 관찰평가 | 4월 3주 |
생명과 지구 | 과4111-2 | 2. 식물의 한살이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관찰한 뒤 관찰 결과 정리하기 | 관찰평가 | 5월 3주 |
물질과 에너지 | 과4102 | 4. 혼합물의 분리 | 알갱이의 크기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 분리하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6월 4주 |
체육 | 건강 | 체4122 | 2. 우리 몸을 건강하고 균형있게 | 식생활 습관과 체중의 관계 설명하기 | 논술평가 관찰평가 | 4월 1주 |
도전 | 체4212 | 3. 뜀틀을 넘으며 용기를 | 뜀틀에 올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뛰어내리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4월 4주 |
경쟁 | 체4322 | 1. 공을 들고 달리며 럭비형 게임을 | 럭비형 게임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7월 1주 |
표현 | 체4423 | 2. 생각과 느낌을 즉흥적으로 | 주어진 색깔의 느낌을 떠올려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6월 3주 |
여가 | 체4523 | 1. 여가와 전통 놀이에 대해 알아보며 | 다양한 전통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자기평가 관찰평가 | 7월 1주 |
음악 | 표현(가창) | 음4121-1 | 5-3. 고기잡이 | 악곡에 어울리는 셈여림을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4월 2주 |
표현(기악) | 음4112 | 5-4. 푸른 잔디 | 음의 높낮이를 이해하며 바른 자세로 리코더 연주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4월 4주 |
감상 | 음4211 | 5-5. 산왕의 궁전에서 | 악곡을 감상하고 떠오르는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 서술평가 실기평가 | 5월 1주 |
표현(창작) | 음4132-1 | 6-2. 떠나요! 유럽으로~ | 악곡의 리듬과 가락에 어울리게 가사를 바꾸어보기 | 서술평가 실기평가 | 5월 4주 |
표현(가창) | 음4121-1 | 6-3. 떠나요! 아프리카로~ | 악곡의 박자에 맞추어 박수치며 노래 부르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6월 2주 |
생활화 | 음4311 | 6-6. 나는 애니메이션 음악 감독 | 여러 가지 애니메이션 음악을 감상하고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 상호평가 논술평가 | 7월 1주 |
미술 | 표현 | 미4212 | 2. 지각하고 소통하고 | 학교와 학급에서 필요한 픽토그램 만들기 | 관찰평가 | 4월 2주 |
감상 | 미4323 | 3. 주제를 살려서 | 과학 기술이 활용된 작품 감상하기 | 보고서법 | 6월 1주 |
체험 | 미4121 | 4. 미술사와 미술 비평 | 작품 속에 표현된 옛사람들의 생활 모습 상상하기 | 관찰평가 | 6월 4주 |
영어 | 쓰기 | 영4423 | 2. This Is My Mother | 그림을 보고, 가족을 나타내는 낱말 쓰기 | 서술평가 | 4월 2주 |
듣기 | 영4123 | 3. It's Time for Lunch | 시각을 묻고 답하는 말과 시각에 어울리는 일과 듣고 이해하기 | 지필평가 | 4월 2주 |
말하기 | 영4224 | 4. Touch Your Head | 신체 부위와 관련하여 지시하는 말하기 | 면접실기 평가 | 5월 2주 |
읽기 | 영4342 | 4. Touch Your Head | 신체 부위와 동작을 나타내는 낱말을 읽고 의미 이해하기 | 구술평가 관찰평가 | 5월 2주 |
듣기 | 영4123 | 5. Is This Your Watch? | 물건의 소유를 확인하는 말과 감사를 표현하고 이에 답하는 말 듣고 이해하기 | 지필평가 | 5월 4주 |
창의적 체험 활동 | 자율활동 | 도서관 이용 방법 알고 바른 자세로 책 읽기 | 관찰평가 | 4월 1주 |
동아리활동 | 1반 | 책을 읽고 자신의 느낀 점을 담아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 서술평가 | 6월 4주 |
2반 |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살려 독서 감상문 쓰기 | 관찰평가 | 6월 1주 |
3반 | 그리고자 하는 사물의 특성을 잘 살려서 그리기 | 관찰평가 | 7월 2주 |
4반 | 학교폭력예방캠페인 플래시몹 활동 참여하고 소감 말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6월 1주 |
5반 | 독서 감상문의 형식을 알고 쓰기 | 관찰평가 | 6월 3주 |
6반 | 두루마리책을 만들어 시와 어울리는 시화 그리기 | 실기평가 | 5월 4주 |
봉사활동 | 현장체험학습 후 주변 정리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5월 2주 |
진로활동 |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알고 꿈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 말하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5월 2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