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반은 항상 쾌활하고 웃음이 많고 서로를 잘 챙겨주는 착한 학생들이 모여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반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광주
고등학교
과학(나)
14쪽
단 원
1. 안경
제재
5. 프리즘을 통과하는 빛 관찰하기
학습 목표
프리즘으로 만든 무지개 관찰을 통해 빛의 분산작용을 말해봅시다.
준 비 물
프리즘, 돋보기, 사인펜, 종이, CD, 손전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무지개를 본 경험 이야기 나누기
- 무지개 영상을 보고 직접 본 경험이 있는지 말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4U2A1AK3E2I
유튜브
활동1
□ 무지개 색깔 관찰하기
- 무지개 영상을 보고 무지개에 어떤 색이 있는지 말해봅시다.
【자료】 네이버에 <무지개> 이미지 검색하여 보여주기 http://www.naver.com/
네이버
활동2
□ 프리즘 통해 무지개 만들기
-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프리즘을 두고 위치를 조정하며 무지개를 만들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acPNKOUYPk
- CD를 이용하여 무지개를 만들어봅시다.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EbNPNQ2Kugg
활동 3
□ 빛의 분산 의미 알아보기
- 동영상을 보고 빛의 분산 의미를 알아봅시다.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44288&cid=47338&categoryId=47338
네이버TV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무지개 색깔을 관찰하고 알고 있는 색을 말해봅시다.
- 프리즘을 이용해 만든 무지개가 빛의 어떤 작용인지 말해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제시한 그림 또는 사진 자료를 보고 무지개 색깔을 세어 보세요.
(단, 일곱 색이 아니어도 다양한 색으로 표현하도록 자유롭게 활동하면 좋습니다.)
- 다양한 무지개 사진을 관찰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색을 선택합니다.
프리즘으로 만들어진 무지개를 사진으로 찍어서 남겨 보는 활동을 합니다.
자신이 찍은 사진을 보며 빛이 여러 가지 색으로 나누어지는 현상을 빛의 분산임을 설명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