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퇴계

퇴계반은 항상 쾌활하고 웃음이 많고 서로를 잘 챙겨주는 착한 학생들이 모여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반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되자!
  • 선생님 : 유민욱
  • 학생수 : 남 4명 / 여 1명

국어 어린수문장 지도안

이름 유민욱 등록일 20.04.29 조회수 25
첨부파일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고등학교

1~3학년군

국어()

34~39

단 원

14. 느낌을 살려서

제재

2. 어린 수문장

학습 목표

등장 인물의 마음이 드러나게 글을 읽을 수 있다.

준 비 물

컴퓨터, 교과서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수문장의 단어 뜻 알기

- 국어사전에서 수문장의 뜻을 찾아보세요.

- ‘어린 수문장은 누구인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세요.

자료 네이버 국어사전 https://ko.dict.naver.com/#/main

네이버사전

활동1

어린 수문장의 주요내용 파악하기 그림 확대해서 보세요.

등장인물은 누구입니까? (어머니, , 누이동생, 강아지)

엄마와 떨어져 낯선 곳으로 오게 된 강아지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자료원문: 글 이태준, 그림 윤정주, 꽃장수와 이태준 동화나라, 웅진주니어

자료https://blog.naver.com/hirwoo/220962185152

교과서

활동2

등장인물을 마음이 드러나게 대사 읽기

- 등장인물의 마음이 드러나도록 대사를 읽어보세요.

강아지를 기르고

싶은 기대감

걱정하는 마음

강아지가 죽어서

슬퍼하는 마음

교과서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이야기 속 어린 수문장은 누구입니까? (강아지)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무거운 분위기와 슬픈 감정이 잘 드러나도록 대사를 읽는 시범을 보인 후, 학생들이 따라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 이태준 작가의 다른 동화를 더 읽어보세요. (슬퍼하는 나무)

 

이전글 어린 수문장 학습지1
다음글 양치기소년 학습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