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영 역 | 단 원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문학 | 1.이야기 속으로 | 작품 속에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여 알맞은 말로 나타내기 | 서술평가 | 3월 3주 |
읽기 | 4. 짜임새 있는 문단 | 문단의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글의 중심 생각을 찾아 정리하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5월 1주 |
듣기.말하기 | 6. 소중한 정보 |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전화의 정보를 보거나 듣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관찰평가 | 6월 1주 |
쓰기 | 7.의견과 근거 | 알맞은 근거를 들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는 글로 쓰기 | 지필평가 상호평가 | 6월 3주 |
문법 | 8. 국어사전과 함께 | 어려운 낱말을 사전에서 찾아 낱말의 뜻 쓰기 | 지필평가 | 7월 1주 |
도덕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최선을 다하는 생활 | 근면, 성실한 생활을 알고, 근면, 성실한 생활 본받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3월 4주 |
우리․ 타인과의 관계 | 3. 더불어 나누는 이웃 사랑 | 이웃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알고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려는 마음 갖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5월 4주 |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관계 |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 북한에서 온 친구들의 생활을 알고 이해하고자 노력하며, 통일이 주는 좋은 점을 알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7월 2주 |
사회 | 지리 | 1.촌락의 형성과 주민생활 | 촌락의 문제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해결 방법 제시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4월 2주 |
역사 | 2. 도시의 발달과 주민생활 | 도시 문제 해결 방법 제시하기 | 지필평가 | 6월3주 |
일반사회 |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 우리 지역의 지방 자치 단체와 지방 의회에 대해 알고, 역할과 의미 설명하기 | 서술평가 | 7월 2주 |
수학 | 수와 연산 | 2. 곱셈과 나눗셈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계산 원리와 형식 알고 계산하기 | 지필평가 | 4월 3주 |
측정 | 3. 각도와 삼각형 | 각의 크기의 단위인 1도(°)를 알고, 각도기 이용하여 각의 크기 측정하기 | 지필평가 | 5월 2주 |
도형 | 3. 각도와 삼각형 | 이등변삼각형과 정삼각형의 성질 알고, 그리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5월 3주 |
확률과 통계 | 6. 막대그래프 | 자료를 정리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7월 2주 |
과학 | 물질과 에너지 | 1. 무게 재기 | 용수철저울을 사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비교하고, 원리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3월 4주 |
생명과 지구 | 2. 식물의 한살이 |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 알기 | 지필평가 | 5월 2주 |
생명과 지구 | 3. 화산과 지진 | 현무암과 화강암의 생성과정 설명하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6월 2주 |
음악 | 표현(가창) | 5-6. 자연속의 음악 | 악곡에 어울리는 셈여림을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5월 2주 |
표현(창작) | 5-3. 고기잡이 | 2/4박자에 어울리는 리듬 만들기 | 실기평가 지필평가 | 4월 1주 |
표현(기악) | 5-4. 푸른 잔디 | 리코더 합주를 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4월 3주 |
감상 | 6-5.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 |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를 듣고 유래와 악곡의 특징을 구분하여 듣기 | 지필평가 | 6월 2주 |
생활화 | 6-2. 떠나요 유럽으로 | 리듬과 가락에 어울리도록 가사를 바꾸어 불러보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5월 4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