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2.14.(월) | 12.15.(화) | 12.16.(수) | 12.17.(목) | 12.18.(금) |
1 교시 | 교과 | 창체 | 음악 | 체육 | 진로 | 체육 |
단원명 | 인권교육 | 빛나는 세계 음악 고운 빛 우리 음악 | 도전 (구르기) | 미래 유망 직업 | 체력 운동 생활화 |
성취기준 | 출석 수업 후 평가 |
주요 활동 (수준별) | ㉮인권의 개념 알기 -인권교육 동영상 보기 | ㉮노랫말에 따라 ;장구랑 춤을‘ 반주에 따라 노래하기 -노래에 맞추어 세마치장단을 손장단으로 치기 -음악에 맞추어 탈춤동작으로 춤추기 | ㉮ 구르기 종류 알아보기 여러 가지 구르기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앞 구르기 동작 알아보기 뒤 구르기 동작 알아보기 | ㉮우리 주변의 다양한 직업 조사해 보기 | ㉮ 일상생활에서 체력운동 생활화 하기 - 공원 운동기구의 정확한 사용법을 알고 이용해 보기 근처 낮은 산 등산하기 |
㉯ 인권교육 동화책 영상 보기 | ㉯장구의 구음을 듣고 손장단으로 소리내기 -노래들 들으며 따라 부르기 -노래에 맞추어 자유롭게 흔들며 춤추기 | ㉯ 옆 구르기 하기 사진을 보고 매트에서 팔 펴서 옆구르기 동작 하기 사진을 보고 매트에서 팔 붙여서 옆 구르기 동작 하기 | ㉯문화 예술 관련 직업의 종류 이야기하기 | ㉯ 지역사회에 있는 운동 시설 알아보기 등산 전 스트레칭 동작 따라하기 |
참고 자료 | ㉮ 인권의 개념, 인권의 개념 동영상 | 수업 동영상 | ㉮ 구르기 종류, 앞 구르기, 뒤 구르기 | 진로수업동영상 진로지도안 | ㉮ 동영상 자료 |
㉯ 동영상 자료 |
㉯ 동화책 영상 | ㉯ 옆 구르기 |
과제 및 피드백 | 세계인권선언 홍보영상을 시청해 봅시다. | -가족들과 역할을 정해 음악에 맞추어 노래, 춤, 장단치기를 해 봅시다. | 구르기 동작을 반복하여 실시해 봅시다. | 과거에 있다 사라진 직업을 찾아봅시다. | 등산 전 스트레칭을 따라 하며 운동할 때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생각해 보기 |
2 교시 | 교과 | 직업 | 미술 | 음악 | 진로 | 사회 |
단원명 | 일과 행복 | 상상의 날개를 달고 | 빛나는 세계 음악 고운 빛 우리 음악 | 미래 유망 직업 | 함께하는 사람들 |
성취기준 | 출석 수업 후 평가 |
주요 활동 | ㉮행복의 순간을 감상하고 내가 행복했던 경험 이야기하기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 알기 | ㉮ 동화를 보고 기억에 남는 대상, 장면 등을 표현하기 동화 속 인물이 누구인지 살펴보기 등장인물의 생김새나 성격 등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표정 만들어 보기 | ㉮영상을 보며 춤곡의 특징 말하기 -춤곡의 이름을 듣고 나라 찾기 -음악의 분위기를 표현하며 춤추기 | ㉮우리 주변의 다양한 직업 조사해 보기 |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기 -상황과 장소에 따라 변화하는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보기 -동영상을 보고 하고 싶은 취미활동 선택하기 공예, 보석십자수, 요리하기 |
㉯일을 해 본 경험을 이야기하기 -교과서를 보고 행복해 보이는 직업인 찾기 -일과 행복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기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직업 탐색하기 | ㉯ 동화 살펴보기 <헨젤과 그레텔>을 감상하기 | ㉯바른 자세로 앉아 세계의 춤곡 감상하기 -춤곡의 특징적인 동작 따라 해 보기 -영상을 보며 자유롭게 몸을 흔들어 춤추기 | ㉯문화 예술 관련 직업의 종류 이야기하기 | ㉯역할극 동영상 보고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기 -동영상을 보고 하고 싶은 취미활동 선택하기 공예, 보석십자수 ,요리하기 |
참고 자료 | ㉮ 행복의 순간 행복의 조건 | ㉮ 동영상 자료 | 수업 동영상 | 진로수업동영상 진로지도안 | ㉮ 지도안 |
㉯ 교과서 일과 행복 직업 탐색 | ㉯ <헨젤과 그레텔> | ㉯ 지도안 |
과제 및 피드백 | 직업 심리테스트를 통해 나에게 맞는 직업 탐색하기 ☞ 직업 심리테스트 | 활동지 | -영상을 보며 특징적인 손동작이나 발동작을 찾아 따라 해 봅시다. | 과거에 있다 사라진 직업을 찾아봅시다. | |
3 교시 | 교과 | 직업 | 직업 | 국어 | ICT | 체육 |
단원명 | 일과 행복 | 미용서비스 | 알맞은 목소리로 읽기 | 개인정보 보호와 사이버 중독 예방 | 표적 도전 게임 (디스크 골프) |
성취기준 | 출석 수업 후 평가 |
주요 활동 | ㉮영상을 보고 직업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 알기 -다양한 직업인의 하루를 알고 직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 이야기하기 -환경미화원이 없는 세상에 대해 상상해보고 사회에 꼭 필요한 직업의 가치 알기 | 부분 메이크업 클렌징 터번착용 방법 알기 해면 사용방법 알기 화장솜으로 부분 메이크업 지우기 | ㉮소리 내어 시 읽기 -즐거웠던 일을 떠올리며 시 읽기 -시를 읽고 비슷한 경험 떠올리기 | ㉮도박 중독 영상을 감상하고 느낀 점 말하기 -사이버 중독에 대해 알기 | ㉮ 디스크 골프 이해하기 디스크 골프가 어떤 운동인지 알아보기 |
㉯직업에 대한 편견을 알기 -편견을 깨고 직업에 도전하는 의미 알기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 알기 | ㉯ -시를 듣기 -시 속의 낱말 따라 읽고 공부하기 | ㉯사이버 중독이 미치는 영향 알기 -사이버 중독 예방 영상을 보고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생각하기 | ㉯ 디스크 골프 기본기술 익 히기 디스크 그립법 알기 디스크 던지는 방법 알기 |
참고 자료 | ㉮ 직업에 대한 생각 간호사 역학조사관 네일아트 제빵사 사회에 필요한 직업 | 교과서, 동영상 자료 | 교과학습자료 | ㉮ 도박 중독 공익광고 사이버 중독 | ㉮ 디스크 골프란?, 디스크 골프 묘기 |
㉯ 직업에 대한 편견 편견을 깬 사람들 직업의 올바른 태도 | ㉯ 사이버 중독 영향 사이버 중독 예방 사이버 중독 벗어나는 법 | ㉯백핸드 그립 던지기, 포핸드 그립 던지기 |
과제 및 피드백 |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직업을 검색하여 나에게 알맞은 직업을 알기 | | 교과학습자료>보충 학습자료 |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 시간을 체크하여 적절히 시간을 조절하기 | 디스크 골프 게임 방법을 알고 게임을 해 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