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반은 항상 쾌활하고 웃음이 많고 서로를 잘 챙겨주는 착한 학생들이 모여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반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고등학교
1~3학년군
국어(나)
34~39쪽
단 원
14. 느낌을 살려서
제재
2. 어린 수문장
학습 목표
등장 인물의 마음이 드러나게 글을 읽을 수 있다.
준 비 물
컴퓨터, 교과서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수문장’ 의 단어 뜻 알기
- 국어사전에서 ‘수문장’의 뜻을 찾아보세요.
- ‘어린 수문장’은 누구인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세요.
【자료】 네이버 국어사전 https://ko.dict.naver.com/#/main
네이버사전
활동1
□ ‘어린 수문장’의 주요내용 파악하기 ※그림 확대해서 보세요.
등장인물은 누구입니까? (어머니, 나, 누이동생, 강아지)
엄마와 떨어져 낯선 곳으로 오게 된 강아지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자료】 원문: 글 이태준, 그림 윤정주, 『꽃장수와 이태준 동화나라』, 웅진주니어
【자료】 https://blog.naver.com/hirwoo/220962185152
교과서
활동2
□ 등장인물을 마음이 드러나게 대사 읽기
- 등장인물의 마음이 드러나도록 대사를 읽어보세요.
강아지를 기르고
싶은 기대감
걱정하는 마음
강아지가 죽어서
슬퍼하는 마음
마치며
□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이야기 속 어린 수문장은 누구입니까? (강아지)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무거운 분위기와 슬픈 감정이 잘 드러나도록 대사를 읽는 시범을 보인 후, 학생들이 따라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 이태준 작가의 다른 동화를 더 읽어보세요. (슬퍼하는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