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주 3월 23일(월)~27일(금)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음악 | 국어 | 수학 | 국어 |
성취기준 | 4국02-05 | 4음02-02 | 4국02-05 | 4수01-01 | 4국02-05 |
단원명 |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3. 울긋불긋 음악에 물들어요 |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1. 큰 수 |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학습 주제 | 생각이나 느낌이 다른 까닭 말하기 | G선상의 아리아를 감상하고 표현하기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학습 활동 | 국어 30~35쪽 ☺디지털교과서 | <동기유발>G선상의 아리아, 국악버전 ☺동영상학습 <활동> ‘야옹!클래식, 춤추는 랩소디, G선상의 아리아’를 통해 바흐의 일생과 음악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 국어 36~39쪽 국어활동 6~7쪽 ☺디지털교과서 | 수학 12~13쪽 수학 익힘 8~9쪽 ☺디지털교과서 | 국어 40~45쪽 ☺디지털교과서 |
<동기유발> ☺시감상하기 ‘별’ <활동1>(32-33쪽)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기 <활동2>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혼자 놀았던 경험을 떠올리며 시감상하기 ☺시감상하기 ‘혼자’ <활동1>(36-37쪽) 등 굽은 나무 읽어보기 <활동2>시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운동화 광고지의 가격읽기 ☺ 동영상 학습 <활동1>다섯 자리 수의 개념 알기(수학12쪽) ☺동영상학습 <활동2>다섯 자리 수를 읽고 쓰는 방법(수학13쪽) | <동기유발>‘가훈’의 뜻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기 ☺어학사전 ‘가훈’ <활동1>우리집 가훈을 조사하여 스케치북에 써보기 <활동2>(40-45쪽) 「가훈 속에 담긴 뜻」읽어보기 |
학습 후 | ☑ (34쪽)34쪽 꽃씨를 읽고 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활동지 학습 | ☑ 음악의 느낌을 물감으로 표현활동하기 활동지 안내 | ☑ (국활 6~7쪽) 「내 맘처럼」을 읽고 말하는 이가 친구에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홈페이지에 올리기 | ☑ 수학익힘 8~9쪽 해결하기 ☑ 배운 내용 다지기 활동지 학습 | ☑경주 최부자이야기 더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 정리하기 ‘낡은 돗자리의 비밀’ 활동지 학습 |
참고 사항 | 활동지 해결하여 사진이나 파일로 홈페이지에 올리기 | ★ 퀴즈 | 홈페이지에서 서로 다른 친구들의 생각 알아보기 | 수학익힘과 활동지 정답 확인하기 | 활동지 해결하여 사진이나 파일로 홈페이지에 올리기 |
2 차시 | 과목 | 수학 | 사회 | 영어 | 사회 | 사회 |
성취기준 | 4수01-01 | 4사03-01 | 4영02-03 | 4사03-01 | 4사03-01 |
단원명 | 1. 큰 수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1. I’m happy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학습 주제 | 큰 수가 사용되는 예 알아보기 | 지도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 지역을 나타낸 지도 살펴보기 | 감정과 상태 묻고 답하는 말하기 | 지도에서 방위표와 기호, 범례 알아보기 | 지도에서 축척의 쓰임새 알아보기 |
학습 활동 | 수학 8~9쪽 수학 익힘 5쪽 ☺디지털교과서 | 사회 10~16쪽 ☺디지털교과서 | <동기유발> ☺ My happy song <활동1>Listen&Speak ☺ 동영상 학습 <활동2>그림카드로 단어와 표현 익히기 활동지 학습 | 사회 17~23쪽 ☺ 디지털 교과서 | 사회 24~26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수학송 듣기 ☺일만억조송 <활동1>(수학8-9쪽)공부할 내용 알기 ☺ 동영상학습 <활동2>(수익5쪽) 준비도 확인하기 (준비학습문제해결) | <동기유발>당신이 모르고 있던 세계 지도 속 대한민국의 진짜 땅 크기 ☺동영상학습 <활동1>(10-12쪽) 지도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4-16쪽) 우리지역을 나타낸 지도 살펴보기 ☺ 국토정보맵 | <동기유발>손목시계 시침으로 30초 안에 방위 찾는 법 ☺동영상학습 <활동1>(17-20쪽) 지도에서 방위표와 기호, 범례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21-23쪽) 지도에 나타난 기호와 범례 살펴보기 활동지 학습 | <동기유발>닮음의 활용, 축척! ☺동영상학습 <활동>(24-26쪽) 축척에 대해 알아보고, 지도에 나타난 두 점 사이의 실제거리 구하기 ☺ 동영상 학습 |
학습 후 | ☑ 우리 생활에서 큰 수가 사용되는 예를 세 가지 찾아 부모님과 함께 수 읽어보기 | ☑ (13쪽) 동영상을 통해 옛날 사람들이 지도를 만든 방법 이해하기 ☺ 동영상 학습 | ☑ 그림카드로 말하기 연습 및 게임하기 (활동2의 활동지 활용) ☑<보충>노래와 율동 ☺ If you’re happy | ☑ 다양한 디지털 지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우리집 주변의 공적마스크 판매처 위치 5곳 이상 알아보고 학급홈페이지에 상호와 주소 안내하기 | ☑ 우리 지역 지도에서 실제 거리 구하기 활동지 학습 |
참고 사항 | 수학익힘 정답확인하기 <활동1>동영상 폴더에 | 보충 활동지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3 차시 | 과목 | 창의적체험활동 | 수학 | 창의적체험활동 | 창의적체험활동 | 미술 |
성취기준 | - | 4수01-01 | - | - | 4미01-04 |
단원명 | 엔트리봇의 ‘학교 가는 길’ | 1. 큰 수 | 초등생활매너백서 | ‘신’극한직업 | 1. 우리들의 교실 |
학습 주제 | 순서대로 블록을 조립하여 미션 해결하기 | 1000이 10개인 수를 알아보기 | 친구와 매너있게 메시지 주고 받는 방법 알아보기 | 배양고기 디자이너에 대해 알아보기 | 생활 속 디자인 이해하기 |
학습 활동 | <활동>엔트리봇 학교가기 -엔트리봇의 학교가는 길 15개의 미션 해결 ☺ 미션 해결하기 | 수학 10~11쪽 수학 익힘 6~7쪽 ☺디지털교과서 | <동기유발>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얼굴천재를 통해 살펴본 매너 끝판왕! ☺동영상학습 <활동>초등생활매너백서 ‘메시지 보내기’ 편을 보고 친구들과 어떻게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 좋은지 가족과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 동영상 보기 | <동기유발>햄버거 하나에 숨겨진 가격 ☺동영상학습 <활동>배양고기 디자이너를 통해 미래 지구환경에 따른 직업의 변화를 알아보자.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한글을 활용한 생활 속 디자인 ☺동영상학습 <활동>엉뚱남매 공작소 ‘수납패션왕’ 편을 보고 편리하고 효과적인 수납을 위한 나만의 주머니 만들어 보기 ☺ 동영상 보기 |
<동기유발>수학송 듣기 ☺일만억조송 <활동1>10000의 개념알기 ☺동영상학습 <활동2>(수학10-11쪽) 10000을 읽고 쓰는 방법 ☺동영상학습 |
학습 후 | <복습>엔트리봇 탈출미션 -엔트리봇의 공장탈출을 위한 12개의 미션 해결 ☺ 미션 해결하기 | ☑ 수학익힘 (6~7쪽) 해결하기 ☑ 배운 내용 다지기 활동지 학습 | ☑ 이야기 속의 예절을 지켜 가까운 친구나 선생님 또는 친척 중 3명에게 안부메시지 보내기 | ☑ 동영상 시청 후 식용곤충 요리 3가지 이상 알아보고 학급홈페이지에 안내하기 ☺ 동영상 학습 | ☑ 우의와 지퍼백을 활용한 수납패션을 제작 후 활동지 양식으로 학급홈페이지에 자랑하기 활동지 학습 |
참고 사항 | 하이퍼링크 통해 활동페이지 이동 | 수학익힘과 활동지 정답 확인하기 | ★ 퀴즈 | ★ 퀴즈 | ★ 퀴즈 |
4 차시 | 과목 | 과학 | 영어 | 과학 | 영어 | 과학 |
성취기준 | 기초탐구 | 4영01-03 | 기초탐구 | 4영03-04, 4영04-02 | - |
단원명 |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 1. I’m happy |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 1. I’m happy |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
학습 주제 | 과학자처럼 관찰해보기 | 감정과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 듣고 이해하기 | 과학자처럼 측정해보기 | 감정과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 읽고 쓰기 | 과학자처럼 예상해보기 |
학습 활동 | 과학 10~11쪽, 실험관찰 6쪽 ☺디지털교과서 | <동기유발>알파벳과 파닉스 복습하기 ☺ ABC song <활동1>Look & Listen ☺ 동영상 학습 <활동2>Let’s sing -My happy song ☺ 노래부르기 | 과학 12~13쪽, 실험관찰 7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노래와 율동 ☺ If you’re happy <활동1>Read & Write ☺ 동영상 학습 <활동2>주요단어와표현 읽고 쓰기 활동지 학습 | 과학 14~15쪽, 실험관찰 8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과학실험 안전 ☺동영상학습 <활동1>(10쪽) 탄산수가 만들어지는 과정 실습하고 관찰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1쪽) 과학적인 관찰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무모한 측정, 12초 우동 순삭! ☺동영상학습 <활동1>(13쪽) 정확한 양을 측정하여 탄산수 만들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2쪽) 과학적인 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동기유발>과학적 기상예보도 의리있게! 김보성의 의리날씨. ☺동영상학습 <활동1>(14쪽) 탄산수 거품의 최고높이 예상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5쪽) 과학적인 예상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학습 후 | ☑ 보충실험을 통해 변화가 일어나는 전, 중, 후에서 관찰한 내용과 사용한 감각기관 이야기하기 활동지 학습 | ☑ 감정과 느낌을 나타내는 표현 익히기(단어) 활동지 학습 | ☑ 고대 그리스학자 아르키메데스가 되어 황금왕관의 무게와 부피를 측정해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 ☑ Story Time -성냥팔이소녀 ☺ 동영상 학습 ☑ <보충>감정송 ☺Feelings | ☑ 마스크 공장의 1일 생산량 통계표를 활용하여 해당일의 생산량을 예상해보기 활동지 학습 |
참고 사항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 ★ 퀴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