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과제는 실험관찰 9쪽입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과학자들이 탐구할 때 자주 사용하는 '분류'입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들어본 단어일 거라고 생각해요!
분류는 탐구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무리 짓는 것을 말해요. 오늘 우리가 탐구해볼 대상은 공룡입니다. 여러분 실험관찰의 69쪽을 보시면 8개의 공룡카드가 있어요. 조심조심 찢어지지 않게 손으로 뜯어보세요. 점선을 따라 한 번씩 접은 다음 자르면 더 깔끔하게 잘린답니다.
티라노사우르스, 트리케라톱스 등 다양한 공룡의 그림이 있네요. 이 그림카드를 분류해보세요! 분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첫 번째 시간에 배웠던 관찰을 해야 해요! 8개의 그림카드를 잘 관찰한 뒤에 공룡 생김새의 특징을 찾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세요. 그중에서 한 가지를 골라 분류 기준을 세운 다음 기준에 따라 나누어보세요.
주의 사항!! 기준을 세울 때 '예쁘게 생겼는가?', '무섭게 생겼는가?'라고 해도 될까요? 그런 기준은 좋지 않아요. 왜냐하면 사람마다 예쁘게, 무섭게 에 대한 생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좋은 기준은! 누가 분류하더라도 같은 결과가 나오는 기준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과학자가 되어 탐구활동을 시작해보세요! 오늘의 탐구 대상은 공룡!! 공룡을 기준에 따라 분류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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