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퇴계

퇴계반은 항상 쾌활하고 웃음이 많고 서로를 잘 챙겨주는 착한 학생들이 모여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반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되자!
  • 선생님 : 유민욱
  • 학생수 : 남 4명 / 여 1명

촛불 지도안

이름 유민욱 등록일 20.11.26 조회수 14
첨부파일

온라인 학습 도움 자료

도교육청

학교/

학년군

교과서(기본교육과정)

광주

고등학교

-

과학()

128~129

단 원

9.촛불

제재

1. 양초의 연소 조건

1) 불이 붙기 위해 필요한 산소 알아보기

학습 목표

불이 붙기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안다.

준 비 물

노트, 필기도구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불을 붙이기 위한 방법 이야기 나누기

- 생활 속에서 불을 언제 붙이는지 상황과 방법을 이야기해본다.

활동1

붙을 붙이는데 공기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 산소의 양에 따라 불이 어떻게 변할지 생각해본다.

- 실험 동영상(유튜브)을 시청한다.

자료물질이 타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https://youtu.be/y3io4o0Oe8w

유튜브

활동2

비누거품에 불을 붙이는 동영상 시청하기

- 비누거품에 불을 붙이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본다.

- 비누 거품 속 불꽃놀이 관련 동영상(유튜브)을 시청한다.

자료비누거품실험 영상 https://youtu.be/BKbsds4R0wk

유튜브

활동 3

비누 거품 속에서 불이 붙는 까닭을 추측해 보기

- 동영상 감상 후 비누 거품 속에서 불이 붙는 까닭 생각해보고 준비한 노트에 적어본다.

마치며

오늘 활동 질문에 답하기

- 불이 붙기 위해서는 무엇이 제공되어야 하는가?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

- 가정에서 직접 실험해볼 수 있습니다.

유리관, 유리병, 집기병 등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보고 순서대로 함께 따라 해볼 수 있음. 불을 사 용하는 활동이므로 보호자와 함께 실험 순서, 안전 수칙 등을 준수하여 실험해야 함.

- 학습이 어려운 친구들은 공기의 흐름을 느껴볼 수 있도록 초를 켜서 입으로 불어서 꺼 보거 나, 풍선을 불어보는 간단한 활동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촛불 지도안2
다음글 유관순 지도안