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과목 | 단원 | 학습주제 | 온라인 학습자료 시청 | 자기 주도 학습활동 (학습과제 및 스스로 점검) |
바로학교 | 온라인 학습 자료 |
5월 11일 (월) | 1교시 | 국어 58~63쪽 |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글 읽기 | 1. 글에서 인물의 마음을 찾는 방법 알아보기 ▶ ☺ 동영상 학습 2.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이름 짓기 가족회의’ 글 읽고 물음에 답하기 ▶ 교과서 58~61쪽 3. 아영이의 마음이 나타난 부분을 찾아 붙임딱지 붙이기 ▶ 교과서 62쪽 4. 아영이의 마음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기 ▶ 교과서 63쪽 4번 | ♣ 매일 학습 확인표 |
2교시 | 수학 46~47쪽 | 빨대로 여러 가지 모양 만들어보기 | 1. 빨대로 여러 가지 모양 만들어보기 ▶ 교과서 46쪽 풀기 2. 오각형과 육각형 알아보기 ▶ ☺ 동영상 학습 ▶ ☺ 동영상 학습 ▶ 교과서 46쪽 2번 3. 오각형과 육각형 그리기 ▶ 교과서 47쪽 3번, 4번 | 수익 30~31쪽을 풀고, 부모님께 채점 받기 준비물: 긴 빨대 |
3교시 | 안전 18~19쪽 |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정확하게 알리기 | 1. 빠른 상황 판단으로 응급환자 구한 대학생 ▶ ☺ 동영상 학습 2. 119에 신고해요. ▶ ☺ 동영상 학습 3. 119에 신고하는 방법 정리하기 ▶ 교과서 18~19쪽 붙임딱지 붙이기 | ♣ 매일 학습 확인표 |
4교시 | 봄 120~121쪽 | 우리집에도 봄이 왔어요 | 1. 봄비 노래부르기 ▶ ☺동영상 학습 2. 이야기 읽어보기 ▶ 교과서 120~121쪽 | ♣ 매일 학습 확인표 |
5월 12일 (화) | 1교시 | 국어 64~67쪽 |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며 만화 영화 보기 | 1. 인물의 표정에 알맞은 마음을 생각해보기 ▶ 교과서 64쪽 2.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여기가 어디야?’ 보고, 물음에 답하기 ▶ ☺동영상 학습 ▶ 교과서 65~66쪽 2번 3. ‘아이쿠, 원시 시대에 가다’를 보고 아이쿠의 표정에 알맞은 마음 찾아 써 보기 ▶ ☺동영상 학습 ▶ 교과서 66쪽 4번 | ♣ 매일 학습 확인표 |
2교시 | 봄 124~125쪽 | 봄 색으로 물들여요 | 1. 봄의 모습과 느낌 표현하기 ▶ ☺동영상 학습 ▶ 교과서 124~125쪽(4가지 방법 중에서 1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표현해보기) | 봄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 가족과 함께 감상하기 ♣ 매일 학습 확인표 |
3교시 | 창체 | 삼각형을 알아보고, 삼각형으로 그림 그리기 | 1. “모두 다 꽃이야” 노래 따라 부르기 ▶ ☺동영상 학습 2. ‘민들레는 민들레!’ 그림동화책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3. 내 이름으로 시 지어보기 | ♣ 매일 학습 확인표 |
4교시 | 안전 20~21쪽 | 캠핑활동에서 주의할 점과 안전 수칙 익히기 | 1. ‘캠핑장에서 생긴 일’ ▶ ☺동영상 학습 2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을 위한 수칙 익히기 ▶ ☺동영상 학습 | ♣ 매일 학습 확인표 |
5월 13일 (수) | 1교시 | 국어 74~77쪽 | 말의 재미 느끼기 | 1. 재미있는 나무 노래 듣기 ▶ ☺동영상 학습 2. 재미있는 나물 노래 읽고 활동하기 ▶ 교과서 75쪽 2, 3번 | 가족과 함께 ‘끝말잇기 놀이’하기(교과서 76쪽 참고) 가족과 함께 ‘첫 글자로 말 잇기’ 놀이하기(교과서 76쪽 참고) ♣ 매일 학습 확인표 |
2교시 | 수학 50~51쪽 | 똑같은 모양으로 쌓아 보기 | 1.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보고 똑같이 쌓기 ▶ ☺ 쌓기나무 활동 ▶ 교과서 50쪽 2. 쌓은 모양을 설명하는 말 알아보기 ▶ 교과서 51쪽 3번 | 수익 32~33쪽 풀고, 부모님께 채점 받기 ♣ 매일 학습 확인표 |
3교시 | 창체 | 꼼지락 종이접기 | 1. “숫자송 율동하기” ▶ ☺ 동영상 학습 2. 디지털 숫자접기 ▶ ☺ 동영상 학습 3. 내가 태어난 년도, 날짜 숫자로 접어보기 | ♣ 매일 학습 확인표 준비물: 색종이, 풀 |
4교시 | 봄 126~127쪽 | 나의 봄은 어땠나요 | 1. ‘봄아 어디까지 왔니’ 노래 부르며 봄에 한 일 떠올리기 ▶ ☺동영상 학습 2. 봄에 있었던 일 생각 그물로 나타내보기 ▶ 교과서127쪽 | 생각 그물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준비물: 스케치북, 색연필(크레파스) ♣ 매일 학습 확인표 |
5교시 | 국어활동 18~31쪽 | | 1. 학습한 내용을 생각하며 국어활동을 풀어보세요. | |
5월 14일 (목) | 1교시 | 국어 78~83쪽 | 재미있는 말놀이 하기 | 1. 재미있는 말놀이 노래 듣기 ▶ ☺동영상 학습 2. 꽁지 따기 말놀이 하기 ▶ 교과서 78 ~ 79쪽 3. 같은 말로 이어 말하기 놀이하기 ▶ 교과서 80~81쪽 4. 주고받는 말놀이 하기 ▶ 교과서 82~83쪽 | 교과서 ‘말놀이 중 한 가지’로 가족과 함께 놀이하기 ♣ 매일 학습 확인표 |
2교시 | 수학 52~53쪽 | 여러 가지 모양으로 쌓아 보기 | 1. 쌓기나무로 모양을 만들기 ▶ ☺ 동영상 학습 ▶ 교과서 52~53쪽 2. 쌓기나무 3, 4, 5개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 만든 모양 설명하기 ▶ 교과서 52~53쪽 ▶ ☺ 쌓기나무 활동 | 수익 34~35쪽 풀고, 부모님께 채점 받기 ♣ 매일 학습 확인표 |
3교시 | 창체 | 책은 내 친구 | 1. ‘비밀이야’ 그림동화책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2. 내가 키우고 싶은 동물을 그리고 이유를 적어보기 준비물: 연습장 | 내가 키우고 싶은 동물을 가족들에게 소개하기 ♣ 매일 학습 확인표 |
4교시 | 봄 128~129쪽 | ‘봄이 오면’ 안녕! | 1. ‘봄이 오면’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떠올려보기 2. 기억에 남는 장면 모자이크로 표현하기 ▶ ☺ 동영상학습(모자이크 하는 법) | 준비물: 색종이, 배경지(A4용지, 스케치북, 종합장, 도화지 등), 가위, 풀, 연필 ♣ 매일 학습 확인표 |
5월 15일 (금) | 1교시 | 국어 84~87쪽 | 주변의 여러 가지 낱말을 찾아 말놀이 하기 | 1. 시장에 가면 노래 듣기 ▶ ☺동영상 학습 2. 시장에서 파는 물건의 이름 떠올려보기 ▶ 교과서 85쪽 3. 재미있게 시장 꾸미기 ▶ 교과서 86쪽( 준비물: 글씨와 그림(버릴 신문, 잡지, 책) 배경지, 가위, 풀) | 교과서 ‘말놀이 중 한 가지’로 가족과 함께 놀이하기 ♣ 매일 학습 확인표 |
2교시 | 수학 54~55쪽 | 단원 마무리 | 1. 교과서 54~55쪽 ‘얼마나 알고 있나요’ 풀기 (3번은 모양 설명만 하세요.) 2. 교과서 56~57쪽 ‘탐구수학’ 활동하기 준비물: 색종이, 가위, 풀(57쪽 크기가 작을 경우 스케치북에 활동을 하세요.) | ♣ 매일 학습 확인표 |
3교시 | 창체 | 우리 겨레의 스승 세종대왕 | 1. 한글로 만든 첫 노래 용비어천가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2.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 이야기 감상하기 ▶ ☺동영상 학습 3. 세종대왕의 훌륭한 점을 한 가지 이상 연습장에 쓰기 | ♣ 매일 학습 확인표 |
4교시 | 여름 여름 8~9쪽 | 이런 집 저런 집 알아보기 | 1. ‘다양한 가족’ 노래 들으며 우리 가족 생각하기 ▶ ☺동영상 학습 2. 교과서를 살펴보며 ‘다양한 가족’들 살펴보기 ▶ 교과서 8~9쪽 | 부모님 앞에서 우리 가족 소개하기 ♣ 매일 학습 확인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