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시 | 교과 | 창체 | 음악 | 체육 | 진로 | 체육 |
단원명 | 진로활동 | 가을이 오는 소리 | 도전 (높이뛰기) | 직업과 스마트 기기 활용 | 표적 도전게임 |
성취기준 | 출석 수업 후 평가 |
주요 활동 (수준별) | ㉮ - 지금은 사라진 직업의 종류 이야기하기 - 미래에 생겨날 직업 이야기 하기 | ㉮ 모짜르트의 편지의 2중창 감상하고 느낌 말하기 -돌림노래 부르기 -영화 속 노래 감상하기 -화음이 비슷한 노래 부르기 | ㉮ 높이뛰기에 도움이 되는 운동하기 경사진 고무줄 넘기 고리에 매단 공 넘기 | ㉮스마트 기기의 종류와 기능 알기 【그림자료 바로가기】 ㉯스마트폰 부분별 명칭 및 작동 방법 알기 【그림자료 바로가기】 ㉰스마트기기 작동해 보기 | ㉮볼링의 기본 기술을 익혀보기 볼링 장비, 게임방법, 규칙 등 알기 |
㉯ - 여러 가지 직업 활동 동영상 시청하기 - 미래에 생겨날 직업에 관한 동영상 시청하기 | ㉯모짜르트의 편지의 2중창 감상하기 -돌림노래 따라 부르기 -영화 속 노래 감상하기 -화음이 비슷한 노래 따라 부르기 | ㉯ 제자리에서 연속으로 높이 뒤기 제자리높이뛰기 제자리에서 연속 뜀뛰기 하기 | ㉯ 볼링을 활용한 게임 알아보기 |
참고 자료 | ㉮ - 역사 속으로 사라진 직업들 - 더 이상 볼 수 없는 역사 속 이색 직업 | ㉮ 지도안 ㉯ 모자르트의 편지의 2중주 ㉰ 활동1 (돌림노래부르기) ㉱ 확동2 (영화 속 노래) ㉲ 활동3 (화음이 비슷한 노래) | ㉮ 후프를 이용한 뜀뛰기 | <수업동영상> 수업동영상 | ㉮ 볼링 게임방식,규칙 볼링 그립 및 스텝 |
㉯ - 미래의 직업 | ㉯ 제자리에서 뜀뛰기 | ㉯ 동영상 자료 |
과제 및 피드백 | - 지금은 없지만 미래에 생겨날 직업에 관한 그림 그리기 - 동영상을 시청하며 직업의 이름 이야기하기 | -바른 자세로 앉아 음악을 감상해 봅시다 -가족과 함께 돌림노래를 불러 봅시다 | 교과서, 활동지를 보고 여러 가지 간이 게임을 해 봅시다. | 공공장소와 사적인 장소에서의 스마트폰 환경을 설정해 보도록 합시다. | 볼링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
2 교시 | 교과 | 직업 | 미술 | 음악 | 진로 | 사회 |
단원명 | 조립직무체험 | 매체와 표현 | 빛나는 세계 음악, 고운 빛 우리 음악 | 직업과 스마트 기기 활용 | 행복한 문화인 |
성취기준 | 출석 수업 후 평가 |
주요 활동 | ㉮ 조립 관련 영상을 감상하고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기 | ㉮ 만화와 애니메이션 ‘나만의 캐릭터’만들기 | ㉮ 리우 카니발 영상을 보고 무엇을 하는 지 이야기하기 -삼바렐레 가사대로 춤추기 -다양한 방법으로 탬버린 소리내기 -음악에 맞추어 탬버린 연주하기 | ㉮스마트 기기의 종류와 기능 알기 【그림자료 바로가기】 ㉯스마트폰 부분별 명칭 및 작동 방법 알기 【그림자료 바로가기】 ㉰스마트기기 작동해 보기 | ㉮여가 문화 활동의 좋은 점 이야기하기 -안전한 여가 활동 준수사항 알아보기 |
㉯ 조립에 필요한 복장 알기 | ㉯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보고 ‘좋아하는 캐릭터 찾기’ | ㉯리우 카니발 영상을 바른 자세로 시청하기 -삼바렐레 노래를 따라 부르며 춤추기 -탬버린 연주 방법을 보고 따라하기 -음악에 맞추어 탬버린 소리내기 | ㉯안전한 여가 활동 준수사항 알아보기 -태권도 기본 동작을 따라 하며 여가 활동 즐겨보기 |
참고 자료 | ㉮ 지도안 교과서 | ㉮ 동영상 자료 | ㉮ 지도안 | <수업동영상> 수업동영상 | 도움자료 |
㉯ 경비행기 조립하기 안전보호장비 | ㉯ 동영상 자료 | ㉯ 리우 카니발 ㉰ 활동1 (삼바렐레 춤추기) ㉱ 확동2 (탬버린 소리내기) ㉲ 활동3 (탬버린 연주하기) |
과제 및 피드백 | 학습지(1쪽) | 소마트로프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나’ 만들기, 활동지 | -바른 자세로 앉아 음악을 감상해 봅시다 -느린 음악을 틀어놓고 분위기에 맞게 춤을 추어 봅시다. | 공공장소와 사적인 장소에서의 스마트폰 환경을 설정해 보도록 합시다. | |
3 교시 | 교과 | 직업 | 직업 | 국어 | ICT | 체육 |
단원명 | 조립직무체험 | 미용 서비스 | 여기는 우리나라(3) | 생활 속 안전정보 | 도전 (높이뛰기) |
성취기준 | 출석 수업 후 평가 |
주요 활동 | ㉮조립 도구 알아보기 | ㉮ 피부의 구조 알기 피부의 기능 알기 | -재미난 우리 놀이 전통 놀이의 유래와 뜻 알아보기 -땅따먹기 놀이하기 -술래잡기 놀이하기 -사방치기 놀이하기 | ㉮ 생활 속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한 영상을 시청하기 상황에 맞는 긴급 전화 검색하기 | ㉮ 기구를 이용하여 뜀뛰기 후프를 이용한 뜀뛰기 하기 높이가 다른 2개의 줄 뛰어넘기 |
㉯전동 드라이버 사용하기 | ㉯ 피부의 기능 알기 | ㉯생활 속 안전 문제 알아보기 생활 속 안전 문제 해결하기 | ㉯ 기구를 이용하여 뜀뛰기 농구공 뛰어넘기 유니바(2단 또는 3단) 뛰어넘기 |
참고 자료 | ㉮ 지도안 교과서 | PPT | 교과학습자료 | ㉮ 지도안, 교과서, 학습지 동영상, 검색포털(네이버, 다음) | ㉮ 후프 뛰기, 사다리 뜀뛰기 |
㉯ 공구만화 전동드릴 사용법 | ㉯행정안전부 ‘국민안전방송’ 동영상 | ㉯ 유나바 뛰어넘기 |
과제 및 피드백 | 학습지(2쪽) | | 학습자료>보충학습자료 | 상황에 맞는 긴급 전화 찾아 찾아 보기 | 교과서, 활동지를 보고 여러 가지 간이 게임을 해 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