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 국어 | 음악 | 과학 | 사회 | 미술 | 수학 |
성취기준 | 4국01-04 4국01-06 | 4음 01-01 | 4과06-01 | 4사03-03 | 4미02-05 | |
단원명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 마음을 열며 | 2. 지층과 화석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개성있는 캐릭터 |
학습 주제 |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 알기 | 박과 박자에 대하여 알아보고, 노래를 듣고 박자 알기 | 퇴적암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질까요?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려는 노력 알아보기 | 나만의 캐릭터 그리기 |
교과서 | 국어88~93쪽 | - | 과학 32~33쪽, 실험관찰 15쪽 | 사회 72~75쪽 | - |
학습활동 | 도입 | 어떤 기분을 나타내는 표정일까요? ☺ 동영상 학습 | 3박자 곰세마리 2박자 곰세마리 듣고 차이점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 10억 년 신비 그대로 간직한 '대청도와 소청도' ☺ 동영상학습 | <동기유발> 순국선열의 희생으로 지킨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 동영상학습 | 캐릭터의 특징 알아보기☆발문 (PPT) |
전개 | <활동1>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 살펴보기&연습하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박과 박자, 박자표에 대하여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박자의 셈여림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 익히기 (PPT) <활동3> 다양한 노래를 듣고 박자 맞추기 ☺동영상퀴즈1 답: ☺동영상퀴즈2 답: | <활동1>퇴적암 모형 만들기 ☺ 동영상학습 <활동2>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 ☺ 동영상학습 | <활동1>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중히 여기기 동영상학습 <활동2> 소중한 문화유산 우리 손으로 지키자! 동영상학습 | <활동1>나타내고 싶은 캐릭터 구상하기(PPT) <활동2>나만의 캐릭터 그리기 ☺동영상학습 |
정리 | ☑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하면 좋은 점 이야기하기 (웹페이지질문지) | ☑ 박자표에 맞는 리듬을 찾아서 연결하기 활동지 학습 | ☑ 공부한 내용 되돌아보기 동영상을 참고하여 실험관찰 15쪽 하기 ☺ 동영상학습 실험관찰 해설 참고 | <정리>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보호하기 정리 PPT | ☑ 내가 그린 캐릭터에 대한 설명과 느낌쓰기 |
배움 공책 및 활동 | | |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 배움공책에 정리하기( 동영상 참고) | 문화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정리하기 ( 교과서 74쪽) | |
등교 개학 준비 | ✿코로나19 예방교육 코로나 19 다함께 조심해요 「급식에티켓」 ☺동영상 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