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 1. 우리 생활과 물질 | 물질과 에너지 | 주위에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하기 | 서술평가 | 4월 4주 |
2. 자석의 이용 | 물질과 에너지 | 머리핀을 자화시켜 나침반 만들기 | 산출물평가 관찰평가 | 5월 2주 |
3. 동물의 한살이 | 생명과 지구 | 여러 가지 동물을 공통점과 차이점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서술평가 | 6월 3주 |
음악 | 2-2. 자장가 | 표현(가창) |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연스러운 발성으로 노래부르기 | 관찰평가 실기평가 | 5월 3주 |
1-4. 리코더 첫걸음 | 표현(기악) | 리코더로 친구와 2중주 하기하기 | 실기평가 상호평가 | 4월 2주 |
2-2. 자장가 | 표현(창작) | 기본장단에 맞추어 가사의 일부분을 바꾸어 노래 부르기 | 지필평가 자기평가 | 5월 4주 |
1-6. 제목이 있는 음악 | 감상 | 음악을 듣고 벌의 특징이 음악으로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찾아서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 지필평가 | 4월 4주 |
1-7. 내 친구를 소개해요 | 생활화 | 리듬에 맞추어 내 친구를 소개하는 가사를 만들고 랩 부르기 | 관찰평가 지필평가 | 4월 5주 |
체육 | Ⅰ건강활동 1.건강하고 튼튼하게 | 건강 활동 | 건강한 체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을 알고, 준비운동과 정리운동하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3월 2주 |
Ⅱ도전활동 1. 땅에서 빠르게 달리며 | 도전 활동 | 50m 달리기 기본자세를 익히고 달려보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6월 1주 |
Ⅲ 경쟁활동 1. 상대를 안전하게 피하며 | 경쟁 활동 | 상대를 피하기 유리한 위치 찾기를 알고, ‘안전지대 술래잡기’게임에 참여하기 | 동료평가 관찰평가 | 7월 1주 |
미술 | 1. 생활 속 미술의 발견 | 감상 | 생활 용품이나 주변 공간에 어울리는 무늬를 만들고 감상하기 | 관찰평가 | 4월 2주 |
2. 지각하고 소통하고 | 체험 |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대상의 특징을 파악한 후 선, 형, 색으로 나타내보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5월 3주 |
3. 주제를 살려서 | 표현 | 자신의 경험을 탐색하여 평면 혹은 입체로 표현해보기 | 실기평가 관찰평가 | 6월 4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