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수행평가 계획입니다. ※ 학교 일정에 따라 평가 시기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과별․영역별 수행평가 계획 교과 | 단원명 | 대영역 | 교 육 내 용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국어 | 재미가 솔솔 | 문학 | 재미있는 생각이나 표현을 떠올려 시를 쓰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9월 3주 | 2. 띄어쓰기를 잘해요 | 쓰기 | 알맞은 까닭을 들어 부탁하는 글쓰기 | 논술평가 | 10월 1주 | 3. 내용을 간추려 보아요 | 문학 |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리기 | 서술평가 | 10월 3주 | 4. 들으면서 적어요 | 듣기·말하기 | 듣기의 과정에 따라 글로 간단히 적는 방법을 알고 들은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기 | 지필평가 상호평가 | 11월 1주 | 5. 낱말의 짜임 | 문법 | 읽는 이가 알기 쉽게 일의 순서나 방법을 설명하는 글쓰고 낱말 바꾸기 | 지필평가 | 11월 2주 | 6. 글에 담긴 마음 | 읽기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는 표현을 생각하며 글 읽기 | 논술평가 | 11월 3주 | 도덕 | 5. 내 힘으로 잘해요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자주적인 생활을 실천하려는 마음 갖기 | 서술평가 자기평가 | 9월 3주 | 6. 감사하는 생활 | 우리·타인과의 관계 | 감사하는 올바른 태도를 알고, 올바른 태도로 실천하기 | 관찰평가 상호평가 | 10월3주 | 8.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 우리나라의 상징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상징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 갖기 | 논술평가 | 12월 1주 | 사회 | 1. 우리 지역, 다른 지역 | 통합(지리) | 지역의 지명을 찾아보고 지도의 지명에 담긴 의미 알아보기 | 지필평가 | 9월 3주 | 2. 달라지는 생활 모습 | 통합(일반사회) | 조상의 멋과 슬기가 담겨있는 옛것의 특징을 알고 우리생활을 변화시키기 | 논술평가 | 11월 1주 | 3. 다양한 삶의 모습들 | 통합(역사) | 내가 가진 편견과 차별 점검하고 바꾸어보기 | 서술평가 | 12월 1주 | 수학 | 1. 곱셈 | 수와 연산 |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를 계산하기 | 지필평가 | 9월 1주 | 3. 원 | 도형 | 원의 지름과 반지름의 관계 알기 | 지필평가 | 10월 3주 | 5. 들이와 무게 | 측정 | 1L와 1ml의 단위를 알기 | 지필평가 | 11월 4주 | 6. 자료의 정리 | 확률과 통계 | 자료를 정리하여 표로 나타내기 | 지필평가 논술평가 | 12월 1주 | 6. 자료의 정리 | 규칙성 | 규칙을 찾아 수와 식으로 나타내기 | 지필평가 | 12월 2주 |
과학 | 1. 동물의 생활 | 생명과 지구 | 여러 가지 동물을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 | 서술평가 | 10월 2주 | 3. 액체와 기체 | 물질과 에너지 | 나만의 계량컵 만들기 | 산출물평가 관찰평가 | 11월 3주 | 음악 | 3-3. 어디만큼 강가 | 표현(가창) | 자진모리장단에 맞추어 주고 받으며 노래 부르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9월 3주 | 3-4. 리코더 연주세상 | 표현(기악)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리코더를 연주하기 | 실기평가 | 10월 1주 | 4-2. 가락으로 아름답게 | 표현(창작) | 가락의 흐름이 주는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실기평가 상호평가 | 11월 2주 | 3-5. 씩씩하게 행진하며 | 감상 | 생활 속에서 연주되는 다양한 행진곡을 감상하고 곡의 특징과 느낌을 표현하기 | 지필평가 | 10월 2주 | 3-6. 우리반 연주회 | 생활화 | 다른 사람이 연주하는 음악을 바른 태도로 감상하고, 연주회에 협력하여 참여하기 | 자기평가 지필평가 | 10월 3주 | 체육 | Ⅱ. 도전활동 2. 물에서 빠르게 헤엄치며 | 도전활동 | 안전한 수영을 하기 위한 주의 사항 알기 | 자기평가 관찰평가 | 9월 4주 | Ⅲ. 경쟁활동 2. 공을 요리조리 피하며 | 경쟁활동 | 공을 피하기 위한 전략을 다양하게 적용하기 | 자기평가 동료평가 | 10월 3주 | Ⅳ. 표현활동 2. 표현의 재미가 새록새록 | 표현활동 | 여러 가지 동물이나 자연물의 움직임을 표현하고 서로의 발표를 올바른 태도로 감상하기 | 관찰평가 동료평가 | 11월 2주 | Ⅴ. 여가활동 1. 여가에 대해 알아보고 계획하며 | 여가활동 | 가족과 함께하는 여가 활동 계획 세우기 | 서술평가 자기평가 | 12월 1주 | 미술 | 5. 전통문화와 다문화 | 체험 | 꺾은 획과 접필 방법을 알고 판본체 쓰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 3주 | 5. 전통문화와 다문화 | 표현 | 생활 속의 다양한 찍기 표현을 찾아 그 쓰임과 아름다움을 알기 | 관찰평가 | 10월 4주 | 5. 전통문화와 다문화 | 감상 | 여러 나라의 민속 공예품의 차이를 이해하고, 감상해보기 | 서술평가 관찰평가 | 11월 4주 |
영어 | 7. I like chicken | 듣기 | 음식의 이름을 알고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에 대해 묻는 말에 답하기 | 관찰평가 | 9월2주 | 8. What color is it? | 말하기 | 물건의 색깔 묻고 답하기 | 관찰평가 | 9월4주 | 9. What Time Is It? | 읽기 | 시간을 나타내는 문장 읽기 | 지필평가 관찰평가 | 10월2주 | 10. I have a pencil. | 쓰기 | 학용품 이름 쓰기 | 지필평가 | 11월1주 | 창의적 체험 활동 | 자율 활동 | 독서 활동 | 책을 읽고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관찰평가 서술평가 | 10월 2주 | 봉사 활동 | 봉사활동 | 학교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적극 참여하기 | 관찰평가 | 12월 1주 | 진로활동 | 나의 꿈 | 다양한 직업의 종류를 알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꿈을 갖고 가꾸기 | 관찰평가 면접평가 | 10월 3주 | 동아리 활동 | 각 반의 특색을 살린 활동 | 만화영화 감상부(1반):만화영화 감상 후 노래 가사로 만들기 | 관찰평가 자기평가 | 11월 4주 | 그리기부(2반): 미래에 있을 일들을 상상하여 그림 그리기 | 독서감상부(3반): 책을 읽고 뒷이야기를 상상하여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전통놀이부(4반): 전통놀이 놀이방법과 종류를 알고 직접 놀이에 참여하기 | 캠페인부(5반): 공익 광고 포스터를 그리고 캠페인 활동하기 | 캐릭터 그리기부(6반):친구의 얼굴의 특징을 살려 캐릭터로 그리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