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반

1. 자신의 생각을 자신있게 표현하는 어린이가 되면 좋겠습니다.

2. 스스로 준비하고 생각하는 어린이가 되면 좋겠습니다.

3. 배려의 마음을 싹 틔우는 어린이가 되면 좋겠습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믿으며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어린이
  • 선생님 : 김기훈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12월 7일 반 편성을 위한 평가 실시

이름 김기훈 등록일 17.12.07 조회수 73

반 편성을 위한 참고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평가이기 때문에 따로 말씀드리진 않았지만

오늘 반 편성을 위한 평가가 있었습니다.

국어 10문제, 수학 10문제 해서 총 20문제를 출제하여 평가를 진행했고 그 결과를 토대로 반편성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건강상으로 인해 오늘 학교에 오지 못한 친구들도 있는 그대로 반편성이 진행될 예정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교시에 평가를 하기에는 지각하는 친구들이 제법 있어서 1교시에는 정규학습을 진행했고

2교시에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평가에 대한 전체적인 피드백은 진행하겠지만 개별적인 피드백은 따로 없을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1교시에는 국어 8단원을 마무리하기 위한 국어활동 책을 공부하였습니다.

바른말 쓰기 단원을 전체적으로 활동을 정리했고 내일 8단원 받아쓰기를 마지막으로 9단원을 새롭게

들어갈 예정입니다.

참고로 점심시간에 지난번에 아이들이 그린 바른말쓰기 포스터를 들고 식생활교육관으로 내려가서

점심식사를 위해 식당에 온 1~3학년을 대상으로 바른말쓰기 캠페인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좀 부끄러워 하는 것 같더니 나중에는 큰 목소리로 떠드는 것을 보며 옆에서 피식 웃음이 났네요~^^

 

3교시에는 수학시간으로 표와 그래프 단원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과서에 제시된 아이들의 장래희망 조사 결과를 가지고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활동을

하게 했습니다. 숫자를 조금 정확하게 세지 못한 친구들을 몇 명 빼놓고는 전반적으로 제시된 과제를

잘 해결했습니다.

 

4~5교시에는 통합교과(겨울)로 '겨울 탐정대의 친구 찾기' 단원의 첫 시작을 했습니다.

첫번째 주제는 겨울잠을 자는 동물과 겨울잠을 자지 않는 동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겨울잠을 자는 동물을 보고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을 하라고 이야기했고 여러 가지 질문을 받은 다음

그 질문을 하나하나씩 해결해가면서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잠을 자는 동물은 먹이는 어떻게

먹나요? 라는 질문을 보며 곰은 미리 많이 먹어두어 지방으로 만들어 놓아 겨울을 나고 다람쥐 같은 동물은

가을까지 먹이를 모아놓고 겨울잠을 자며 틈틈히 깨서 먹는다 라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반대로 겨울잠을 자지 않는 동물은 왜 겨울잠을 자지 않고 겨울을 날 수 있는지에 대해 특징을 찾아보게

하면서 설명을 쭉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관련된 동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동물마다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설명하긴 어려워서 개별적인 특징을 위주로

설명하려고 노력했고 아이들도 모두 똑같은 이유로 겨울잠을 자거나 반대로 겨울잠을 자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자기가 아는 동물들이 나올 때마다 너무 자신있게 얘기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수업하기가 조금 힘들었네요~^^

 

요즘 수업하면서 약간씩 들떠 있는 느낌이라 수업하기가 조금 힘든면이 있습니다.

교과서도 많이 남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는 모습이 필요하기에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잘 이야기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내일은 신나는 금요일입니다. 불타는 금요일을 기다리며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이전글 12월 8일 나의 2학년 성장 이야기 만들기
다음글 12월 6일 민속춤 의상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