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바른 어린이가 만드는 예절 바른 학급입니다.
5학년4반 학부모님들께 |
|||||
---|---|---|---|---|---|
이름 | 김진욱 | 등록일 | 16.03.03 | 조회수 | 46 |
안녕하세요 5학년 4반 담임 입니다. 5학년 4반은 예절바른 학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절바른 어린이들이 모여 예절바른 학급이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점들에 중점을 두어 지도 하고자 합니다. 1.생활면 1) 실생활 예절 : 생활의 지혜 인사하기, 높임말 쓰기 등 관념적으로 알고 있는 예절을 실생활 상황 속에서 실천하도록 하여 갖가지 상황 속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생활 속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킵니다.
2) 사춘기 변화 : 허물을 벗지 않는 뱀은 살 수 없다. 아동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말이나 행동이 다소 달라질 수 있어서 이에 대한 학교와 가정의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가정과 협력을 통해 학생의 변화를 관찰하고, 사춘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3) 놀이 : 마르지 않는 창조의 샘 놀이는 마르지 않는 창조의 샘입니다. 놀이를 통해 다른 놀이를 창조하고, 또 다른 규칙을 알고 친구와 협상을 할 수 있으며 그런 과정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과 함께하는 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은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학교생활에 놀이를 접목 시키면 학교생활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학습과 생활,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2.학습면 1) 교과 통합 학습 :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학력을 신장시킵니다. 딱딱한 분과형 교과목 수업이 아닌, 각 교과를 중심으로 하여 관련 학습 주제와 내용들을 엮어서 학생의 생활과 직결되는 수업을 구성하여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높입니다.
2) 문제해결 지향 학습 발생하는 문제는 어떤 교과에 어떤 분야에만 치중하여 나타나지 않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분야에서 다각도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당황하지 않고 다양한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을 지향합니다. 3) 특색학습 : 아침에 만나는 철학산책 주 3회 아침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유명한 철학자들의 생각이 담긴 좋은 글귀를 쓰고 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게 써보는 창의 활동을 합니다. 명언을 학생의 사고에서 이해하고 이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는 연습을 통해 학생의 사고를 한층 더 성장시킵니다.
* 당부의 말씀 : 아동에 대한 관심과 교사에 대한 신뢰를 가정에서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은 언제든 열려있으나, 3일 전에 예약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꼭 지켜주십시오)
|
이전글 | 여름방학 계획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