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주 3월 30일(월)~4월 3일(금) |
구분 | 3/30(월) | 3/31(화) | 4/1(수) | 4/2(목) | 4/3(금) |
1 차시 | 과목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성취기준 | 즐거운 식사 예절 | 집안일, 가족이 함께 해요 | 응급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 | 나무와 친구 되기 | 평화인권교육 |
단원명 |
학습 주제 |
안전 16~17쪽 |
교과서 |
학습 활동 | 도입 | “식사는 규칙적으로, 신나고 건강하게” ☺ 동기유발 | “집안일은 누구의 일일까요?” ☺ 동기유발 | “여러 종류의 응급 상황 경험 떠올리기” ☺ 동기유발 | “내가 알고 있는 나무 이름은?” ☺ 슬라이드 | “별이 된 아이들” 제주 4.3. 사건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 올바른 식사예절 지키기 ☺ 동영상 학습 <질문>식사예절을 지켜 식사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 <활동>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질문> 우리 집 청소를 돕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은 무엇일까요? 2. 부엌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은 무엇일까요? 3. 거실과 현관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은 무엇일까요? | <활동1> 손을 데었을 때 대처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상처가 났을 때 대처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가자 가자 감나무”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 <활동2> 나무가 주는 이로움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무명천 할머니 이야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제주 4.3 사건이란? ☺ 슬라이드 |
정리 | ☑ 즐거운 식사 예절, 이렇게 실천해요 ☺ 슬라이드 | ☑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적고 실천하기 (활동지) | ☑ 응급 처치의 실천 다짐하기 ☺ 슬라이드 | ☑ 나무 노래 가사 완성하기 (활동지) | ☑ 4.3사건의 상징 동백꽃 색칠하기 (활동지) |
참고 사항 | | 활동지 다운로드 | | 활동지 다운로드 | 활동지 다운로드 |
2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2국01-04] | [2국01-04] | [2국01-05] | [2국01-03] [2국05-02]] | [2국01-03] [2국05-02]] |
단원명 | 2. 자신 있게 말해요 | 2. 자신 있게 말해요 | 2. 자신 있게 말해요 | 3. 마음을 나누어요 | 3. 마음을 나누어요 |
학습 주제 | 여러 상황에서 자신 있게 말하기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자신 있게 말하기 | 좋아하는 책을 친구에게 소개하기 | 마음을 나타내는 말 알기 |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해 마음 표현하기 |
교과서 | 국어2-1가 36~38쪽 | 국어2-1가 39~42쪽 | 국어2-1가 43~44쪽 | 국어2-1가 48~51쪽 | 국어2-1가 52~57쪽 |
학습 활동 | 도입 | 자신 있고 바르게 말하는 자세는? ☺ 슬라이드 | 북극곰의 위기 ☺ 동영상 학습 <질문> 북극곰이 쉬지 않고 하루 종일 바다를 헤엄쳐 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재미있는 이야기 듣기 “인사로 도둑잡은 꾸벅이” ☺ 동영상 학습 | “기분을 말해봐” 이야기 듣기 ☺ 동영상 학습 | “오늘 내 기분은...” 이야기 듣기 ☺ 동영상 학습 |
전개 | <활동> 발표왕이 되는 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전시회에서 생긴 일”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나의 생각 정리하기 ☺슬라이드 | <활동>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책 목록 정하기 (활동지) | <활동> 마음을 나타내는 말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 마음을 나타내는 말 바꾸어 써 보기 (활동지) |
정리 | ☑ 말할 때의 바른 자세 ☺ 슬라이드 | ☑ 동물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가족들 앞에서 발표하기 | ☑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책 1~3위를 가족들 앞에서 발표하기 | ☑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친구에게 전하는 인사말 만들어보기 ☺슬라이드 | ☑ 오늘 있었던 일과 그 때 내 마음을 자세하게 일기로 써 봅시다. |
참고 사항 |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 부모님 확인 |
구분 | 3/30(월) | 3/31(화) | 4/1(수) | 4/2(목) | 4/3(금) |
3 차시 | 과목 | 수학 | 수학 | 수학 | 수학 | 수학 |
성취기준 | [2수01-03] | [2수01-03] | [2수02-03] | [2수02-04] | [2수02-04] |
단원명 | 세 자리 수 | 1. 세 자리 수 | 2. 여러 가지 도형 | 2. 여러 가지 도형 | 2. 여러 가지 도형 |
학습 주제 | 뛰어서 세어 보기 | 수의 크기 비교하기 | ○△□ 알아보기 | 원을 알아보고, 원으로 그림 그리기 | 삼각형을 알아보고, 삼각형으로 그림그리기 |
교과서 | 수학2-1 20~21쪽 | 수학2-1 22~23쪽 | 수학2-1 28~29쪽 | 수학2-1 30~33쪽 | 수학2-1 34~37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전은 모두 얼마인지 알아보기 ☺ 슬라이드 | 어느 모둠이 줄넘기를 더 많이 했는지 알아보기 ☺ 슬라이드 | 그림을 보며 ○△□ 모양 찾아보기 ☺ 슬라이드 | 원 알아보기 ☺ 슬라이드 | 삼각형 알아보기 ☺ 슬라이드 |
전개 | <활동>100씩, 10씩, 1씩 뛰어세기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각 자리의 수를 이용해 비교해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원으로 그림 그리기 (활동지) | <활동>삼각형으로 그림 그리기 (활동지) |
정리 | ☑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활동지) | ☑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활동지) | ☑ 우리 집의 여려 가지 물건 살펴보고 여러 가지 모양 찾아보기 ☺ 슬라이드 | ☑ 원을 이용한 놀이하기 원반던지기, 팽이 돌리기, 훌라후프 돌리기 | ☑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활동지) |
참고 사항 | 활동지, 활동지 해설 | 활동지, 활동지 해설 | | 활동지 | 활동지, 활동지 해설 |
4 차시 | 과목 | 통합 | 통합 | 통합 | 창체 | 창체 |
성취기준 | [2바01-02] | [2슬01-04] | [2바01-02] | 재미있는 종이접기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 신종 바이러스 예방 대작전 - |
단원명 | 알쏭달쏭 나 | 알쏭달쏭 나 | 1. 알쏭달쏭 나 |
학습 주제 | 아프거나 다쳤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 내가 자라온 모습 살펴보기 | 마음 신호등 표현하기 |
교과서 | 통합(봄)2-1 28~31쪽 | 통합(봄)2-1 40~43쪽 | 통합(봄)2-1 46~47쪽 |
학습 활동 | 도입 | 아팠던 경험 떠올려보기 ☺ 슬라이드 | 친구들의 성장 과정 살펴보기 ☺ 슬라이드 | 화가 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동영상 학습 | 피로회복! 상쾌한 건강 체조하기 ☺ 동영상 학습 | “신종 코로나 예방송” ☺ 동영상 학습 |
전개 | <활동>학교, 집, 놀이터에서 몸이 아플 때의 실천 행동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 내가 자란 과정을 성장흐름표로 만들어 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 <활동> 마음 신호등 3단계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 하트 상자 접기 ☺ 동영상 학습 | <활동>신종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노력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정리 | 아픈 증상에 알맞은 병원 알기 (활동지) | 완성한 성장흐름표를 보면서 달라진 모습에 대한 느낌에 대해 가족과 이야기 나누기 | 마음 신호등 실천 다짐하기 (활동지) | 마음 편지 쓰고 하트 상자에 담아 가족들에게 전하기 |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올바른 손씻기 방법 ☺ 그림자료1 ☺ 그림자료2 |
참고 사항 | 활동지, 활동지 해설 | 활동지 | 활동지 | 색종이 준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