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 영 역 |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국어 | 쓰기 | 2. 다양한 관점 | 글을 읽고 자신의 관점이 잘 드러나게 글 쓰기 | 3월 4주 | 논술평가 상호평가 |
듣기·말하기 | 4. 면담하기 | 주제를 정하여 친구를 면담하고 면담한 내용 정리하기 | 4월 3주 | 지필평가 상호평가 |
문학 | 7. 이야기의 구성 | 이야기의 뒷부분을 상상하여 쓰기 | 5월 4주 | 서술평가 관찰평가 |
문법 | 10. 쓴 글을 돌아보며 | 글에서 어색한 부분을 찾아 바르게 고쳐 쓰기 | 6월 4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읽기 | 12. 문학의 갈래 | 시의 특성을 생각하며 작품 읽기 | 7월 3주 | 서술평가 자기평가 |
도덕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2. 알맞은 행동으로 | 절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4월 4주 | 서술평가 자기평가 |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 4. 평화 통일을 향한 발걸음 | 통일에 대비하는 우리의 바람직한 자세를 알고, 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해 지켜야 할 마음가짐 제시하고 실천하기 | 6월 2주 | 논술평가 |
사회 | 역사 | 1.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 조선 후기에 유행한 풍속화와 민화의 특징 알 아보기 | 3월 3주 | 서술평가 상호평가 |
역사 | 2.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과 민족 운동 | 나라를 되찾기 위한 우리 민족의 노력 알기 | 5월 3주 | 서술평가 면접평가 |
역사 | 3.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과정 알아보기 | 5월 4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수학 | 도형 | 1. 각기둥과 각뿔 | 각기둥과 각뿔의 구성요소와 성질 설명하기 | 3월 2주 | 관찰평가 지필평가 |
수와 연산 | 2. 분수의 나눗셈 | 분수의 나눗셈 계산하기 | 4월 3주 | 서술평가 |
규칙성 | 4. 비와 비율 | 일상생활에서 비율이 사용되는 문제 해결하기 | 6월 4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측정 | 5. 원의 넓이 | 여러 가지 원의 넓이 구하기 | 7월 2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과학 | 생명과 지구 | 지구와 달의 운동 | 지구의 자전에 의하여 하루 동안 달과 별의 위치가 달라진다는 것 설명하기 | 3월 4주 | 서술평가 관찰평가 |
생명과 지구 | 2. 생물과 환경 | 생태계의 구성 요소를 분류하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고 있음을 설명하기 | 4월 5주 | 서술평가 |
물질과 에너지 | 3. 렌즈의 이용 | 렌즈의 위치에 따라 보이는 물체의 모습 설명하고, 렌즈가 실생활에 이용되는 예 찾기 | 6월 2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물질과 에너지 | 4. 여러 가지 기체 | 우리 생활에서 이용되는 기체의 쓰임 알기. | 7월 1주 | 서술평가 상호평가 |
체육 | 건강 활동 | 3. 재해에 대처하며 안전하게 | 협응성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협응성 향상을 위한 활동 익히기 | 4월 1주 | 관찰평가 |
도전 활동 | 2. 목표물에 집중하며 표적 맞히기(도전활동) | 표적과의 거리나 표적의 특성에 알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콩 주머니 던지기 | 5월 2주 | 실기평가 관찰평가 |
경쟁 활동 | 3.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배구형 게임하기 | 6월 1주 | 상호평가 관찰평가 실기평가 |
여가 활동 | 2.자연 체험형 여가 활동을 즐기며 | 계절에 따른 여가 활동의 종류와 특징 알기 | 6월 4주 | 지필평가 |
표현 활동 | 1.표현 요소를 알아보며 주제 표현을(표현활동) | 주변의 주제나 소재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경험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7월 3주 | 관찰평가 실기평가 |
실과 | 가정생활 | 2.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 | 식품표시의 내용과 의미를 이해하여 식품 선택하기 | 4월 2주 | 지필평가 |
기술의 세계 | 5. 생활속의 동식물 이용 | 식물 가꾸고 관찰하기 | 6월 2주 | 관찰평가 실습보고서 |
음악 | 표현 (가창) | 5. 우정을 나누며 | 시김새를 살려 메기는 소리의 가사를 바꾸어 ‘쾌지나 칭칭 나네’ 부르기 | 3월 4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표현 (기악) | 5. 우정을 나누며 |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기악 합주하기 | 4월 3주 | 실기평가 관찰평가 |
생활화 | 6. 세계를 향하여 | 가사에 제시된 나라 중 하나를 골라 발표하기 | 5월 4주 | 관찰평가 |
감상 | 6. 세계를 향하여 | 생활 속 의식에 사용되는 음악을 감상하고 특징 비교하기 | 6월 3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미술 | 감상 | 2. 소통과 디자인 | 시각문화 표현 감상하기 | 5월 1주 | 면접평가 관찰평가 |
표현 | 3. 주제를 살려서 |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살려 풍경에 상상을 더하여 표현하기 | 6월 2주 | 실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
체험 | 3. 주제를 살려서 | 추상 미술의 개념과 표현 방법을 알고 설명하기 | 7월 1주 | 실기평가 관찰평가 |
영어 | 듣기 | 1. I’m from France | 출신 국가와 학년을 묻고 답하는 대화를 듣고 이해하기 | 3월 1주 | 지필평가 |
쓰기 | 1. I’m from France | 출신 국가와 학년을 묻고 답하는 문장을 완성 하여 쓰기 | 3월 1주 | 지필평가 |
말하기 | 2. How Do You Say “Hello” in Korean? | 다른 언어 표현에 대해 묻고 답하는 말 하기 | 3월 4주 | 면접실기 평가 |
읽기 | 6. What Will You Do This Summer? | 앞으로 할 일과 교통수단에 대한 문장을 읽고 의미 이해하기 | 6월 3주 | 지필평가 |
창 의 적 체 험 활 동 | 자율활동 | 한자교육 | 한자의 부수 및 한자의 음과 뜻 정확하게 알 고 쓰기 | 6월 3주 | 지필평가 관찰평가 |
동아리활동 | 메이킹북부 | 1반 : 두루마리책 만들어 시와 어울리는 시 화 그리기 | 6월 1주 | 실기평가 |
독서활동부 | 2반 : 책의 내용을 살려 책의 표지를 바꾸어 그리기 | 6월 1주 | 관찰평가 자기평가 |
독서활동부 | 3반 : 이야기가 있는 책을 읽고 여러 가지 방 법으로 줄거리 표현하기 | 6월 3주 | 관찰평가 |
독서부 | 4반 :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마인드맵으로 표현하기 | 6월 3주 | 관찰평가 |
바른말쓰기부 | 5반 : 실생활에 쓰이는 은어, 속어, 비속어, 표준어 정리하여 바른 말 보고서 만들기 | 6월 3주 | 관찰평가 |
진로활동 | 진로교육 | 친구에게 어울리는 직업 추천해주기 | 6월 4주 | 관찰평가 |
봉사활동 | 자연환경 보호활동 | 자연환경 보호 캠페인 활동하기 | 7월 2주 | 관찰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